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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이용자 관점의 서비스 평가 모형 개발
Service Evaluation Models from Transit Users' Perspectiv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0 no.1, 2012년, pp.149 - 159  

김원길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노창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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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대중교통 중심 정책의 시행뿐만 아니라 시행된 정책의 효율적 운영과 대중교통 이용자 측면에서의 서비스 품질평가를 통한 서비스 개선은 대중교통 이용을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의 모니터링, 개선 및 새로운 정책의 시행을 위해서는 이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다양한 정량적 모니터링 방법이 필요하다.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척도는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 정시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지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설문조사나 대중교통 행정가의 경험 등을 통해 해당 지역 또는 노선의 서비스를 평가하기 보다는 대중교통 운행 상세이력, 이용자 수요 등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이용자 측면에서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등 보다 과학적이고 정량화된 다양한 평가방법론과 평가척도 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하여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버스운행 자료와 교통카드로부터 수집되는 정류소별 승하차정보를 활용하여 노선 및 정류소별 서비스수준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서비스 수준 평가를 위해 김원길(2009)의 버스 운행계획수립 모형을 기반으로, 서비스 평가지표 중 운행서비스 측면에서 이용자 접근시간, 대기시간, 차내 혼잡, 교통 혼잡, 돌발 상황, 교통법규위반, 운행규정 등을 고려하여 이용자 접근시간, 구간 통행시간, 차내 혼잡수준, 교통법규 및 운행규정 위반여부 등으로 인한 승객불편 등을 비용함수로 정량화하여 노선 및 정류소별 대중교통 이용자 서비스 수준을 상세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중교통 운행이력자료, 노선 및 정류소 기반의 대중교통 수요 자료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과 활용을 통해 노선 및 정류소별 이용자 서비스 평가를 함으로써 해당 노선이나 정류소의 서비스 현황분석, 개선사항 도출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 수립, 시행 정책의 모니터링 목적 등 다양한 목적과 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valuation of public transit service quality is more complicated than evaluating other aspects of transportation service. Although various measures of effectiveness [MOEs] for transit service have been studied and applied, a more comprehensive and accurate MOE is still required. In the past, e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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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BMS와 교통카드를 통해 수집되는 구간통행시간, 정류소 서비스시간, 운행규정 위반 등의 버스 운행자료와 대중교통 이용자의 정류소별 승하차 수요자료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용자 비용함수로 모델링하여 대중교통 이용자 서비스 관점의 서비스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서비스수준 평가결과, 동일한 운행횟수로 운행하더라도 정류소 또는 구간별 서로 다른 대중교통 이용수요와 교통상황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이용자 측면에서의 서비스수준은 서로 상이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평가지표 중 운행서비스 측면에서 이용자 접근시간, 대기시간, 교통혼잡, 돌발상황 등을 고려한 이용자 접근시간, 구간통행시간, 차내 혼잡수준, 교통법규 및 운행규정 위반여부 등을 비용함수로 정량화하여 노선 및 정류소별 이용자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 분석을 통한 노선 및 정류소별 이용자 서비스수준 평가를 통해 해당 노선이나 정류소의 서비스 현황분석, 개선사항 도출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수립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하여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버스운행 자료와 교통카드로부터 수집되는 정류소별 승하차정보를 활용하여 노선 및 정류소별 서비스수준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모형에 적용한 파라미터 중 차량용량 c는 KHCM의 차내 서비스기준을 고려하여 간선버스 LOS F에 해당하는 58명으로 적용하였다. ICF(In-Vehicle Congestion Factor)는 1.0, ICFmax는 LOS F에서의 최대탑승인원과 차량용량의 비율인 1.5로 가정하였다. 서비스수준 평가를 위한 분석단위시간은 해당 노선의 운행거리와 운행시간 등을 고려하여 1시간으로 설정하였다.
  • 차내 혼잡비용은 버스 내 혼잡으로 인해 안전, 건강, 스트레스 등의 측면에서 승객들에게 주는 불쾌감을 환산하기 위한 비용요소로, 차내 혼잡비용은 차내 혼잡발생 기준 값인 ICF를 초과하는 경우에만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버스 승객수가 많더라도 현실적으로 버스에 탑승 가능한 최대 승객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값은 ICFmax를 초과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시간, 대기시간 등의 시간가치비용을 원가개념에 따라 2011년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2010년 국민계정 자료를 활용하여 2010년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인 GNI $20,759(2009년 대비 $3,566 증가)를 시간가치비용으로 환산한 3,634원/시·인($1=1,150원, 1일 18시간 기준)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추가로 고려한 교통법규 및 운행규정 위반 등으로 야기되는 승객불편에 대한 패널티 비용은 시간가치비용의 5%로 가정하고 모형에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패널티 비용을 5%로 가정, 모형에 적용한 것은 법규 또는 규정위반에 따라 승객불편을 야기하는 패널티 비용에 대한 정량화된 기존 연구나 방법이 없으며, 5%로 가정하고 모형에 적용하더라도 모형 자체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차내 혼잡비용은 버스 내 혼잡으로 인해 안전, 건강, 스트레스 등의 측면에서 승객들에게 주는 불쾌감을 환산하기 위한 비용요소로, 차내 혼잡비용은 차내 혼잡발생 기준 값인 ICF를 초과하는 경우에만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버스 승객수가 많더라도 현실적으로 버스에 탑승 가능한 최대 승객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값은 ICFmax를 초과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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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무엇에 좌우되는가?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교통수단의 차량크기, 운행시격 등에 좌우되며, 버스승객의 분포 및 차량 흐름의 상호작용 등을 반영해야하므로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하다.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척도는 버스이용의 편의성, 정시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지표가 있을 수 있다.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 평가가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대중교통의 용량 및 서비스수준은 교통수단의 차량크기, 운행시격 등에 좌우되며, 버스승객의 분포 및 차량 흐름의 상호작용 등을 반영해야하므로 도로용량산정에 비해 복잡하다. 이용자 측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정량, 정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효과척도는 버스이용의 편의성, 정시성, 쾌적성, 안전성, 경제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지표가 있을 수 있다.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판정기준의 단점은? 도로용량편람(2004)에서 대중교통 서비스수준 판정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차내 용량, 운행시격 및 운행시간 등은 평균탑승인원 조사를 통해 산출된 승객 1인당 점유면적에 따라 판정하거나 운행시격, 운행시간, 첫차/막차 시간 등 계획된 버스운행계획에 따라 서비스수준을 정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을 통한 서비스수준 평가는 교통 혼잡 등 다양하게 변화하는 교통상황에 따라 버스의 불규칙적인 정류소 서비스, 정류소별 대기승객 수 및 탑승 승객 수, 정류소 대기시간 등을 적절히 반영하여 효율적으로 서비스수준을 평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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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HO, Seung Young.PARK, Jun Sik(2005), "Determining Level-of-Service Criteria of Headway Adher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51-160. 

  2.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200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 Avishai Ceder, Public Transit Planning and Operation - Theory, Modeling and Practice (2007), Butterworth-Heiemann. 

  4. Wongil Kim, Bongsoo Son, Jin-Hyuk Chung, Eungcheol Kim(2009), "Development of Real-Time Optimal Bus Scheduling and Headway Control Mode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R2111 :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31-41. 

  5. TCRP Report 100(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2nd Edi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6. TCRP Report 30(1998), Transit Scheduling : Basic and Advanced Manual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7. www.bok.or.kr, 2010 National Account, The Bank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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