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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 조건이 다공형 GDI 인젝터의 분무 거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Injection Conditions on the Spray Behaviors of the Multi-hole GDI Injec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0 no.2, 2012년, pp.116 - 122  

박정환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수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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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verall spray behavior characteristics for various injection conditions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GDI) injector with multi-hole. The spray characteristics, such as the spray penetration, the spray angle, and the injection quantity, were studi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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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GDI 인젝터에 관한 연구가 몇몇 연구자 및 연구 그룹에서 진행되고 있으나, 보다 뛰어난 GDI 엔진 성능과 배기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공형 GDI 인젝터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 분사 조건이 GDI 인젝터로부터 분사되는 연료의 분무 도달 거리, 분무각, 분무 면적과 같은 분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분사조건(분사 압력, 분위기 압력, 통전기간)이 다공형 GDI 인젝터의 분무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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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솔린 직접 분사식 엔진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솔린 직접 분사식(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기존의 포트 분사식(PFI, Port Fuel Injection) 엔진과 달리 연료를 연소실 내에 직접 분사함으로써 흡기 포트에서 생기는 벽류 현상을 없애고 저 부하 운전 영역에서의 성층화 연소를 통해 연비를 저감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직접 분사된 연료의 증발 잠열로 인하여 연소실 온도가 기존의 포트 분사식 엔진 보다 낮아져 보다 높은 압축비로 운전할 수 있어 열효율과 충전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펌핑 손실 및 열 손실을 줄임으로써 출력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높은 열효율과 출력을 갖는 GDI 엔진은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와 연비 규제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차세대 가솔린 엔진으로 대두되고 있다.
GDI  분사 시스템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또한 분무특성에서 분무 도달거리, 분사각, 분무 형상 등 분무 거동은 인젝터 니들의 각도, 노즐 분사공의 배치와 크기 등과 같은 인젝터 노즐 구조와 연료 온도, 분사압력, 통전 기간 등과 같은 분사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4) 그러나 GDI  분사 시스템은 점화 플러그와 인젝터가 가깝게 위치하고 있어 혼합기 형성 시간이 매우 짧아 정확한 분사 제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운전 영역에 따라 빠르고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요구하는 GDI 엔진은 분무의 도달거리와 분사각 등 혼합기 형성에 영향을미치는 요소들의 특성이 매우 중요하다.
가솔린 직접 분사식 엔진의 성층화 연소를 구현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성층화 연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부하에 따른 공연비 제어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분사 타이밍 조절이 가능해야 한다. 최적의 혼합기 형성과 분사 시기 제어를 위해 GDI 인젝터는 스월 인젝터에서 멀티홀 인젝터로 발전하였고, 10MPa 이상으로 분사가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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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Pauly, S. Franoschek, R. Hoyer and S. Eckhoff,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s - for Lean GDI," SAE 2010-01-0363, 2010. 

  2. S. H. Park, H. J. Kim, H. K. Suh and C. S. Lee, "Atomization and Spray Characteristics of Bioethanol and Bioethanol Blended Gasoline Fuel Injected through a Direct Injection Gasoline Injector," Int. J. Heat and Fluid Flow, Vol.30, pp.1183-1192, 2009. 

  3. F. Zhao, M. C. Lai and D. L. Harrington, "Automotive Spark-ignited Direct-injection Gasoline Engin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25, pp.437-562, 1999. 

  4. N. Mitroglou, J. M. Nouri, Y. Yan, M. Gavaises and C. Arcomanis, "Srpay Structure Generated by Multi-hole Injectors for Gasoline Direct-injection Engines," SAE 2007-01-1417, 2007. 

  5. C. Preussner, C. Doring, S. Fehler and S. Kampmann, "GDI:Interaction between Mixture Preparation, Combustion System and Injector Performance," SAE 980498, 1998. 

  6. C. S. Lee, K. H. Lee, M. S. Chon and D. S. Kim, "Spray Structure and Characteristics of High-pressure Gasoline Injectors for Directinjection Engine Applications," Atomization and Sprays, Vol.11, pp.35-48, 2001. 

  7. C. S. Lee, M. S. Chon and Y. C. Park, "Spray Structure of High-pressure Gasoline Injecto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2, No.4, pp.165-170, 2001. 

  8. I. Pielecha, D. Maslennikov and K. Wislochi, "Optical Research of Spray Development of E85 Fuel in High Pressure Gasoline Direct Injection System," SAE 2010-01-2285, 2010. 

  9. L. W. Evers, "Characterization of the Transient Spray from a High Pressure Swirl Injector," SAE 940188, 1994. 

  10. Y. J. Kim, K. B. Kim and K. H. Lee, "The Spray Characteristics of a Liquid Phase LPG Port Injection Type Injector for a Remodeled Diesel Engine," SAE 2009-01-187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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