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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I 인젝터의 동적 거동과 분사 특성에 대한 모델링
Modeling Dynamic Behavior and Injection Characteristic of a GDI Injector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4, 2017년, pp.210 - 217  

이계은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김나영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조영준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이동률 (현대케피코 기술연구소)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has an intake air temperature can be lowered by the fuel vaporization in the combustion chamber increase the volume efficiency is high compression ratio. Therefore, study for injection rate and characteristics which influence mixture formation in combustion chamb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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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D 해석과 3-D 해석을 연계하여 니들의 거동을 고려한 인젝터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연구 방법을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젝터를 제작하기에 앞서 초기 설계과정인 Mock-up 단계에서 완제품 인젝터의 성능을 파악하기 위해 1-D 상용코드인 AMESim을 활용하여 인젝터 니들의 거동을 예측하고, 이를 3-D 상용코드인 StarCCM+와 결합한 해석 기법을 통해 인젝터의 동적 특성을 예측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인젝터 내부에서 고압으로 가압된 연료가 대기압의챔버로 분사 되면서 인젝터 내부의 홀 근처에서 순간적으로 연료의 압력이 포화압보다 낮아지면서 기포가 발생하는 공동현상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 사용된 상용 소프트웨어는 STAR-CCM+ 10.06v이며, VOF와 공동현상을 수치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액체 내에서 기체 기포의비선형 응답을 나타내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물질 전달 비선형 방정식인 Rayleigh-Plesset equation을 사용하였고(12), 공동현상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해 격자 내 생성 된 모든 기포가 동일한 반경을 가지며 존재한다는 homogeneous 가정을 사용하였다(11).
  • 본 연구에서 검사체적 내에 생성 된 각 격자 안에 존재하는 모든 기포가 동일한 반경 R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한다. 기포 크기의 편차에 따른 영향은 충분히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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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DI 인젝터 전산해석의 필요성과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GDI 인젝터는 높은 압력을 견뎌야 하므로 내부구조를 강건하게 설계해야 하며 이는 인젝터의 제작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고압 인젝터의 분사 실험 시 장비 세팅이나 지그 제작 등 실험을 실시하기 위한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전산 해석을 통해 인젝터의 성능 예측이 필요하며 이는 단순히 샘플 제작에 드는 비용 뿐 아니라 제작 시간과 실험에 필요한 시간 또한 단축이 가능하다.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가솔린 직접 분사(GDI, 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은 연소실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소실 내 연료의 증발로 인한 흡기 냉각 효과를 통해 체적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열손실 감소에 의한 연소효율 및 출력 상승의 효과가 있다. 또한 초희박 연소제어가 가능하며,이에 따른 연비향상 효과가 있고, 이론적으로 완전 연소가 가능한 연소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포트 연료 분사(PFI, Port Fuel Injection)에 비해 배기가스가 적으므로,최근 환경 및 각종 규제의 강화와 더불어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의 사용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1) 이다.
GDI 인젝터가 실린더 내에 분사되는 연료의 양을 제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GDI 인젝터는 엔진의 다양한 운전조건에 부합하는 분사 전략에 따른 제어가 용이해야 하므로 실린더 내에 분사되는 연료의 양을 제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분사 시간이 짧아 분사량이 적은 경우, 인젝터의 전류 인가 시간에 따라 유량이 선형적으로 분사되는 소유량 선형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개발 시 많은 시행착오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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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Reddy, A. and Mallikarjuna, J., "Parametric Study o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A CFD Analysis", SAE Technical Paper 2017-26-0039, 2017, doi: 10.4271/2017-26-0039. 

  2. Jeonghyun Park, Dalho Shin, Su Han Park,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using Injection Rate in a Direct-injection Gasoline Injector with Multi-hole", ILASS-KOREA, Vol. 21, No. 1, 2016, pp. 20-28. 

  3. Marti-Aldaravi, P., Saha, K., Gimeno, J., and Som, S., "Numerical Simulation of a Direct-Acting Piezoelectronic Prototype Injector Nozzle Flow for Partial Needle Lifts," SAE Technical Paper 2017-24-0101, 2017, doi:10.4271/2017-24-0101. 

  4. E. T. Baldwin, R. O. Grover Jr, D. J. Duke, K. E. Matusik, C. F. Powell, A. L. Kastengren, D. P. Schmidt, "String flash-boiling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simulations with transient needle mo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phase Flow, Vol. 87, 2016, pp. 90-101. 

  5. Xandra Margot, Sergio Hoyas, Pablo Fajardo, Stavroula Patouna, "A moving mesh gener-ation strategy for solving an injector internal flow problem",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 52, 2010, pp. 1143-1150. 

  6. W. Bosch, "The fuel rate indicator: a new measuring instrument for display of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injection", SAE technical paper, SAE 660749, 1966. 

  7. S. S. Shin, J. Song, J. Park, "Simulation Injection Mass with Variable Injection Condition in GDI Engine using AMESim", ILASS-KOREA, Vol. 18, No. 1, 2013, pp. 61-65. 

  8. User guide, "Star-CCM+ Version 10.06" CD-adapco, 2015. 

  9. Chouak, M., Mousseau, A., Reveillon, D., Dufresne, L. et al., "Study of Transient Effects in the Internal Flow of a Diesel Fuel Injector," SAE Technical Paper 2015-01-0923, 2015, doi:10.4271/2015-01-0923. 

  10. Dahlander, P., Iemmolo, D., Tong, Y., "Measurement of Time-Resolved Mass Injection Rates for a Multi-Hole an Outward Opening Piezo GDI Injector," SAE Technical Paper 2015-01-0929, 2015, doi:10.4271/2015-01-0929. 

  11. C. Kim, K. Lee, J. Park, J. Baek, "Influences of Injector Nozzle Shape on Nozzle Internal Flow and Outlet Characteristics", KSAE, Vol. 21, No. 6, 2013, pp. 108-116. 

  12. T. G. Leighton, "The Rayleigh-Plesset equation in terms of volume with explicit shear losses", Ultrasonics, Vol. 48, 2008, pp. 85-90. 

  13. Christopher Earls Brennen, "CAVITATION AND BUBBLE DYNAMICS",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pp. 128-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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