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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3, 2012년, pp.106 - 112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성대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희창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Since air pollution problem by emissions from automotive vehicles has become social issues, lean-burn gasoline direct injection (GDI) engine is focused as an alternative to meet the requirement of reinforced emission regulation and improved fuel consumption. Spray-guided type DI combustion is pro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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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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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분사 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 이 방식은 spray-guided 방식을 적용한 것으로서 차세대 엔진 연구의 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지만, 스파크플러그 주위의 상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 형성을 통해 안정적인 희박연소가 구현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스파크플러그 주위의 과다한 공연비로 인한 전열재 및 접지전극에 카본퇴적물이 누적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점화 에너지의 방출을 방해하거나 점화시 적절한 혼합기를 형성하지 못하여 엔진의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9) | |
GDI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연료를 연소실내에 직접 분사하는 GDI엔진은 엔진 내에 분사된 연료의 증발 시 야기되는 분위기 온도의 냉각 효과를 통해 고압축비와 고출력을 가능하게 하고, 부분 부하영역에서는 성층 연소에 의한 초희박연소가 가능하게 함으로써 펌프손실과 냉각 손실 저감을 통해 엔진의 초저연비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연료의미립화 기술에의한균일혼합기분포 기술은 미연 탄화수소의 저감을 초래하여 유해 배기가스의 감소를 얻을 수있다. | |
GDI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 중, 연비 절감과 배출물 저감을 위한 가장 최적의 연소 방식은 무엇인가? | GDI 엔진에 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양산 엔진에 적용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GDI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식 중에서도 압축말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희박 성층연소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식이 연비 절감과 배출물 저감을 위한 가장최적의 연소 방식이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GDI 엔진은 초희박연소를 실제 구현함에 있어 몇 가지의 한계점을 나타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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