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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예술통합 활동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Perceptions of Elementary Teachers on Teaching Science-Arts Integrated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5, 2013년, pp.1007 - 1020  

문지영 (이화여자대학교) ,  송주연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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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예술통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초등 교사들의 과학-예술통합 활동에 대한 인식과 수업의 접근법, 어려움 및 개선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에서 6학년을 담당하는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 시간은 60분에서 90분으로 이루어졌다. 면담은 연구 참여자의 과학-예술통합 수업에 대한 인식과 수업에서의 목표 및 강조점, 어려움 및 개선방안 등을 물어보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초등 교사들은 과학-예술통합 수업이 과학 개념의 재정리, 긍정적인 태도 향상, 적극적인 수업 참여 유도,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접근법에서는 교사들은 과학 개념의 재정리, 추상적 과학 개념의 시각화, 예술 과목과의 연계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수업에 적용하고 있었다. 한편 초등 교사들은 수업 자료의 부족과 외부 환경의 제약, 학생간의 편차로 인해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활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은 다양한 수업 자료의 보충 및 교사의 역량 강화 필요성에 대한 요구로 이어졌다. 결론 및 제언에서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육에서 과학-예술통합 수업에 대하여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teachers on teaching science-arts integrated activities. Twelve elementary teachers who have taught in the third to sixth grade science lesson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by individual interviews last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현상을 기억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것은 무엇인가?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예술교육이 주는 유용성에 가치를 두어 예술과의 통합이 강조되고 있다. 예를 들면, 예술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감각을 사용하게 되고, 이는 과학적 현상을 기억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Maes, 2010). 이 같은 교육적 흐름은 예술교육이 여러 영역과 통합되어야 함은 물론, 특히 과학 교육 분야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과학과 예술의 통합교육이 초등학교 현장에 올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누구의 역할이 중요한가? 과학과 예술의 통합교육이 초등학교 현장에 올바르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과학 수업을 책임지고 있는 초등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초등 교육에서 STEAM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 초등 교사들이 다양한 교과를 융합하여 가르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금영충, 배선아, 2012; 신영준, 한선관, 2011).
과학-예술통합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초등 교사들의 과학-예술통합 활동에 대한 인식과 수업의 접근법, 어려움 및 개선방안을 탐색하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면담은 연구 참여자의 과학-예술통합 수업에 대한 인식과 수업에서의 목표 및 강조점, 어려움 및 개선방안 등을 물어보는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초등 교사들은 과학-예술통합 수업이 과학 개념의 재정리, 긍정적인 태도 향상, 적극적인 수업 참여 유도,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접근법에서는 교사들은 과학 개념의 재정리, 추상적 과학 개념의 시각화, 예술 과목과의 연계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수업에 적용하고 있었다. 한편 초등 교사들은 수업 자료의 부족과 외부 환경의 제약, 학생간의 편차로 인해 과학-예술통합 활동을 활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은 다양한 수업 자료의 보충 및 교사의 역량 강화 필요성에 대한 요구로 이어졌다. 결론 및 제언에서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교육에서 과학-예술통합 수업에 대하여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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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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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Maes, B. (2010). Stop talking about" STEM"education! "TEAMS"is way cooler. http://bertmaes.wordpress.com/ 2010/10/21/teams/ 

  24.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5. Russell, J., & Zembylas, M. (2007). Arts integration in the curriculum: a review of research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L. Bresler(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Arts Education. (pp.287-302) Spr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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