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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디젤엔진의 저온연소 시스템 최적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System Optimization for Heavy Duty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2, 2015년, pp.178 - 184  

한영덕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심의준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신승협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김득상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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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the regulation on the environment and fuel efficiency is becoming strict, many experiments are conducted to improve efficiency and emission in internal combustion engines. LTC (Low temperature combustion) technology is a promised solution for low emissions but there are a few barrier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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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저온 연소기술은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기술1)이지만,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고, 높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율 사용으로 출력에 제한 및 연료소비율 손실이 뒤따르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대형디젤엔진에서 저온연소기법을 적용하여 실용화관점에서 최적화하는 실험적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 연구를 통하여 대형디젤엔진에서 시스템적으로 적합한 저온연소 운전 전략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른 운전영역 별 최적화 방안을 도출 하였다. 최적화를 통하여 산업용 배기규제 Tier 4 Final을 만족하였으며, 기존 엔진 대비 연료소비율개선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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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온 연소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엔진효율을 유지하면서 배기배출물을 저감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저온연소기술 적용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저온 연소기술은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기술1)이지만,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고, 높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율 사용으로 출력에 제한 및 연료소비율 손실이 뒤따르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대형디젤엔진에서 저온연소기법을 적용하여 실용화관점에서 최적화하는 실험적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HP-EGR로 연료소비율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HP-EGR은 엔진에 EGR을 공급하는 고압의 루트로 터빈의 전단에서 컴프레서 후단으로 유입된다. VGT와의 조합에 따라 펌핑 로스가 변화하기 때문에 최적조합의 선정으로 연료소비율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HP-EGR 밸브 개도를 변수로 설정하여 5 level을 정하였다.
저온 연소기술이 가진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엔진효율을 유지하면서 배기배출물을 저감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그 중 저온연소기술 적용이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다. 저온 연소기술은 NOx와 PM을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기술1)이지만, 미연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고, 높은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율 사용으로 출력에 제한 및 연료소비율 손실이 뒤따르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은 대형디젤엔진에서 저온연소기법을 적용하여 실용화관점에서 최적화하는 실험적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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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Kamimoto and M. Bae, "High Combustion Temperature for the Reduction of Particulate in Diesel Engines," SAE 880423, 1998. 

  2. E. Shim, D. Kim, D. Lee and Y. Park, "Development of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Engine for Construction Equipment,"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6, pp.83-88, 2014. 

  3. D. Jung, J. Jung, N. Kim, C. Kang and T. Kim, "A Study on the Correction Method for Appling LP EGR in Passenger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42-350, 2010. 

  4. C. Noehre, M. Andersson, B. Johansson and A. Hultqvist, "Characterization of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SAE 2006-01-3412, 2006. 

  5. G. Lim, J. Park, Y Choi, S. Lee and K. Kang,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Boost Pressure in Diesel Engine Equipped with LP EG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76-382, 2010. 

  6. T. Wang, J. Lee, E. Shim, D. Kim and D. Lee, "Performance Evaluation on the Addition of Low-pressure Loop EGR in a Commercial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2, pp.105-110, 2011. 

  7. H. Yun, S. Mark, M. Nebojsa and Z. Stefan, "Development of Premixed Low-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in a HSDI Diesel Engine," SAE 2008-01-0639, 2008. 

  8. M. Kobayashi, Y. Aoyagi, T. Adachi, T. Murayama, M. Hashimoto, Y. Goto and H. Suzuki, "Effective BSFC and $NO_x$ Reduction on Super Clean Diesel Heavy Duty Diesel Engine by High Boosting and High EGR Rate," SAE 2011-01-0369, 2011. 

  9. H. Lee, C. Jo, K. Nam, S. Lee and E. Lee, "Optimization of Low Pressure EGR of V6 3.0 $\ell$ Diesel Engine for $CO_2$ Reduction,"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66-173, 2011. 

  10. P. Brijesh, A. Chowdhury and S. Sreedhara, "Effect of Ultra-cooled EGR and Retarded Injection Timing on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CI Engines," SAE 2013-01-032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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