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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분사가 초희박 GDI 엔진의 성능 및 배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ultiple Injection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Lean Burn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6 no.2 = no.317, 2012년, pp.137 - 143  

오진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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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가솔린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 가스 저감기술 및 연비향상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기술은 가솔린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분사하여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매우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고효율의 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비저감과 고출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을 이용한 GDI 엔진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다. 자주 사용되는 운전영역에서 연료분사시기의 TDC(Top dead center) 인근으로의 지각을 통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으며, 다단분사를 적용하여 추가적인 연료소비율의 개선이 가능한 반면 탄화수소(THC)와 질소산화물($NO_x$)의 배출은 증가하고 CO의 배출은 감소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in order to meet the reinforced emissions regulations for harmful exhaust gas including carbon dioxide ($CO_2$) as a greenhouse gas, technologies for reducing $CO_2$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are being developed.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systems have th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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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연료분사시기 및 분사회수 등의 연소제어인자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 특성을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 초희박 GDI 엔진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써 분무유도방식의 초희박 GDI 엔진 시제품을 이용하여 연료분사시기 및 분사회수 등의 연소제어인자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희박 GDI 엔진연소 최적화를 위한 제어변수 적용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상용 MPI 방식의 가솔린 엔진을 개조하여 분무유도방식의 GDI 엔진을 개발 및 설치하여 주요 연소제어인자에 대한 성능 실험을 실시하였다.
  • 한편 최근 출시되는 희박 GDI 엔진은 대부분 2세대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을 채택하여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의 중앙에 위치하고 스파크플러그는 인접하도록 연소실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연소실 구조는 희박 연소 안정성을 향상시켜 작동범위를 넓히고 효율적인 성층화 연소를 가능하도록 하였다.(4~7) 그러나 안정적인 연소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점화시기 및 연료분사시기의 변경을 통한 최적화가 필요하며, 희박 연소 및 직접분사로 인한 탄화수소(THC; Total hydrocarbon) 등의 유해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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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솔린 자동차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 상황인가?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및 원유 값 상승으로 인해 CO2를 포함한 배출가스 및 연비 저감을 위한 규제들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술들이 주목받고 있다.(1) 그 중에서도 가솔린 자동차는 유럽 등에서 제안한 120g/km 수준의 CO2 저감을 충족하기 위해서 현재 대비 약 15% 이상의 엔진 연비향상 기술이 필요한 상황이며, 가솔린 직접분사기술 및 하이브리드화 기술 등은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엔진에 적용되고 있다.(2)
가솔린 직접분사 기술은 무엇인가? 현재 세계적으로 배출가스 규제 강화와 유가 상승으로 인해 가솔린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 배출 가스 저감기술 및 연비향상 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기술은 가솔린 연료를 직접 연소실에 분사하여 정밀한 연소제어를 통해 매우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고효율의 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비저감과 고출력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을 이용한 GDI 엔진을 개발하여 안정적인 희박연소를 구현하였다.
2세대 분무유도방식의 도입된 연소실 구조는 어떤 이점을 가져왔는가? 한편 최근 출시되는 희박 GDI 엔진은 대부분 2세대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을 채택하여 고압연료분사기가 연소실의 중앙에 위치하고 스파크플러그는 인접하도록 연소실 설계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연소실 구조는 희박 연소 안정성을 향상시켜 작동범위를 넓히고 효율적인 성층화 연소를 가능하도록 하였다.(4~7) 그러나 안정적인 연소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점화시기 및 연료분사시기의 변경을 통한 최적화가 필요하며, 희박 연소 및 직접분사로 인한 탄화수소(THC; Total hydrocarbon) 등의 유해 배출가스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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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n, D. H., Han, S. K., Han, B. H. and Kim, W. T., 2007, "Development of 2.0L Turbocharged DISI Engine for Downsizing Application," SAE 2007-01-0259. 

  2. Alkiad, A. C. and Eltary, S. H., 2003, "Conrtibutors to the Fuel Economy Advantag of DISI Engines Over PFI engines," SAE 2003-01-3101. 

  3. Szekely, G. A. and Alkiads, A. C., 2005, "Combustion Characterisics of a Spray-Guided Dierec-Injection Stratified-Charge Engine with a High-Squish Piston," SAE 2005-01-1937. 

  4. Baecker, H., Kaufmann, A. and Tichy, M., 2007, "Experimental and Simulative Invesigation on Stratification Potential of Spray-Guided GDI Combustion Systems," SAE 2007-01-1407. 

  5. Schwarz, Ch., Schunemann, E., Durst, B., Fischer J. and Witt, A., 2006,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6. Spicher, U., Reissing, J., Kech, J. M. and Gindele, J., 1999,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s - Development Potentialities," SAE 1999-01-2938. 

  7. Chang, W. S., Kim, Y. Nam. and Kong, J. K., 2007,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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