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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에 물이 혼합될 때 터보챠져 저어널 베어링의 열유체윤활 해석
Thermohydrodynamic Lubrication Analysis of Turbocharger Journal Bearing Involving the Mixture of Water within Engine Oil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1, 2012년, pp.131 - 140  

전상명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sing the governing equation for thermohydrodyamic lubrication involving the homogeneous mixture of incompressible fluid derived by based on the principle of continuum mechanics, it is discussed the effects of water within engine oil on the performance of high speed journal bearing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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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다른 액체 내의 한 유체의 액체방울의 거동과 같은 윤활유 바탕의 유상액 유동학은 매우 관심 있는 내용이다. 여러 가지 실험과 이론적 연구들이 W/O 유상액의 윤활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수행되었다.2-4)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엔진 내에서 엔진오일에 물이 섞일 경우, 단순 비-뉴턴 유체에 관련된 멱법칙 유체점성의 지수n값을 1로 놓아, 이들 두 뉴턴유체의 혼합유체로  윤활 되는 터보챠져의 고속 저어널 베어링 윤활해석을 수치해석적으로 수행하여 베어링성능에 관계된 매개변수들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체의 유체방울들이 완전히 다른 유체 내에 용해되어, 합성된 혼합액이 균질(homogeneous)인 성질을 띤 상태로 가정하면, 혼합 상태에서 화학적 반응이 일어나지 않고, 각 유체가 그 고유의 역학적 성질들을 유지한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혼합유체는 기저 유체에 균일하게 퍼져있는 유체 첨가물에 속하는 입자의 지름이 작게 축소된 경우이다.
  • 유한 길이의 베어링 양쪽 측면에서의 압력은 대기 압력과 같다고 가정한다. 즉, 게이지압력으로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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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엔진오일이 물과 섞이는 원인은 무엇인가? 자동차 엔진오일은 겨울철 결로 현상 및 냉각수 유입 등으로 물이 섞일 수있다. 이는오일에 분산된 물(W/O)의 형태로 전형적인 유상액(emulsion) 상태의 혼합물이 된다.
엔진오일 내 물이 혼합된 경우 고의로 사용되는 이유는? 이와 같이 엔진오일 내 물이 혼합된 경우는 오염된 혼합물이나, 금속작업 등의 적용에서는 W/O 유상액은 화염저항력 때문에 고의로 사용 된다. 즉 비연소 합성액체가 광유보다 더 독성이 많고 더 비싸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유상액에 관심을 갖는다.
자동차 엔진오일과 물이 섞이면 어떻게 되는가? 자동차 엔진오일은 겨울철 결로 현상 및 냉각수 유입 등으로 물이 섞일 수있다. 이는오일에 분산된 물(W/O)의 형태로 전형적인 유상액(emulsion) 상태의 혼합물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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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Hamaguchi, H. Spikes and A. Cameron, "Elastohydrodynamic Properties of Water in Oil Emulsions," Wear, Vol.43, pp.17-24, 1977. 

  2. T. Dow, "A Rheology Model for Oil-in-water," CASA-SME Technical Paper #Ms77-339, 1977. 

  3. T. Nakahara, T. Makino and K. Kyogoku, "Observations of Liquid Droplet Behavior and Oil Film Formation in O/W Type Emulsion Lubrication," ASME Journal of Tribology, Vol.110, pp.348-353, 1988. 

  4. J. Lunberg, "Rheological Model of a Dilute Emulsion," STLE Tribology Transactions, Vol.31, pp.83-90, 1988. 

  5. I. K. Dien and H. G. Elrod, "A Generalized Steady-state Reynolds Equation for Non-newtonian Fluids, with Application to Journal Bearings," J. Lubrication Technology, Vol.105, pp.385-390, 1983. 

  6. A. H. Nayfeh, Perturbation Method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73. 

  7. F. Dai and M. M. Khonsari, "A Theory of Hydrodynamic Lubrication Involving the Mixture of Two Fluids," Int. J. Engng. Sci., Vol.61, pp.634-641, 1994. 

  8. R. S. Paranjpe, "Analysis of Non-newtonian Effects in Dynamically Loaded Finite Journal Bearings Including Mass Conserving Cavitation," ASME Journal of Tribology, Vol.114, pp.736-744, 1992. 

  9. S. M. Chun, "Thermohydrodyanmic Lubrication Analysis of Journal Bearing on Steam Turbine Shipping Engine Involving the Mixture of Water within Turbine Oil," Journal of KSTLE, Vol.27, No.2, pp.77-87, 2011. 

  10. C. M. Taylor, "Turbulent Lubrication Theory Applied to Fluid Film Bearing Design," Proc. Inst. Mech. Engrs., Vol.184, Part 3L, pp.40-47, 1969-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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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Z. Safar and A. Z. Szeri, "Thermohydrodynamic Lubrication in Laminar and Turbulent Regimes," Trans. of the ASME, J. of Lubrication Technology, Vol.96, pp.48-57, 1974. 

  13. S. M. Chun and D. P. Lalas, "Parametric Study of Inlet Oil Temperature and Pressure for a Half-circumferential Grooved Journal Bearing," STLE Tribology Transaction, Vol.35, No.2, pp.213-224, 1992. 

  14. S. M. Chun, "Aeration Effects on the Performance of a Turbocharger Journal Bear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41, pp.296-306, 2008. 

  15. S. M. Chun, "A Parametric Study on Bubble Lubrication of High-speed Journal Bea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35, No.1, pp.1-13, 2002. 

  16. J. P. Holman, Heat Transfer, 9th Edn., Appendix A, Table A-9, McGraw-Hill, New York, 2002. 

  17. S. M. Chun, "Study on Mixing Flow Effects in a High-speed Journal Bear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34, No.6, pp.397-4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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