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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프로파일 기반의 가감속제어를 통한 DC 모터의 토크제어
Torque Control of DC Motor Using Velocity Profile Based Acceleration/Deceleration Control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2 no.1, 2012년, pp.36 - 41  

이종연 (국립공주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지능로봇시스템연구실) ,  현창호 (국립공주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제어공학과 지능로봇시스템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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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자동물류운반시스템(AGV)에 사용되는 가감속 제어를 위한 속도 프로파일 기반의 가감속 위치제어를 DC 모터 실험을 통한 토크변화에 대해서 고찰한다.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한 모터의 가감속 제어는 모터에 걸리는 부하를 줄임으로써 시스템의 무리한 구동을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 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체계적인 설계 구조를 갖는 상태 피드백 제어기를 이용하여 속도 프로파일을 이용한 가감속 제어 기반의 DC 모터의 위치제어와 단순 위치제어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비교함으로써 토크 크기를 비교 관찰한다. 또한 CEM-IP-01의 카트 위치 제어 실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orque control of DC motor using the velocity profile based acceleration/deceleration controller for automatic guided vehicles (AGVs). This technique has some advantage; to reduce the damage of motors and to extend the life time of motors. First, we generate velocity profiles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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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한 속도 프로파일은 최고 속도와 가속도, 전체 거리를 설정하여 구성하였으며. 목표 거리 변화에 따른 속도 프로파일 변화를 통하여 동작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DC모터의 부하를 줄이도록 하였다. 또한 서보시스템이 추가된 상태 궤한 제어기를 사용하여 생성된 속도 프로파일을 추종함으로써 위치제어를 하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AGV 시스템의 가감속 위치제어를 위한 가감속 프로파일 기반의 위치제어에 대해서 DC 모터 실험을 수행하였다. 제안한 속도 프로파일은 최고 속도와 가속도, 전체 거리를 설정하여 구성하였으며.
  •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DC모터의 가감속 제어를 구현하기 위한 사다리꼴 모양의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한다. 일정한 가속도로 속도를 증가하여 이동 하다가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에 일정한 가속도로 속도를 감속하여 목적지에 도착한 순간 속도와 가속도가 0이 되도록 사다리꼴 모양의 속도 프로파일속을 생성하기 위해서 최고속도와 가속도 전체 이동거리를 설정하면, 가감속, 등속 구간별 속도와 가속도 및 시간이 설정되어 어떠한 변화에도 모터에 부하를 줄여주면서 목표 값에 도달이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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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GV의 위치 제어가 하드웨어 방식에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변화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 AGV의 위치 제어는 하드웨어 방식에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변화 하고 있다. 가장 큰 이유로는, 하드웨어방식은 부하변동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며, 모터 구동 시 가속과 등속 사이 또는 등속과 감속 사이에서 속도의 변곡이 발생하여 부하변동에 의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방식에서는 AGV의 구동요소인 DC모터의 가감속제어를 이용한 위치제어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동물류운반시스템인 이동로봇형태의 AGV가 많이 사용하게된 배경은 무엇인가? 산업현장에서 공장 자동화, 기계화가 가속됨에 따라 자동물류운반시스템인 이동로봇형태의 AGV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물류운반시스템은 다수의 AGV가 모여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AGV의 위치 및 속도제어 뿐만 아니라, 경로생성 및 운영알고리즘 등 다양한 제어 기술을 필요로 한다.
AVG 위치제어의 소프트웨어 방식에선 어떠한 기법이 많이 사용되는가? 가장 큰 이유로는, 하드웨어방식은 부하변동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며, 모터 구동 시 가속과 등속 사이 또는 등속과 감속 사이에서 속도의 변곡이 발생하여 부하변동에 의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방식에서는 AGV의 구동요소인 DC모터의 가감속제어를 이용한 위치제어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DC 모터의 가감속 제어는 모터의 가속, 감속 시 급 변하는 속도를 줄이고 최대 토크를 설정하여 모터에 부하를 줄임으로써 모터에 무리가가지 않도록 하면서 원하는 위치와 시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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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아경산업 자동화연구소, "서보모터 제어이론과 실습", 성안당 2002. 

  2. Chi-Tsong Chen's, "Linear System Theory and Design 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3. 김종식 외 3명 공저, "제어시스템설계", 청문각, 2006. 

  4. Katsuhiko Ogata, "현대제어공학", 사이텍미디어, 2002. 

  5. N. S. Nise, "Control Systems Engineering", Wiley, 2008. 

  6. 이춘우 외 3명 공저, "공대생을 위한 일반 물리학", 성안당, 2008. 

  7. 정헌술 저자, "MATLAB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아진, 2008. 

  8. 한태환 한수희 공저, "CEMTool활용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기전연구사, 2006. 

  9. 문승빈 외 5명 공저, "지능형 로봇공학", 사이텍미디어, 2010. 

  10. 신춘식. 외 2명 공저, "MATLAB과 함께한 제어시스템 해석 및 설계", 동일,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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