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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도어의 개폐 이음 저감을 위한 도어체커 개발
Development of a Car Door Checker for Reducing Noise in Opening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4, 2015년, pp.396 - 401  

안병주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손성민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윤재득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정융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형돈 (현대자동차 무빙설계1팀) ,  신종일 (현대자동차 무빙설계1팀) ,  서승우 (현대자동차 무빙설계1팀) ,  장국진 (현대NGV 기술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oor checker holds a car door at several opening angles and limits the maximum door opening, so that the door does not bump against to passengers. Recently, the performance of door checker becomes more important as the feeling of door opening and closing effects on the quality of a car. However,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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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틱-슬립 이음은 앞의 소절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건조 마찰 상태에서 두 표면의 상대 속도가 낮아지거나, 정지 마찰에서 운동 마찰로 전이되거나, 표면 상태가 고르지 않아 마찰 계수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소절에서는 분리형 도어체커의 세가지 타입에 대해, 윤활 상태와 이물질의 유무에 따라 이음이 발생하는 가장 주된 요인을 실제 실험을 통해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어체커에서 이음을 발생시키는 주된 원인을 밝히고 이를 근원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구조의 도어체커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타입의 도어체커에 대해 먼저 윤활 상태에서 이물질의 영향을 확인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슬라이더 타입은 실제 사용 중 이음이 발생한 고품(faulted part)을 사용하였고, 롤러와 하이브리드 타입은 윤활 상태의 신품 도어체커를 사용하였다.
  • 본 장에서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힌지 분리형 도어체커에 대해 이음이 발생하는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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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어체커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힌지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자동차도어는 갑자기 여닫히거나 열어둔 상태에서 지면 경사나 바람에 의해 저절로 닫히는 경우 사용자가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도어가 일정 각도에서 열린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과 최대 열림각(약 60° ~70°)에서 더 이상 열리지 않도록 도어의 열림을 정지하는 기능이 필요한데,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부품이 도어체커이다. 최근에는 도어의 개폐 감성이 승용차의 중요한 상품성 요소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어 도어체커 성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힌지 분리형 도어체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3에 나타내었다. 이 방식은 굴곡부가 있는 체커 암(arm), 차체에 장착되는 마운팅(mou nting) 부, 체커 암과 접촉하는 슬라이더(slider) 및 롤러, 스프링이나 고무를 사용한 탄성 부재, 케이스 그리고 스토핑(st op ping)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어가 열림에 따라 도어에 고정된 도어 체커의 케이스는 체커 암을 따라 움직이게 되는데, 이 때 케이스 내부의 탄성 부재에 의해서 슬라이더 (또는 롤러)와 체커 암 사이의 접촉면에 하중이 발생하게 된다.
도어체커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도어의 개폐 감성이 승용차의 중요한 상품성 요소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어 도어체커 성능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사용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도어체커에서 이음(abnormal noise)이 발생하는 경우 사용자들의 불만이 야기되며 자동차의 상품성을 떨어트리는 고질적인 문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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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Kim and S. Kang, "Analysis of Door Effort Using 2D Model,"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3, pp.131-137, 2003. 

  2. K. Kwak, S. Kim and K. Cho, "A Theoretical Study on the Profile of Door Checker Arm & Door Operating Force for Spring Roller & Hybrid Typ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247-2252, 2009. 

  3. S. Kim, "Development of Program Calculating Efforts of Door Checker-on Base of CATIA V5-,"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08-2311, 2010. 

  4. S. Yoon and S. Kang, "Door Effort Analysis for Door Checker of Integrated Type with Torsion Bar Spring," Journal of KSMPE, Vol.11, No.3, pp.86-91, 2012. 

  5. S. Kang and D. Kim, "Door Effort Analysis for Hybrid Door Checke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3, pp.52-57, 2012. 

  6. R. Morawetz, Door Hinge with an Integrated Door Stop, U.S. Patent, US-B1-6739020, 2004. 

  7. S. S. Jang, Door Checker for Vehicle, Korea Patent, KR-B1-100878627, 2009. 

  8. J. S. Park, Door Hinge for Vehicle, Korea Patent, KR-A-1020130057506, 2013. 

  9. J. H. Lee, Door Checker for Vehicle, Korea Patent, KR-A-1020130088269, 2013. 

  10. T. Jibiki, M. Shima, H. Akita and M. Tamura, "A Basic Study of Friction Noise Caused by Fretting," Wear, Vol.251, No.1, pp.1492-1503, 2001. 

  11. C. Kim, Tribology, Hyungseul, Seou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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