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근거나 이론들에 기반하여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함으로써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사서로 하여금 교육학적 토대위에서 효과적인 면대면 및 가상공간에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근거나 이론들에 기반하여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함으로써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사서로 하여금 교육학적 토대위에서 효과적인 면대면 및 가상공간에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advanced researches of the library tour, to extract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nd to propose the pedagogical meanings of library tour by reinterpreting the library tour based on pedagogical theories and foundations. As the result of this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advanced researches of the library tour, to extract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nd to propose the pedagogical meanings of library tour by reinterpreting the library tour based on pedagogical theories and foundation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extracted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re like these: experience, media, explanation, interpretation, interaction. The educational properties are extracted through the related theories and researches. The pedagogical foundations based on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re like these: 1) John Dewey's experience theory. 2) Dale & Dwyer's teaching & learning media theories. 3) Bruner's educational theory. It'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the education librarians to plan, develop, and implement the face to face or virtual library tour program based on the pedagogical foundations for the effective library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advanced researches of the library tour, to extract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nd to propose the pedagogical meanings of library tour by reinterpreting the library tour based on pedagogical theories and foundations. As the result of this study, the extracted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re like these: experience, media, explanation, interpretation, interaction. The educational properties are extracted through the related theories and researches. The pedagogical foundations based on the educational properties of library tour are like these: 1) John Dewey's experience theory. 2) Dale & Dwyer's teaching & learning media theories. 3) Bruner's educational theory. It'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the education librarians to plan, develop, and implement the face to face or virtual library tour program based on the pedagogical foundations for the effective library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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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가 생존한다는 것은 곧 경험을 계속한다는 것이고 무엇을 안다는 것도 결국 경험을 통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교육, 즉 교수와 학습의 과정을 경험의 해석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있는 Dewey의 관점에서 도서관 견학을 살펴보고자 한다.
경험의 개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용어의 의미를 다각도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가장 실용적인 시각에서 경험개념을 논의한 Dewey의 경험이론을 중심으로 경험의 낱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유형적 분류방법을 통해 도서관 견학을 해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이 갖고 있는 교육적 의의와 효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서관 견학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재해석해 봄으로써 도서관 견학이 가지는 있는 교육적 토대를 제시하고자 한다.
도서관 견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특성에는 경험적이고, 매체 지향적이며,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외에 상호작용성이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경험성, 매체지향성, 설명하기와 해석하기의 바탕에는 상호작용성이 공통적으로 동작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안내자 및 나레이터와 견학자들간의 상호작용성을 말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이용자가 경험하는 행위는 경험하는 대상과의 상호작용성이 존재하며 매체를 접하는 이용자는 매체와의 상호작용성이 존재하며 설명하기와 해석하기는 설명과 해석하는 자와 설명과 해석을 듣는 자간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있다.
이 연구는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도출된 특성들을 기반으로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학적 근거와 이론들을 소개하기 위한 연구이다. 또한 도서관 견학에 의한 도서관 교육은 강의와 이론 중심의 도서관 교육에 대한 보완적 방법이며 집단교육을 위한 대안적 방법이기도 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교육을 협의의 관점에서 도서관 이용교육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한다. 즉, 도서관 교육이 도서관 이용방법에 관한 교육과 도서관 이용을 통한 교육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때 이 연구에서는 도서관 이용방법에 관한 교육의 관점에서 도서관 견학을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이와 같은 사서의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부족은 사서의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럼에도 교육사서들은 도서관 견학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나 교육이론들의 바탕위에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여야 하며 도서관 견학을 단순한 도서관의 행사나 보조적 업무로 간주하기보다는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제안 방법
Dale의 ‘경험 원추이론(The Cone of Experience)’에 의하면 과 같이 교육을 경험의 활동으로 인식하였으며 중간에 매개가 되는 교수학습매체를 11가지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또한 도서관 견학에 의한 도서관 교육은 강의와 이론 중심의 도서관 교육에 대한 보완적 방법이며 집단교육을 위한 대안적 방법이기도 하다. 고로 본 연구자는 도서관 견학이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학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그러면 도서관 견학의 최근 현황을 대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국내 주요 도서관의 견학과 관련한 ‘Naver 검색엔진’을 통한 검색 결과, 도서관 견학과 관련한 기사빈도의 상위 도서관으로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정보관, 서울의 정독공공도서관, 기적의 도서관들에 대한 기사가 대다수 검색되었으며 이 가운데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정보관의 견학 담당 사서와 직접 전화조사를 통해 2011년도에 이루어진 견학 통계현황을 살펴보았다.
대상 도서관들을 중심으로 2011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 동안 해당 도서관에서 실시된 도서관 견학에 대한 견학집계 결과는 과 같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견학 참여자수, 견학 방법, 견학 소요시간, 견학 자료형태이다.
대상 데이터
둘째, 도서관 견학의 현황을 소개하는 부문에서 국가 대표도서관인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그리고 연세대학교 학술정보관을 대상으로 2011년도에 실시된 도서관 견학 통계자료만을 제시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도서관의 견학 실태라고 판단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으며 대체적으로 대표적인 도서관의 견학에 관한 경향을 소개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성능/효과
9) 이는 도서관 견학이 도서관 이용교육방법들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사서들의 도서관 견학에 대한 상반된 인식에 있어서 상호 모순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접 사서와의 면대면 도서관 견학과 더불어 이와 같은 사이버 도서관 견학이라는 형태까지 도서관 견학은 여전히 도서관 교육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학적 토대가 무엇인지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재해석하였으며 도서관 견학이 별 것 아니라는 우리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인식이야말로 도서관 견학이 가장 보편적이고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방법인 것으로 보이며 이는 역설적이게도 도서관 견학의 효용성과 교육적 의의에 주목하게 만든다.
