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학교 과학 실험실 및 교수 환경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선호와 실제
Preference and Actuality for Science Laboratory and Teaching Environment of Science Teachers'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2 no.10, 2012년, pp.1567 - 1579  

김명희 (운암중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초록

과학 실험실은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 개념 이해의 촉진은 물론 과학 교육의 궁극 목표인 탐구 능력에 효과적인 교육의 장이다. 따라서 교육 과정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적절한 실험 실습 기자재 확충, 수업보조 자료, 사회적 지원 등 외적 수업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수업 환경은 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력이 발휘되는 영역이며 수업을 주도하는 교사가 가진 수업환경에 대한 인식은 과학 수업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성취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초 중 고 과학 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과학 실험실 및 교수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이들이 선호하는 수업 환경과 실제의 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실험실 및 교수 환경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은 선호에 비해 실제가 낮게 나타나(p<.05), 학교의 실제 수준은 교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교사의 성별에 따른 선호와 실제 간의 차이는 없었으며, 남 여 교사 모두 선호가 실제보다 높게 나타났다(p<.05). 한편, 선호의 경우 모든 하위 영역에서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p<.05). 셋째, 초 중 고 모든 학교급에서 선호가 실제보다 높게 나타났다(p<.05). 한편, 선호의 경우 모든 하위 영역에서 초등과 고등학교 교사 간 인식에 차이를 보였으며(p<.05), 실제의 경우 '과학 실험실 설비 상태' 영역에서만 초 중학교 교사 간 차이가 나타났다(p<.05). 넷째, 학교 소재지별로는 세 지역 모두 선호가 실제보다 높았다(p<.05). 또한 선호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소재지별 차이가 없었으나, 실제의 경우 '과학 실험실 설비 상태', '교수 조건과 서비스 지원', '지원 정책과 실천'의 세 가지 영역에서 중 소도시 교사의 인식이 대도시보다 낮게 나타났다(p<.05). 결론적으로 과학 탐구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선호와 실제 간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제반 교수 환경으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rried a survey to investigate teacher's cognition on preference and actuality about science laboratory and class environment targeting 262 science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 actuality cognition of science teachers on science laboratory and class envi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수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선호와 실제의 측면으로 나누어 교사의 성별, 학교급별, 소재지별로 알아봄으로써 구체적인 교사 변인에 따른 각급 학교의 전반적인 과학 수업 환경 파악은 물론, 선호와 실제 간에 조화를 이루어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업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교사를 대상으로 과학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선호와 실제의 측면으로 나누어 교사의 성별, 학교급별, 소재지별로 알아봄으로써 구체적인 교사 변인에 따른 각급 학교의 전반적인 과학 수업 환경 파악은 물론, 선호와 실제 간에 조화를 이루어 탐구 능력 신장이라는 과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수업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수업 환경은 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력이 발휘되는 영역이며 수업을 주도하는 교사가 가진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은 과학 수업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태도와 성취도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초 중 고 과학 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과학 실험실 및 교수 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이들이 선호하는 수업 환경과 실제의 환경은 어떠한지에 대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탐구 교육의 저해 요인으로 무엇이 있는가? 과학 탐구 교육의 저해 요인으로 박정희 등(2004)은 탐구 학습에 필요한 실험 실습 여건의 미비나 탐구 수업 보조 자료의 부족 등 수업 환경 요인을 들었고, 정건상, 허명(1993)은 사회적 지원 체제의 미비 등과 같은 외적 요인의 부적절함을 제시하였다. 즉, 교육과정의 요구를 만족하는 적절한 수준의 환경과 기자재 확충은 과학 학습을 위한 선결 요건이며 충분한 활동 공간과 필요한 시설을 갖춘 수업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Tobin et al.
과학 수업 환경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과학 수업 환경은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인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이재천, 김범기, 1999; Fraser, 1998) 과학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변인으로 고려되어 왔다(이현욱 등, 1998; 최용남, 1997). 수업 환경은 교사의 직접적인 영향력이 발휘되는 영역이므로 교사에 의해 강조되는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은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Carr & Weigand,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