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며 신축 및 리모델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디지털 및 멀티미디어기기 활용공간, 스터디룸 등의 열람공간, 영화감상실 및 전시실 등과 같은 문화적 기능수행 공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휴게공간의 확충 및 제공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공간의 확보 및 제공에 치중하는 것과는 달리 오프라인 서비스와 적절히 연계되지 못하고 있으며 사서의 역할에 대한 변화와 위치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새로운 도서관 공간을 구상하고 제공하는데 있어 대학도서관의 학문적 성격을 감안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아닌 '복합학습공간'을 지향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목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용자의 요구, 장서의 활용방안 그리고 사서의 역할 및 배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며 신축 및 리모델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즉, 디지털 및 멀티미디어기기 활용공간, 스터디룸 등의 열람공간, 영화감상실 및 전시실 등과 같은 문화적 기능수행 공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휴게공간의 확충 및 제공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공간의 확보 및 제공에 치중하는 것과는 달리 오프라인 서비스와 적절히 연계되지 못하고 있으며 사서의 역할에 대한 변화와 위치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새로운 도서관 공간을 구상하고 제공하는데 있어 대학도서관의 학문적 성격을 감안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아닌 '복합학습공간'을 지향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목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용자의 요구, 장서의 활용방안 그리고 사서의 역할 및 배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Building a new library and remodeling an existing library for the multi-cultural space is a recent trend of the university libraries. That is, the spaces for using the digital and multimedia equipments, the rooms for reading and studying, the spaces for the cultural activities such as watching movie...
Building a new library and remodeling an existing library for the multi-cultural space is a recent trend of the university libraries. That is, the spaces for using the digital and multimedia equipments, the rooms for reading and studying, the spaces for the cultural activities such as watching movies and holding an exhibition, and the spaces for the communication and refreshment are increasing in the libraries. However, this movement of securing and providing the new spaces is not closely connected with the off-line services and happens without the consideration of how to change the librarian's role and position. Therefore, the university libraries need to plan and provide the multi-learning space rather than the multi-cultural space considering the university library is an academic organization. Additionally, understanding the purpose of the university libraries, user's need, utilization method of books and considering the librarian's roles and placement are necessary in planning and providing the space of the libraries.
Building a new library and remodeling an existing library for the multi-cultural space is a recent trend of the university libraries. That is, the spaces for using the digital and multimedia equipments, the rooms for reading and studying, the spaces for the cultural activities such as watching movies and holding an exhibition, and the spaces for the communication and refreshment are increasing in the libraries. However, this movement of securing and providing the new spaces is not closely connected with the off-line services and happens without the consideration of how to change the librarian's role and position. Therefore, the university libraries need to plan and provide the multi-learning space rather than the multi-cultural space considering the university library is an academic organization. Additionally, understanding the purpose of the university libraries, user's need, utilization method of books and considering the librarian's roles and placement are necessary in planning and providing the space of the librar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즉, 도서관 역할의 확대와 이용자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설치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시설 및 공간구성에 대한 문제점과 함께 방향성을 점검하고 공간의 변화에 앞서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신축 및 리모델링 경향에 대한 분석과 함께 도서관의 필수 구성요소인 시설, 장서, 사서, 이용자의 기준에서 대학도서관 공간의 변화와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의 효과적인 공간활용을 위한 고려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의 신축 및 리모델링 경향에 대한 분석과 함께 도서관의 필수 구성요소인 시설, 장서, 사서, 이용자의 기준에서 대학도서관 공간의 변화와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의 효과적인 공간활용을 위한 고려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넷째, 사서의 역할 및 배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셋째, 편의성을 고려해야 한다. 편의성은 관리적 편의와 업무적 편의 그리고 서비스적 편의 등을 말한다.
성능/효과
넷째, 개방성을 고려해야 한다. 즉, 도서관의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이용자가 느낄 수 있는 중압감을 해소하고 도서관의 물리적, 또는 심리적 불안 요소의 제거를 통해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이용자 측면에서 볼 때 도서관이 이용자의 공간 및 시설에 대한 요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넷째, 이용자의 요구 및 성향변화를 수용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즉, 쾌적하고 안락한 분위기를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성향변화에 따라 도서관은 대형서점이나 북카페 등과 같은 책을 매개로 한타 주체들과 경쟁하게 되었으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이들의 공간구성 및 시설을 벤치마킹하게 되었다.
둘째, 대부분 1층에 위치하고 있던 사무공간이 공용공간으로 전용되었다. 이는 서비스 공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가 접근하기 쉬운 1층의 공간을 업무공간에서 로비 및 휴게공간 등으로 전용하였기 때문이다.
