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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0 no.3, 2012년, pp.1 - 7
김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총괄팀) , 한창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HP총괄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향후 고흥항공센터가 종합적 비행시험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자 중장기발전계획수립을 위한 기획연구를 수행하였다. 고흥항공센터가 비행장으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법적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즉, 활주로를 비롯한 장비/설비, 장애물제한표면/거리, 비행공역, 제한고도 등 많은 법적 요구사항을 항공법이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구사항 중 비행장 설치에 비중이 높은 장애물 제한표면에 대하여 기존 활주로의 확장과 신규 대형 활주로 구축을 전제로 한 조사결과를 중점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KARI) has accomplished the planning study for setting up the mid-long term development plan of Goheung Aviation Test Center for the extensive use. In the future the aviation center will have a role of the complex center for the flight test, component test and R&D i...
유승권, 활주로 확장/신설 및 비행장설치허가에 관한 자문 보고서, 2011.12.
Annex 14 Volume I Aerodrome Design and Operation(5th Edition 2009)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연구센터 구축 사전기초 연구, 2005.10.
항공법(법률 제10331호, 2010.5.31)
항공법시행령(대통령령 제23180호, 2011.9.29)
항공법시행규칙(국토해양부령 제398호, 2011. 11.3)
장병희, 한창환, 김난영 등, 고흥항공센터 확장을 위한 중장기계획수립 기획연구 보고서. 항공우주연구원,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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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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