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희박 GDI엔진에서 다단점화에 의한 연소 및 배기 특성
The Effect of Multi-ignition Strategy on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Ultra Lean Burn GDI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106 - 112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성대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희창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ir pollution problem by emissions from automotive vehicles has become social issues, lean-burn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is focused as an alternative to meet the requirement of reinforced emission regulation and improved fuel consumption. Spray-guided type DI combustion is prom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안정적인 점화착화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다단점화를 통한 엔진성능 개선에 주목하였다. Spray-guided 방식 GDI 단기통 엔진에서 공기과잉율의 변화에 따른 연소안정성을 포함한 희박연소특성을 파악하고, 다단점화 전략에 의한 성능 및 배출가스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가시화 GDI 엔진을 이용하여 공기과잉율 및 점화전략 등의 연소제어인자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 특성을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안정적인 점화착화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다단점화를 통한 엔진성능 개선에 주목하였다. Spray-guided 방식 GDI 단기통 엔진에서 공기과잉율의 변화에 따른 연소안정성을 포함한 희박연소특성을 파악하고, 다단점화 전략에 의한 성능 및 배출가스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GDI 엔진에서 다단점화에 따른 영향을 검토하기 위해서 실험용 단기통 엔진을 설치하여 기본적인 성능 실험을 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앙 분사 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이 방식은 spray-guided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서 차세대 엔진 연구의 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지만, 스파크플러그 주위의 상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 형성을 통해 안정적인 희박연소가 구현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스파크플러그 주위의 과다한 공연비로 인한 전열재 및 접지전극에 카본퇴적물이 누적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점화 에너지의 방출을 방해하거나 점화시 적절한 혼합기를 형성하지 못하여 엔진의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9)
GDI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료를 연소실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엔진은 엔진 내에 분사된 연료의 증발 시 야기되는 분위기 온도의 냉각 효과를 통해 고압축비와 고출력을 가능하게 하고, 부분 부하영역에서는 성층 연소에 의한 초희박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펌프손실과 냉각 손실 저감을 통해 엔진의 초저연비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연료의미립화 기술에의한균일혼합기분포 기술은 미연 탄화수소의 저감을 초래하여 유해 배기가스의 감소를 얻을 수있다.
GDI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 중, 연비 절감과 배출물 저감을 위한 가장 최적의 연소 방식은 무엇인가? GDI 엔진에 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양산 엔진에 적용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GDI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 중에서도 압축말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희박 성층연소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 연비 절감과 배출물 저감을 위한 가장최적의 연소 방식이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GDI 엔진은 초희박연소를 실제 구현함에 있어 몇 가지의 한계점을 나타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D. H. Han, S.-K. Han, B.-H. Han and W.-T. Kim, "Development of 2.0L Turbocharged DISI Engine for Downsizing Application," SAE 2007-01-0259, 2007. 

  2. A. C. Alkiad and S. H. EI Tary, "Conrtibutors to the Fuel Economy Advantag of DISI Engines Over PFI engines," SAE 2003-01-3101, 2003. 

  3. G. A. Szekely and A. C. Alkiads, "Combustion Characterisics of a Spray-guided Dierec-injection Stratified-charge Engine with a High-squish Piston," SAE 2005-01-1937, 2005. 

  4. S. Moon, J. Choi, E. Abo-serie and C. Bae, "Effects of Split-injection and EGR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DISI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1, pp.144- 152, 2006. 

  5. H. Baecker, A. Kaufmann and M. Tichy,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2007. 

  6. C. Schwarz, E. Schunemann, B. Durst, J. Fischer and A. Witt,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 01-1265, 2006. 

  7. U. Spicher, J. Reissing, J. M. Kech and J. Gindele, "Gasoline Direct Injection(GDI) Engines- Development Potentialities," SAE 1999-01-2938, 1999. 

  8. W.-S. Chang, Y.-N. Kim and J.-K.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9. S. Lee, S. Oh, K. Kang, J. Cho and K. Cha, "Particulate Emissions from a Direct 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Gasoline and LPG,"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3, pp.65-72,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