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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환경친화적 생활양식에 기초한 유아의 환경교육
Environmental Education for the Early Childhood Children based on the Environment-friendly Life Style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6 no.1, 2012년, pp.21 - 39  

윤숙현 (호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children based on the environment-friendly life style and to improve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of it at home and kindergarten. This study reviewed reflectively the early studies on the concep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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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주의의 초점은 어디에 맞추어져 있는가? 첫째, 생태주의에서는 환경을 관리하기보다 ‘보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기술주의는 환경을 보존하기보다는 효율적으로 관리할 것을 강조하여, 인간이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진보의 원동력이라는 관점에서 인간의 자연에 대한 지배를 정당화한다(이정전, 1998), 이 관점에서는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과학과 기술, 또는 정책 등에 의존하여 재활용과 폐기물 처리를 효율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
시민이 중심이 된 환경문제가 효율적으로 해결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이 있는가? 시민이 중심이 된 환경문제 해결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많은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환경문제의 해결이 시급하다는 사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할 것이며, 필요한 인적ᆞ물적 자원이 조달되어야 할 것이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등의 요건이 충족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선결요건 중, 사회적 비용이나 기술의 문제 등의 문제에 비하여 공공의식, 즉 시민의식의 변화나 이에 수반되는 생활양식의 정립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과제이지만 보다 근본적이면서 보다 실행하기 어려운 과제이기도 하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난방비 절감을 위하여 오랫동안 사람들의 뇌리에서 잊혀졌던 내복 입기가 일상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주장은 되었지만 얼마 전까지 구두선(口頭禪)으로 인식되었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growth), 즉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되 미래 세대의 자원에 대한 관심을 확장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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