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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49 - 159
김원길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노창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The evaluation of public transit service quality is more complicated than evaluating other aspects of transportation service. Although various measures of effectiveness [MOEs] for transit service have been studied and applied, a more comprehensive and accurate MOE is still required. In the past, e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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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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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무엇에 좌우되는가? |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교통수단의 차량크기, 운행시격 등에 좌우되며, 버스승객의 분포 및 차량 흐름의 상호작용 등을 반영해야하므로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하다.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척도는 버스이용의 편의성, 정시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지표가 있을 수 있다. | |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 평가가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한 이유는? |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교통수단의 차량크기, 운행시격 등에 좌우되며, 버스승객의 분포 및 차량 흐름의 상호작용 등을 반영해야하므로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하다.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척도는 버스이용의 편의성, 정시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지표가 있을 수 있다. | |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판정기준의 단점은? | 도로용량편람(2004)에서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판정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차내 용량, 운행시격 및 운행시간 등은 평균탑승인원 조사를 통해 산출된 승객 1인당 점유면적에 따라 판정하거나 운행시격, 운행시간, 첫차/막차 시간 등 계획된 버스운행계획에 따라 서비스수준을 정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통한 서비스수준 평가는 교통 혼잡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따라 버스의 불규칙적인 정류소 서비스, 정류소별 대기승객 수 및 탑승 승객 수, 정류소 대기시간 등을 적절히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서비스수준을 평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
KHO, Seung Young.PARK, Jun Sik(2005), "Determining Level-of-Service Criteria of Headway Adher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51-160.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200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Avishai Ceder, Public Transit Planning and Operation - Theory, Modeling and Practice (2007), Butterworth-Heiemann.
Wongil Kim, Bongsoo Son, Jin-Hyuk Chung, Eungcheol Kim(2009), "Development of Real-Time Optimal Bus Scheduling and Headway Control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R2111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31-41.
TCRP Report 100(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2nd Edi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TCRP Report 30(1998), Transit Scheduling : Basic and Advanced Manual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www.bok.or.kr, 2010 National Account, The Bank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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