둘째, 장서 측면의 경우 전자매체의 증가와 접근패러다임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전자매체에 대한 편의성 추구와 실물장서의 적절한 연계 및 조화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
셋째, IT 서비스의 지능화 즉, 단순한 정보시스템이 아니라 한층 지능화되고 개인화된 서비스로 이용자에게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고려해야 한다.16)
셋째, 관리부서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의 축소를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공용부분과 문화활동, 그리고 교육문화시설에 대한 공간으로 대체하였다.21)
셋째, 도서관내에 새로운 역할을 위한 공간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즉, 전자자료의 증가와 다양한 디지털기기 증가에 따라 새로운 공간이 필요해졌다.
셋째, 사서 측면에서 살펴볼 때 이용자 공간의 제공 및 확장에 치중함에 따라 사서가 공간 관리자 또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에 머물 우려가 있다.
첫째, 기존 도서관 업무의 확장 즉, 기존에 공간적 제약 등으로 한계가 있었던 서비스를 확대하며, 이용자와 사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모델을 구현하여야 한다.
첫째, 중앙도서관의 열람실은 대부분 전자정보실이나 참고자료실로 전용되었다. 즉, 중앙도서관 내의 열람기능을 도서관 외부로 이관하고 정보제공 및 서비스라는 도서관 본연의 기능을 찾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었다.
첫째, 효율성을 고려해야 한다. 즉, 공간배치 및 활용에 있어 가변성과 확장성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과 공간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의 공간이 다양한 목적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루어질 때 이용자가 원하는 공간 및 기능의 수용과 도서관의 정체성 확보, 그리고 정보서비스 제공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점차, 이용자의 요구가 전문화,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사서의 질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성의 확보는 정보와 이용자의 직접적 연결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문에서 말하는 대학도서관은 어떠한 형태를 띄어야 하는가?
그러나, 새로운 공간의 확보 및 제공에 치중하는 것과는 달리 오프라인 서비스와 적절히 연계되지 못하고 있으며 사서의 역할에 대한 변화와 위치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새로운 도서관 공간을 구상하고 제공하는데 있어 대학도서관의 학문적 성격을 감안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아닌 '복합학습공간'을 지향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목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용자의 요구, 장서의 활용방안 그리고 사서의 역할 및 배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신축하는 도서관들이 갖는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
국내 대학도서관은 이용자의 행태를 반영한 도서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신축하는 도서관에 있어서 가장 고민은 건물의 변화를 넘어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관의 기능을 얼마나 더 수용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 변모할 수 있는가에 있을 것이다.1)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한 대학도서관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즉, 디지털 및 멀티미디어기기 활용공간, 스터디룸 등의 열람공간, 영화감상실 및 전시실 등과 같은 문화적 기능수행 공간, 그리고 커뮤니케이션과 휴게공간의 확충 및 제공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공간의 확보 및 제공에 치중하는 것과는 달리 오프라인 서비스와 적절히 연계되지 못하고 있으며 사서의 역할에 대한 변화와 위치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새로운 도서관 공간을 구상하고 제공하는데 있어 대학도서관의 학문적 성격을 감안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아닌 '복합학습공간'을 지향할 필요가 있으며, 대학도서관의 목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이용자의 요구, 장서의 활용방안 그리고 사서의 역할 및 배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참고문헌 (26)
고수영. "대학도서관 신축 사례 및 과제." 국회도서관보, 47권, 제9호(2010), pp.10-17.
곽동철. "대학도서관 발전과 위상 강화 방안."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관리자세미나(2007. 7. 4-6), 제주 라마다 프라자 호텔.
김은지, 이한슬, 최원실. "대학도서관의 정보공유공간 확장 및 통합필요성에 관한 연구." 제1회 대학(원)생 도서관 선진화 현상공모 수상 논문집(서울,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2009).
김휘출. "신축대학도서관의 공간배치에 관한 연구." 2011 KORSA(학술정보공동활용협의회) 워크샵자료집.
남영준, 문정현, 이현정. "대학도서관 리모델링 전.후의 공간구성에 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0권, 제4호(2009), pp.205-222.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2011 회원교편람. 서울 :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2011.
J대학도서관 홈페이지 [인용 2002. 4. 17].
K대학도서관 대출권수 조정 안내 [인용 2012. 4. 25].
S대학도서관 홈페이지 [인용 2002. 4. 17].
S대학도서관의 대출권수 조정 안내. [인용 2012. 4. 23].
Y대학도서관 홈페이지 [인용 2002. 4. 17].
Beatty, Susan and Peggy White. "Information Commons : Models for eLiteracy and the Integration of Learning." Journal of eLiteracy, Vol.2(2005), pp.2-14.
Bennett, Scott. "Libraries and Learning: A History of Paradigm Change." portal: Libraries and the Academy. Vol.9, No.2(2009), pp.181-197.
Cowgill, Allison, Joan Beam and Lindsey Wess. "Implementing an Information Commons in a University Library."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Vol.27, No.6(2001), pp.432-439.
Oakleaf, Megan. The Value of Academic Libraries: A Comprehensive Research Review and Report. Chicago: Association of College and Research Libraries, 2010.
Woodward, Jeannette A.. Creating the Customer-Driven Library ; Building on the Bookstore Model. Chicago : ALA, 200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