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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주기(life cycle)에 따른 소비성향 및 주거관련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pensity to Consume and Housing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ife Cycle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16 no.1, 2012년, pp.85 - 101  

서인주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정지영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  한연순 (상명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propensity to consume and housing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ife cycle as the main independent variable. It also tries to understand the consumption power and housing style of each cycle and analyze whether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each life cycle, ultimatel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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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생활주기 연구에서는 가족생활주기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가족이 형성되는 것을 전제로 그 이전을 생활주기에 포함하지 않는 것이 보편적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만혼 및 1인 가구의 증가라는 시대적인 변화를 감안하여 가족을 형성하지 않고 1인 가구로 살거나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고 있으나 주관적인 주거스타일에 따라 주거소비가 가능할 수 있는 소득이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고자 하였다. 이는 주거의 선택 및 소비가 결혼을 기점으로 시작한다는 것에서 경제적 활동을 하기 시작하는 나이부터 가능할 수 있다고 그 범위를 좀 더 확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cycle)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기(life cycle)로 표현하고자 한다. 가족생활주기는 결혼이후의 생활사건을 중심으로 분류한 것이므로 결혼 전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본 연구에서는 생활주기라는 표현이 적절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경제적 독립 단계를 추가하고, 자녀성인기와 노년기를 합쳐서 생활주기를 조절함으로써 와 같이 정의하였다.
  • 그럼에도 주거소비는 주택 자체의 소비 이외에도 주거 스타일과 관련된 내구재 소비와 연결되기 때문에(손상희, 2005) 중요한 소비활동이다(정연진, 2007; 박천규, 이수욱, 손경환, 2009; 박천규, 이영,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거 스타일과 기존의 소비행동을 연관시켜 함께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주거소비는 다른 소비재와 달리 투자되는 금액이 높고, 개인의 소비라기보다는 가족이 공동으로 소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이나 성향에 따르기보다 가족의 공통된 의견이나 가족이 처한 형편에 맞추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생활주기를 주요 독립변수로 하여 생활주기별 소비성향과 주거 스타일을 파악함으로써 각 주기의 소비성향 및 주거관련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즉 생활주기 단계별 소비성향과 주거관련 특성 및 주거스타일의 특징을 알아보고,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각 주기의 소비성향과 주거관련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생활주기를 주요 독립변수로 하여 생활주기별 소비성향과 주거 스타일을 파악함으로써 각 주기의 소비성향 및 주거관련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즉 생활주기 단계별 소비성향과 주거관련 특성 및 주거스타일의 특징을 알아보고,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함으로써 최종적으로는 각 주기의 소비성향과 주거관련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기업의 측면에서는 생활주기를 단서로 고객의 소비성향이나 주거관련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만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생활주기에 맞는 상품개발이나 마케팅활동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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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의 개념이 초기 경제학과는 다르게 어떤 의미를 내포하게 되었는가? 소비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서 변화하고 있으며,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의 개념도 초기 경제학에서 정의하는 바와는 다르게 사용가치와 교환가치를 넘어서 행복, 안락함, 풍부함, 성공, 위세, 권위, 현대성 등의 상징성을 포함하게 되었다(Baudrillard, 1970). 소비가 단순한 사용의 개념을 넘어 포괄적 의미로 쓰이게 되면서 개인 또는 집단의 소비성향은 소비행동 및 소비생활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김동호가 정의하는 소비성향이란 무엇인가? 즉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며 그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한 느낌이 어떠한지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소비성향을 보았다. 김동호(1995)는 소비자의 구매동기 및 사용방법과 사용 후 처분방법 등 전반적인 소비활동을 지배하는 심리 및 행동상의 일정한 경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주위환경, 즉 개인의 문화, 가족 및 소속사회 등의 인적특성의 영향이 소비행동에 반영되며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들의 가치, 태도, 신념 및 외부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수시로 변할 수 있는 유동적인 것으로 보기도 하며(이정세, 김진섭, 2010),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독특한 생활양식(채서일, 1992 재인용)으로도 정의되었다.
소비성향의 정의는 무엇인가? 소비가 단순한 사용의 개념을 넘어 포괄적 의미로 쓰이게 되면서 개인 또는 집단의 소비성향은 소비행동 및 소비생활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소비성향이란 소비행동 과정에서 비교적 일관되게 나타나는 심리적 경향으로 정의되며, 소비행동의 특성을 결정짓기 때문에 소비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비성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소비성향은 단순한 개인의 취향이 아니라 자신이 속한 세대, 문화 등을 반영한다는 점(김동호, 1995)에서 개인의 1차적 소비환경인 생활주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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