넷째, 도서관 견학은 안내자와 나레이터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의 과정을 동반한다는 특성이 있다.
다섯째, 도서관 견학은 안내자 및 나레이터와 견학자간에 상호작용성이 존재한다는 특성이 있다. 도서관 견학은 안내자와 견학자간의 마음이해하기 과정이 수반되며 이때 도서관 견학 안내자는 이용자를 직접 경험하는 계기가 되고 견학에 참여하는 이용자는 안내자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에 마음을 열고 이해하는 과정이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도서관 견학은 견학 안내자와 이용자간에 있어서 상호작용성이 존재하며 양자의 좋은 상호작용은 이용자로 하여금 도서관에 대한 좋은 인식, 불안감과 긴장감 감소, 도서관 방문의 증대, 도서관 홍보로 연결시키는데 긍정적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도서관 견학에서 나레이터에 의한 상호작용성은 면대면 견학에서 안내자와의 상호작용성 효과에 비해 다소 낮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호작용성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시청각견학은 학생 자신이 도서관 건물에 실제로 참석치 않아도 되며 단체나 개인에게 슬라이드, 필름, 비디오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대단위 강의실에서 도서관을 안내할 수 있다. 시청각견학과 관련하여 Stoffle은 도서관 업무를 방해하거나 중지시킬 염려가 없고 반복교육이 가능하나 기술적인 능력과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도서관 사서들이 도서관 견학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견해들과 편견들을 가지고 있다고 보면서 동시에 이용자들이 도서관 견학으로 도서관에 관한 모든 것을 학습할 수 있는 것처럼 여겨왔으며 이로 인해 사서들은 모든 도서관 기술들을 이용자들의 머릿속에 주입시키려고 했으며 이에 이용자들은 이해하거나 기억되는 것이 거의 없을 지경에까지 이르자 사서들은 도서관 견학에 대한 진정한 가치에 대하여 실망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견학 안내자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가 주입식 방법과 일방향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도서관 견학의 한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도서관 장서가 잘 정리되어 있고 직원과 사서가 도서관 견학이 가치 있는 이용자 교육방법이라고 확신을 한다면 도서관 견학은 도서관을 안내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하였다.
후속연구
지금까지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에 기초한 교육학적 토대에 대한 논의는 온·오프라인상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실행하는 전 과정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해 줄 만능 해결책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도서관 견학이 최소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교육 방법이거나 정규교육방법은 아니지 않는가라는 폄하적 관점에서 도서관 견학을 바라보는 것에 대한 방향성은 제공했다는 점과 온라인 도서관 견학과 같은 매체 주도적 도서관 견학을 개발할 경우에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의의를 생각해 볼 여지를 제공했다는 점, 그리고 면대면 도서관 견학과 온라인 도서관 견학의 장점만을 연결시킨 하이브리드적인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더 구체적인 양상이나 문제들을 점검해 보고 적용과정에 대해서도 좀 더 세부적으로 고찰하여 새로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의 개발과정으로까지 전이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해 본다.
현재까지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의의, 효과, 현황, 방법 등에 관한 사례연구나 논문들이 국내에서는 거의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도서관 견학을 교육학적 이론과 근거에 기반하여 재해석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교육사서들은 면대면 및 사이버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한다면 도서관 견학이 이용자로 하여금 도서관의 이용에 대한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Bruner의 앎의 방식인 ‘설명하기’와 ‘해석하기’를 도서관 견학에 적용해 보면, 도서관 견학 안내자와 나레이터는 견학자들에게 도서관에 관한 사실을 이해시키기 위해 ‘설명하기’ 방식과 ‘해석하기’ 방식을 구상하여 도서관 견학의 내용에 적합하게 실행해야 할 것이다.
첫째, 도서관 교육과 도서관 견학에 관한 국내외의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도서관 견학에 대한 교육적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근거로 관련 교육학이론들을 기반으로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했다는 점에 있어서 이론적 연구에 치중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교육방법으로 도서관 견학을 사서들이 흥미롭게 생각하지 않는 주된 원인과 요구되는 바는?
그러나 도서관 교육방법으로 도서관 견학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서들이 도서관 견학에 대해 환멸을 느끼며 흥미롭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1) 이와 같은 사서의 도서관 견학에 대한 인식부족은 사서의 과중한 업무 부담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럼에도 교육사서들은 도서관 견학 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의미나 교육이론들의 바탕위에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여야 하며 도서관 견학을 단순한 도서관의 행사나 보조적 업무로 간주하기보다는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본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도출 된 것은?
이 연구는 도서관 견학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적 특성들을 추출하고 이를 교육학적 근거나 이론들에 기반하여 도서관 견학을 재해석함으로써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서관 교육방법은?
연구 결과, 도서관 견학의 교육적 특성으로 경험, 매체, 설명, 해석, 상호작용 등이 도출되었으며 이와 같은 교육적 특성들과 관련이 깊은 교육 이론이나 근거를 중심으로 교육학적 토대를 모색하였다.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로 Dewey의 경험이론, Dale과 Dwyer등의 매체이론, Bruner의 설명하기와 해석하기 그리고 마음이해하기에 대한 앎의 방식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가 교육사서로 하여금 교육학적 토대위에서 효과적인 면대면 및 가상공간에서의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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