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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감정적-유용적 이용동기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Emotional-Utilitarian Motivation on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io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2, 2017년, pp.111 - 117  

오서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윤효실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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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motional-utilitarian motivation on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ion. Based on a total of 276 samples obtained from empirical research,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analyzed by using SPSS 22.0.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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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은 연구자마다 각각 다르게 측 정하여 여타할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며, Cho(2012)는 선행연구와 전문가 인터뷰, 소비자 조사를 통해 커피전문점만의 선택속성을 연구한 바 있다. 그는 서비스, 분 위기, 품질, 편의성, 가격, 청결 등 총 20개 항목으로 구성된 6가지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본 연구는 Cho(2012)의 연구를 토대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커피 산업의 발달과 함께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커피전문점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학계의 정리 또한 미미한 실정이다(Ryoo & Park 2016).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커피전문점 이용동기에 대한 연구로 커피산업에 대한 연구 분야를 확장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기존의 선택속성 관련 연구는 선택속성을 독립 변수로 하여 고객만족, 충성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대부분으로 본 연구의 경우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변수에 대한 초기 연구로써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감정적-유용적 이용동기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커피전문점 이용동기와 선택속성에 대한 문헌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첫째,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도출 결과 서비스, 커피품질, 메뉴의 다양성, 분위기, 편의성, 가격 총 6가지 속성이 도출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내적인 욕구(needs)와 관련된 이용 동기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 석하고자 한다. 둘째, 커피전문점 주 이용고객층이라 할 수 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추가적 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최근 커피에 대한 인식 수준의 향상과 커피시장의 성장으로 기존의 커피전문점 이용동기에서 과시적 동기는 줄어들었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감정적-유용적 동기를 통해 커피전문점 이용동기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이용동기는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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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피전문점의 역할은 어떠한가? 대형 커피전문점의 성장과 함께 커피전문점은 하나의 문화적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단순히 커피를 음용하는 장소뿐만 아니라, 집과 회사와는 다른 나만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 공부와 회사업무를 할 수 있는 편의시설인 ‘제 3의 장소’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Kim et al. 2015).
동기는 소비자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동기는 특정한 목표로 행동을 유도하는 지속적인 경향으로, 개인의 욕구에 따라 소비자 행동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동기는 개인의 욕구 및 충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동기 분석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Jang et al.
동기가 선택속성의 전제조건으로 작용할 때 커피전문점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동기는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원동력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며,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동기는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인 선택속성의 전제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의 이용동기는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내적인 욕구와 관련된 이용동기가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인 소비자 선호행위와 구매 의사결정, 재방문과 관련 있는 결정적 속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유사 연구 결과(Yoon 2005; 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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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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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 WS. 2012. The study about scale to measure the selection attributes of coffee shop. Inter J. Tour Hosp Res., 26(4):155-166 

  5. Choi SI, Kim SY, Nam HS. 2011.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consumer at coffee bar: adapting marketing 4p mix. Korean J. Hosp Administration., 20(2):89-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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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JA, Bae GK, Byun GI.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utilitarian/hedonic value in family restaurant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 kind price discount effect control. J. Foodserv Manag Soc., 19(2):3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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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KJ, Park KY, Park KY. 2012 The effect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coffee shop selection attribu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J. Foodserv Manag Soc., 15(5):277-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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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ewis, RC. 1981. Restaurant advertising: appeals and consumers' intention. J. Adv Res., 21(5):69-74 

  18. Park KM. 2010. A study of college students' actual conditions of using coffee shops and choice attributes: focused on Seongnam area. Korean J. Soc Food Sci Nutr., 23(1):52-62 

  19. Philips, CFI., Duman, DJ. 1989. Marketing: Principles and Methods. R. D. Irwin, pp 55-58. 

  20. Ryoo KM, Park JH. 2016. Selection attribute difference in perception by the coffee shop patronage motives: focusing on the Daejeon area college students. Inter J. Tour Hosp Res., 30(2):93-105 

  21. Ryu C. 2013. The study about difference of consumption experiences according to utility motivation of customers visiting specialty coffee shop: focusing on Daejeon area. J. Hosp Tour studies., 48:10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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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oon NS. 2011. The market segmentation of franchise coffees shops, and the difference analysis of choice attributes and consumer satisfaction in market segments: focused on Seoul area. J. Tour Hosp Res., 25(4):225-239 

  24. Yoon TH. 2005. A study of the motivation for eating out & selection attributes. J. Foodserv Manag., 8(3):47-66 

  25. 2016 Franchise coffee shop status 1: the country, Available from: http://coffeetv.co.kr/?p15333, [accessed 2017.02.26] 

  26. Coffee white paper of Korea (4) the age of eat a lot of coffee ranter than Kimchi, Available from: http://coffeetv.co.kr/?p9079, [accessed 2017.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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