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에 있어서 주요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ain Factors in Reading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3 no.3, 2012년, pp.313 - 332  

남태우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류반디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다양한 독서의 정의와 독서를 다루고 있는 인접 학문들의 관점에서 독서의 여러 측면들을 검토하였다. 이에 따라 독서의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의 성격을 조사하였다. 독서의 주요 요소는 저자, 독자, 텍스트, 맥락의 4가지이다. 본 연구는 독서의 커뮤니케이션 측면, 특히 독자와 맥락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결론을 이끌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at various definitions of reading and examined multiple aspects of reading from the perspective of related disciplines. The study also attempted to isolate specific factors of reading-author, reader, text, and context-and investigated the nature of each factor. The study focused 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란? ‘독서’란 ‘讀’과 ‘書’의 합성어로 ‘讀’에는 읽다, 구두점(句讀點), 이두(吏讀)라고 하는 세 가지의 뜻이 있다. ‘讀’의 첫 번째 뜻인 읽기는 소리 내어 읽거나 문장 구절의 뜻을 해독하거나, 풀고 설명한다는 뜻을 포함한다.
독서의 주요 요소는? 이에 따라 독서의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의 성격을 조사하였다. 독서의 주요 요소는 저자, 독자, 텍스트, 맥락의 4가지이다. 본 연구는 독서의 커뮤니케이션 측면, 특히 독자와 맥락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결론을 이끌었다.
독서와 관련된 학문 중 문헌정보학이란? 심리학과 두뇌과학은 독자의 개인적 의미구성의 과정에 교육학은 학습을 통한 독자의 성장을 중심으로, 언어학은 독자와 저자 혹은 저자가 생산한 기호의 집합체인 텍스트와의 의미소통과정을 중심으로 독서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였다. 출판학은 유통이라는 측면에서, 문헌정보학은 자료이용과 관련한 모든 활동을 독서활동으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김기태.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을 위한 '출판'의 재개념화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36권, 제1호(2010. 6), pp.217-262. 

  2.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서울 : 두산동아, 1999. 

  3. 김병원. 새 시대의 독서교육. 서울 : 배영사, 1979. 

  4. 김상욱. "독서운동의 현황과 방향." 한국독서학회 정기 학술대회(2012. 5), pp.70-81. 

  5. 정병헌. "전통적 독서관과 그 현대적 의미." 독서연구, 제1권, 제1호(1996), pp.35-54. 

  6. 김봉균. "뇌와 마음-(3)학습과 기억의 신경생물학-정보처리 시냅스 신경회로망의 기억 저장소." 과학과 기술, 제41권, 제11호(2008. 11), pp.32-35. 

  7. 김성일. "뇌기반 학습과학 : 뇌과학이 교육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인지과학, 제17권, 제4호(2006. 12), pp.375-398. 

  8. 김효정. 독서의 힘. 서울 : 구미무역, 1992. 

  9. 남태우, 김중권. 한국의 독서문화사. 대구 : 태일사, 2004. 

  10. 노병성. "아날로그와 디지털 텍스트의 독서 패러다임에 관한 고찰." 한국출판학연구, 제54호(2008), pp.168-180. 

  11. 두산백과사전 홈페이지. [인용 2012. 8. 28]. 

  12. 박승희. "디지털 텍스트와 새로운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한국사상과 문화, 제31집(2005), pp.343-363. 

  13. 박영목 등. 21세기 사회와 독서지도. 서울 : 박이정, 2003. 

  14. 배현숙. 정보문화사. 서울 : 아세아문화사, 1996. 

  15. 백운관. 부길만. 한국 출판문화 변천사 : 도서 유통의 성립과 발전, 서울 : 타래, 1992. 

  16.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 태일사, 2001. 

  17. 양태진. 독서와 선택이론. 서울 : 연경문화사, 1978. 

  18. 유혜숙. 노인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치료법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97. 

  19. 육영수. 책과 독서의 문화사 : 활자 인간의 탄생과 근대의 재발견. 서울 : 책세상, 2010. 

  20. 천정환. 근대의 책 읽기. 서울 : 푸른 역사, 2003. 

  21. 한국도서관협회. 문헌정보학 용어사전.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2010. 

  2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 [인용 2012.8.10.]. 

  23. 한국어문교육연구소. 독서교육사전. 서울 : 교학사, 2006. 

  24. 한철우 등. "표현.이해 교육 연구의 방향과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제22집(2005. 4), pp.31-96. 

  25. 한철우 등. 독서교육사전. 서울 : 교학사, 2006. 

  26. Adler, Mortimer J. 독서의 기술, 민병덕 역. 서울 : 범우사, 1993. 

  27. Escarpit, Rogert.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김광현 역. 서울 : 민음사, 1996. 

  28. Freire, Paulo, "The Importance of the Act of Reading." Boston University Journal of Education(1983), pp.5-11. 

  29. Fritz, Angela, Suess, Alexandra. 독서와 출판문화론, 이정춘 역. 서울 : 범우사, 1988. 

  30. Gaskins, Irene W. 독서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 : 독자, 글, 활동, 맥락 변인을 다루기, 엄해영 등 역. 서울 : 한국문화사, 2007. 

  31. Nickel, Gerhard. 언어학 개론, 이성준 역. 서울 : 국학자료원, 1994. 

  32. Ong, Walter J.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이기우, 임명진 역. 서울 : 문예출판사, 1995. 

  33. Robinson, Richard D. (a). Classics in Literacy Education : Emmett Albert Betts, Delaware : IRA, 2002. 

  34. Robinson, Richard D. (b). Classics in Literacy Education : David H. Russell, Delaware : IRA, 2002. 

  35.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1989. 

  36. Weaver, Charles A.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 V.4.San Diego, Academic Press, 1994. 

  37. 平井祥雲. 行動のための讀書論. 東京 : 山喜房佛書林, 199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