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실태 및 인식 조사
A Study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Science Lessons with Experim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3년, pp.79 - 86  

박현주 (조선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중학교 과학과 실험수업 실태 및 교사의 실험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실험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 110명을 대상으로 실험수업에 대한 인식을 설문지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중학교 과학교사들은 이론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주로 실시하고, 실험수업은 1학기에 1~3회의 빈도로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험활동은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활동의 결과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대상에 참여한 교사 대부분은 과학수업지도 능력과 실험수업지도 능력을 평균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실험수업의 장점을 '과학에 대한 흥미 및 호기심 유발,'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 '과학 이해력 향상'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의 '업무과다,' '실험실 여건 요인,' '교육 환경 요인' 등은 과학실험을 저해하는 요인이라고 하였다. 과학교사가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형성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과학교사의 업무 경감, 실험 환경 개선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iddl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science lessons with experiments. The study conducted a survey for 110 science teachers participating in inservice program. The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taught classes with lectures rather than with exp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서술형의 문항의 응답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문장들로 범주화하여 전체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서술형 문항의 응답은 연구자 1인 이외 2인의 동료 연구자의 분석결과와 비교 대조함으로써 분석자간 일치도를 높여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실험수업 실태 및 실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즉 실험수업 빈도와 수업방법, 과학수업 능력과 실험수업 능력, 실험수업의 장점과 기대, 실험수업 저해요인 등에 대하여 조사하여 학교 실험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실험수업 실태 및 실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즉 실험수업 빈도와 수업방법, 과학수업 능력과 실험수업 능력, 실험수업의 장점과 기대, 실험수업 저해요인 등에 대하여 조사하여 학교 실험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실험은 어떤 교육적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는가? 과학실험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과학문화진흥회, 2001; 박승재 등, 2002; Hodson, 1990; NRC, 2000; Wellington, 1998; Wellington, 2000). 첫째, 실험은 과학 법칙과 이론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자가 관련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실험은 학습자로 하여금 직접적인 활동 경험하게 함으로써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호기심과 흥미, 열정을 불러일으킨다(Hofstein & MamlokNaaman, 2007). 셋째, 실험은 조작 기능이나 수공 기능, 그리고 관찰, 측정, 예상, 추리 등과 같은 과학 탐구 과정의 기능과 사회적 기능인 의사소통, 상호작용, 협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실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실험은 과학 이론을 검증하는 과정과 설계를 의미한다. 즉 실험은 자연 현상의 변인이나 조건을 통제․조절하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들을 관찰․ 측정하여 자연현상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한다 (Chiappetta & Koballa, 2006; Gallagher, 1971 & 1991).
중학교 과학과 실험수업 실태 및 교사의 실험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분석 한 결과는? 실험활동은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활동의 결과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대상에 참여한 교사 대부분은 과학수업지도 능력과 실험수업지도 능력을 평균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실험수업의 장점을 '과학에 대한 흥미 및 호기심 유발,'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 '과학 이해력 향상'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의 '업무과다,' '실험실 여건 요인,' '교육 환경 요인' 등은 과학실험을 저해하는 요인이라고 하였다. 과학교사가 실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형성 및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과학교사의 업무 경감, 실험 환경 개선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