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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Pedagogical Foundations on the 'Library Tour' As a Library Use Education Method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291 - 312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근거나 이론들에 기반하여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함으로써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사서로 하여금 교육학적 토대위에서 효과적인 면대면 및 가상공간에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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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advanced researches of the library tour, to extract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nd to propose the pedagogical meanings of library tour by reinterpreting the library tour based on pedagogical theories and foundations. As the result of thi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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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가 생존한다는 것은 곧 경험을 계속한다는 것이고 무엇을 안다는 것도 결국 경험을 통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교육, 즉 교수와 학습의 과정을 경험의 해석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Dewey의 관점에서 도서관 견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 경험의 개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용어의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장 실용적인 시각에서 경험개념을 논의한 Dewey의 경험이론을 중심으로 경험의 낱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유형적 분류방법을 통해 도서관 견학을 해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의의와 효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 견학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해 봄으로써 도서관 견학이 가지는 있는 교육적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 도서관 견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특성에는 경험적이고, 매체 지향적이며,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외에 상호작용성이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경험성, 매체지향성, 설명하기와 해석하기의 바탕에는 상호작용성이 공통적으로 동작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안내자 및 나레이터와 견학자들간의 상호작용성을 말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이용자가 경험하는 행위는 경험하는 대상과의 상호작용성이 존재하며 매체를 접하는 이용자는 매체와의 상호작용성이 존재하며 설명하기와 해석하기는 설명과 해석하는 자와 설명과 해석을 듣는 자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있다.
  • 이 연구는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도출된 특성들을 기반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학적 근거와 이론들을 소개하기 위한 연구이다. 또한 도서관 견학에 의한 도서관 교육은 강의와 이론 중심의 도서관 교육에 대한 보완적 방법이며 집단교육을 위한 대안적 방법이기도 하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교육을 협의의 관점에서 도서관 이용교육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즉, 도서관 교육이 도서관 이용방법에 관한 교육과 도서관 이용을 통한 교육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때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 이용방법에 관한 교육의 관점에서 도서관 견학을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이와 같은 사서의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부족은 사서의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럼에도 교육사서들은 도서관 견학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나 교육이론들의 바탕위에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여야 하며 도서관 견학을 단순한 도서관의 행사나 보조적 업무로 간주하기보다는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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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교육방법으로 도서관 견학을 사서들이 흥미롭게 생각하지 않는 주된 원인과 요구되는 바는? 그러나 도서관 교육방법으로 도서관 견학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서들이 도서관 견학에 대해 환멸을 느끼며 흥미롭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1) 이와 같은 사서의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부족은 사서의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럼에도 교육사서들은 도서관 견학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나 교육이론들의 바탕위에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여야 하며 도서관 견학을 단순한 도서관의 행사나 보조적 업무로 간주하기보다는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도출 된 것은? 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근거나 이론들에 기반하여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함으로써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서관 교육방법은?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사서로 하여금 교육학적 토대위에서 효과적인 면대면 및 가상공간에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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