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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른 쾌락적 쇼핑동기와 패션소재 정보에 관한 연구
Fashion Material Information and Hedonic Shopping Motives by Types of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0 no.2, 2012년, pp.195 - 207  

최인려 (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outh Korea, the growth of online shopping malls that are overtaking traditional offline distributors in sales requires the latter to concentrate on developing a variety of contents amidst the ever-changing and competitive market environment. First of all, attention should be paid to inform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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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제품과 가격에 따라 다양한 인터넷 쇼핑몰 유형을 접하기 때문에 20~30대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와 패션소재 평가는 다른 연령층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쾌락적 쇼핑동기를 갖고 있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로 제공하는 패션소재 정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패션제품의 패션소재 정보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업체 및 판매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경험이 있는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에 따른 쾌락적 쇼핑동기와 패션소재 정보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설문지법으로 조사 시점에서 1개월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인 의류, 가방 및 신발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최종 25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5.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가 패션소재 정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1.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와 패션소재 정보에 대해서 알아본다.
  • 2-3. 인터넷 오픈마켓에서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가 패션소재 정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2-2. 인터넷 전문몰에서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가 패션소재 정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2-1. 인터넷 종합몰에서의 패션제품 소비자들의 쾌락적 쇼핑동기가 패션소재 정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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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2008년에 비해 2010년은 어떠할 것으로 보이는가? 국내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2008년 18조 1,455억원의 규모로 2009년 국내 백화점 시장 규모가 20조 4,000억원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2010년에는 백화점과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이 역전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에서 불과 13년의 역사를 지닌 온라인 쇼핑몰이 79년 역사의 백화점 매출을 추월한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에 대한 소재 정보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시장의 변화와 경쟁은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집중할 수밖에 없는데, 이 중 관심을 가져할 부분이 패션제품에 대한 소재 정보이다. 특히 패션제품은 구매 후 착용과 관리라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패션소재 정보에 대한 관심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 동안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저가이고 값싼 원단을 사용한다는 인식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높지 않았으나, 소비자들의 정보 획득이 용이해지면서 판매업체에서도 패션소재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G마켓의 2008년 매출액을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비교한다면? 국내에서 불과 13년의 역사를 지닌 온라인 쇼핑몰이 79년 역사의 백화점 매출을 추월한 것이다.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G마켓의 2008년 매출액(3조 9,858억원)은 전통적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신세계백화점(3조 2,000억원)을 추월하였고, 인터파크(1조 3,700억원)도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온라인 쇼핑몰의 기세에 롯데마트(4조 1,686억 원)와 현대백화점(4조 3,800억 원)도 안심할 수 없는 처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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