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통합 활동의 분석
An Analysis of Science-Arts Integration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of Korea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5, 2012년, pp.890 - 902  

문지영 (이화여자대학교) ,  송주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통합 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예술 활동의 형태, 기능, 역할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Baron과 Eisner(1997)의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예술적 요소 분석틀을 개발하여 과학-예술통합 활동에 포함된 예술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예술통합 활동에 사용된 예술 형태로는 미술이 가장 많았고, 두 가지 형태를 가진 혼합형, 언어 등이 많이 나타났다. 예술 활동의 기능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예술 활동을 요구하는 직접적 기능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예술 활동의 역할에 관련해서는 응용 및 적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기 유발과 개념 이해가 같은 비율로 나타났다. 예술적 요소 분석 결과에서는 공감의 증진 요소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 형태 위주의 과학-예술통합 활동뿐 아니라 음악, 무용 등 다양한 예술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며, 예술 활동의 역할측면에서도 동기 유발, 개념 이해도 강조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고려한 과학-예술통합 활동의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analyze science-arts integration activities in science textbook and explore the artistic elements of science-art integrated activities. For this purpose, we selected science-arts integration activitie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Korea by revised curriculum in 2007. W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의 목적이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통합 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예술적 요소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7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선정하고, 이를 예술 활동의 형태, 기능, 역할에 따라 분석하였다.
예술통합교육이 다양하게 적용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처럼 예술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예술통합교육은 다양하게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태진미, 2010). 이는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통합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여건이 어려울 뿐 아니라(한윤이, 2006), 지금까지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단편적인 수준에 그쳐 아직 정규교육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한편 과학교육에서 진행된 융합인재교육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살펴보면,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연구(신영준, 한선관, 2011; 이효녕 등, 2012)와 융합인재교육의 이론적 모형을 제안하는 연구(김성원 등, 2012; 백윤수 등, 2011)들이 있다.
과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현대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정보를 포함하며 점차 복잡하게 변화해가고 있으며, 인류는 기후 변화, 식량 고갈, 에너지 문제 등 과학으로 인해 발생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과학교육은 과거 과학기술의 지식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서서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파악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AAAS, 1993; NRC, 2011). 또한 21세기 교육의 화두는 창의와 인성의 함양으로, 우리나라 정부는 글로벌 사회에 바람직한 인재로서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를 꼽고 있다(교육과학 기술부,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강지연, 이재호, 진석언 (2011). 수 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실시에 관한 인식 조사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15(3), 469-481. 

  2. 교육과학기술부 (2010a). 예술교육활성화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0b).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 금성출판사.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부 (2002).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실험 관찰,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6. 권영식 (2012). 과학영재의 창의적 두뇌 활성화를 위한 과학과 미술 통합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청원. 

  7. 김성원, 정영란, 우애자, 이현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 32(2), 389-402. 

  8. 김영식 (2007). 과학, 인문학, 그리고 대학: 과학과 인문학을 아우르는 학문 이야기. 생각의 나무 

  9. 김정희 (2004). 미술영재교육을 위한 예술통합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18(2), 65-86. 

  10. 김정희 (2008). 초중등학교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개발 연구: 교과-예술통합형 문화예술교육 교안 개발 매뉴얼. 인천: 인천문화재단. 

  11. 문화예술진흥법. 법률 제8092호 2조 1항. http://www.mcst.go.kr/web/dataCourt/ordinance/statuteList.jsp (검색일 2012년 3월 16일). 

  12.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박종윤,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 한국과학교육학회, 11(4), 149-171. 

  13. 송인섭, 문은식, 하주현, 한수연, 성은현 (2010). 과학영재를 위한 인문사회와 예술의 융합형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영재교육학회, 9(3), 117-138. 

  14. 신영준, 한선관 (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 514-523. 

  15. 이대영 (2010). 21세기 교육환경변화와 예술교육의 필요성. The Science Times, 2010. 06.10. 

  16. 이문남, 맹희주 (2001). 과학 학습에서 과학교과서가 차지하는 비중과 과학 학습 경험 조직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연구, 5, 251-274. 

  17. 이미경 (2011a). (총론) 창의성 계발을 위한 통합형 프로그램 개발(CR2011-0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8. 이미경 (2011b). 미국의 예술통합교육과 한국교육에의 시사점. 한국교육, 38(3), 33-52. 

  19. 이영만 (2001). 통합교육과정. 서울: 학지사. 

  20. 이효녕, 손동일, 권혁수, 박경숙, 한인기, 정현일, 이성수, 오희진, 남정철, 오영재, 방성혜, 서보현 (2012). 통합 STEM 교육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과학교육학회, 32(1), 30-45. 

  21. 조동섭 (2009). 교과교실제 시행과 미래형 교육과정. 교육개발, 36(2), 24-27. 

  22. 최선영, 강호감(2002). 제 6차와 7차 초등학교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기능과 교수-학습 방법의 비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06-716. 

  23. 태진미(2010). 영재를 위한 문화예술통합 교육의 필요성과 적용 방안.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26, 241-273. 

  24. 태진미(2011). 창의적 융합인재양성, 왜 예술교육에 주목하는가. 영재교육연구, 21(4), 1011-1032. 

  25. 한수연(2006). 교육본위 예술영재교육의 의미와 방향. 교육원리연구, 11(1). 63-99. 

  26. 한윤이(2006). 음악과 교육과정 중심의 교과 간통합 지도 방안. 초등교과교육연구, 7, 71-90. 

  27. 한지혜(2007). 유치원의 문화예술교육 및 교사연수에 대한 실태 및 요구도. 열린유아교육연구, 12(3), 363-386. 

  28.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1993). Benchmarks for science literac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9. Barone, T., & Eisner, E. (1997). Arts-based educational research. In M. Jaeger (Ed.), Complementary methods for research in education (2nd ed., pp. 73-116).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0. Chaille, C., & Britain, L. (1997). The young child as scientist: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New York: Harper Collins. 

  31. EACEA(Education, Audiovisual and Culture Executive Agency) (2009). Arts and Cultural Education at school in Europe. 

  32. MENC (1994). National standards for arts education: What every young American should know and be able to do in the arts. Reston, VA: MENC. 

  33.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1).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Available from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at http://www.nap.edu/catalog.php?record_id13165. accessed May. 15, 2012. 

  34. Parsons, M. (2004). Art and integrated curriculum. In E. W. Eisner & M. D. Day(Eds.), Handbook of research and policy in art education. (pp.775-794). Mahwah, NJ: Lawrence Erlbaum. 

  35. PCAH. (2011). Reinvesting in arts education: Winning America's future through creative schools. President's Committee on the Arts and the Humanities. Washington, DC: PCAH. 

  36. Russell, J., & Zembylas, M. (2007). Arts integration in the curriculum: a review of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L. Bresler(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Arts Education. (pp.287-302) Springer. 

  37. Snow, C. P. (1990). The two cultures. Leonardo, 23(2), 169-173. 

  38. Weiss, I. R. (1977). Report of the 1977 national survey of science, mathematics and social studies education.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 

  39. Yakman, G. (2011). Introducing teaching STEAM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STEAM 교육 국제 세미나 및 STEAM 교사연구회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pp. 40-76).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