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181 - 197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사서들이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도서관의 사서업무들을 직접 보고 들어봄으로써 사서직무수행을 위한 예비사서의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를 밝혀내어 대학의 문헌정보학과, 도서관의 견학담당 사서, 그리고 예비사서들에게 도서관 견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에 참여한 A 대학의 예비사서 29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사전과 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결과,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직무수행에 관한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이 있었다. 따라서 대학의 문헌정보학과뿐만 아니라 도서관 현장의 견학담당사서들에게 있어서도 도서관 견학프로그램이 예비사서들의 사서직무 역할 수행을 위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보아 도서관 견학이 예비사서들의 정의적 영역의 고취에 도움을 주어 교육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 of the library tour program on pre-librarians' perception as librarians, and to present the educational meaning of library tour program for pre-librarians. For doing this, the 29 pre-librarians participated in library tour are surveyed before and a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문가 양성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의 고등교육인 문헌정보학 교육에서도 도서관 사서들의 업무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해보는 교육적 경험이야 말로 가장 기본적이면서 보편적인 교육방법인 것이다. 의료전문가, 법조인, 건축가 등과 같은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실습, 실무 등의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거나 현장견학, 현장답사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광의적인 교육과정 틀 속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전문가 양성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 |
견학의 사전적 개념은? | 견학(見學; field trip, visit, tour)에 대한 사전적 개념은 ‘실지로 보고 그 일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을 넓힘’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견학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 중에 ‘현장견학(field trip)’은 유아교육과 관련하여 많이 사용 하는 것으로 보이며 유아교육분야에서 ‘현장견학이란 유아원․유치원․학교 이외의 장소에 대한 계획된 방문’을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사회의 현장과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사회를 알아가는 사회화의 한 과정을 직접방문이라는 방법으로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
박온자. 1998. 원격 정보이용교육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 웹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6: 5-33.
박일종. 2000. 국내 문헌정보학 프로그램의 현황 및 교육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197-221.
엄영애. 2003. 문헌정보학의 코어 교과목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3): 33-49.
이제환 외.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6-69.
정종기. 2012. 도서관 교육방법으로서 도서관 견학의 교육학적 토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3): 303-304.
한복희. 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6: 5-24.
Bandr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Bandura, A. 1981. Self-referent thought: A development analysis of self-efficacy. In J. H. Flavell, & C. Ross(Eds.),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200-239. Cambridge University Press.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ew York.
Barker, Robert L. 1995. The Social Work Dictionary(3rd Ed.). Washington, DC: NASW Press.
Boff, C. 2000. "Transforming Library Orientation Tours." LOEXNews, 27(3): 5, 11.
Buttlar, L. and Dumont, R. 1996.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competencies revisited."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7(1): 44-62.
Crocker, J., Luhtanen, R., Blaine, B., & Broadnax, S. 1994. "Collective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03-513.
Giesecke, J. and McNeil, B. 1999. "Core competencies and the learning organization." Library Administration & Management, 13(3): 158-166.
Griffiths, J. M. and King, D.W. 1985. New direction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Westport: Greenwood.
Kirkendall, C. 1980. "Library user education: Current practices and trends." Library Trends, 29: 29-37.
Koenig, M. ed. 1993. "Education requirements for a library-oriented career in information Management." Library Trends, 42(2): 227-229.
Mahmood, K. 2002. "Competencies needed for future academic librarians in Pakistan." Education for Information, 20: 27-43.
Mensching, T. 1989. "Trends in bibliographic instruction in the 1980: A comparison of data from two surveys." Research Strategies, 7(1): 8.
Rehman, S. 2003. "Information studies curriculum based on competency defini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4): 276-295.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1982. "The Self-Effucacy Scale: Constra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Shirato, L. and Badics, J. 1997. "Library instruction in the 1990s: A comparison with trends in two earlier LOEX surveys." Research Strategies, 15(4): 223-237.
Stoffle, J. Carla. 1973. "An Inventory of Library Orientation." RQ, 13(2): 12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