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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터 특성에 따른 2중 연료의 RCCI 연소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RCCI(Reactivity Controlled Compression Ignition) Combustion of Dual-fuel due to Injector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110 - 115  

성기안 (강원도립대학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scribes the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 in the special engine applying a fuel reactivity controlled compression ignition (RCCI) concept with two different energizing type (solenoid and piezoelectric) injectors for diesel injection. A diesel-gasoline mixed dual-fu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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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전략은 낮은 반응을 가지는 가솔린을 흡기과정에서 포트분사하고 높은 반응을 가지는 디젤을 직분사하여 부하 변동에 따른 가솔린 혼합비율의 정밀 제어를 통하여 이루워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RCCI 연소 개념을 적용한 디젤-가솔린의 2중 연료 예혼합 저온연소에 따른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기통 Light-duty 디젤기관과 구동방식이 다른 두 종류의 인젝터를 사용하여 고효율 저공해를 얻을 수 있는 기초 데이터 확보와 RCCI 연소 특성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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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압축착화기관의 단점은? 재래식 디젤유를 사용하는 차량용 압축착화기관(CI)은 점화착화기관(SI) 보다 높은 열효율을 가짐으로써 많이 사용되었으나, 연소실내 농후 및 희박 당량비 영역 존재와 고온연소로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 등 유해 배출물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1) 이러한 문제점 해결 방안으로 커먼레일 시스템의 고압 연료분사 및 다단분사 적용과 DPF(Diesel Particular Filter), LNT(Lean NOX trap)와 같은 배기후처리 시스템 도입 등으로 유해 배출물 발생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나, 근본적인 고온 연소로 인한 배출물 생성 자체를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DPF의 주기적인 재생과정 및 LNT의축적된 NOX 제거를 위한 주기적인 농후 당량비 운전으로 추가적인 연료소비가 발생되어, 압축착화기관의 희박 연소를 통한 높은 연소 효율의 장점이 사라졌다.
차량용 압축착화기관에서 발생하는 연소실내 농후 및 희박 당량비 영역 존재와 유해 배출물이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재래식 디젤유를 사용하는 차량용 압축착화기관(CI)은 점화착화기관(SI) 보다 높은 열효율을 가짐으로써 많이 사용되었으나, 연소실내 농후 및 희박 당량비 영역 존재와 고온연소로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 등 유해 배출물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1) 이러한 문제점 해결 방안으로 커먼레일 시스템의 고압 연료분사 및 다단분사 적용과 DPF(Diesel Particular Filter), LNT(Lean NOX trap)와 같은 배기후처리 시스템 도입 등으로 유해 배출물 발생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으나, 근본적인 고온 연소로 인한 배출물 생성 자체를 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고 DPF의 주기적인 재생과정 및 LNT의축적된 NOX 제거를 위한 주기적인 농후 당량비 운전으로 추가적인 연료소비가 발생되어, 압축착화기관의 희박 연소를 통한 높은 연소 효율의 장점이 사라졌다. 농후 당량비 조건의 운전이 필요 없는 희박 운전영역에서 NOX를 저감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의 경우 연료외의 추가적인 우레아(Urea)를 배기계에 분사하여 NOX를 저감하지만 무효일을 함으로써 비효율적이고, 공급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쉽지는 않다.
RCCI 연소는 무엇인가? RCCI 연소는 각각 다른 반응을 가지는 2개의 연료(디젤과 가솔린)를 연소실 내부에서 특정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소시킴으로써 배기 배출물 농도를 크게 낮추는 개념이다. 이러한 전략은 낮은 반응을 가지는 가솔린을 흡기과정에서 포트분사하고 높은 반응을 가지는 디젤을 직분사하여 부하 변동에 따른 가솔린 혼합비율의 정밀 제어를 통하여 이루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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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R. G. Hyun and C. S. Lee, "The Effect of Multiple Injections on the Stability of Combustion and Emissions Characteristic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4, pp.1-9, 2007. 

  2. K. A. Sung and R. Reitz, "Experimental Study of Emission Reduction for Near-stoichiometric Diesel Combustion Using a 3-Way Catalyst," Int. J. Engine Research, Vol.10, No.5, pp.349-357, 2009. 

  3. R. Hanson, S. Kokjohn, D. Splitter and R. Reitz,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uel Reactivity Controlled PCCI Combustion in a Heavy-duty Engine," SAE 2010-01-0864, 2010. 

  4. D. Wickman, K. Senecal and R. Reitz, "Diesel Engine Combustion Chamber Geometry Optimization Using Genetic Algorithms and Mutidimensional Spray and Combustion Modeling," SAE 2001-01-0547, 2001. 

  5. J. A. Eng, "Characterization of Pressure Waves in HCCI Combustion," SAE 2002-01-2859, 2002. 

  6. J. Gatowski, E. Chun, K. Nelson and B. Heywood, "Heat Release Analysis of Engine Pressure Data," SAE 841359,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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