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조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e and Cooperative Learning Spaces for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1, 2020년, pp.201 - 225  

정영미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은주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대학의 교육 목표 및 인재상의 변화에 따라, 대학도서관은 창의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해외의 사례와는 별개로 국내의 대학 및 대학도서관 상황에 알맞은 창의·협력 학습공간 조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협력 학습공간으로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 대학도서관 현장에 실효성 있는 안내를 제공하고자 (1)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개념 정의를 위한 이론적 검토, (2) 국내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조성 사례 수집 및 분석, 그리고 (3)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구성 및 구축(안)을 제시하였다. 사례 수집은 12곳의 대학도서관 현장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리고 운영주체, 지역, 규모를 고려하여 선정한 5개 대학도서관의 구축 및 운영 담당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 현장에 실적용 가능한 제안을 위해 국내의 창의·협력 학습 공간의 선진적인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spond to changes in college's educational goals and talents, university libraries need to be transformed into spaces that support crea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Apart from overseas cases, it is necessary to discuss the development of crea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spaces ap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21세기 학습자의 핵심 역량으로 제시된 것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21세기 학습자의 핵심 역량으로 비판적 사고력, 창의, 소통, 협력 등이 제시되었다(Saavedra and Opfer 2012). 이를 반영하듯 국내 과반수 대학의 인재상에 ‘창의’가 핵심 키워드로 부상하였다(한국대학신문 2019.
본 연구에서 창의·협력 학습공간으로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대학도서관에 제시한 방법은? 해외의 사례와는 별개로 국내의 대학 및 대학도서관 상황에 알맞은 창의·협력 학습공간 조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창의·협력 학습공간으로의 변화를 계획하고 있는 대학도서관 현장에 실효성 있는 안내를 제공하고자 (1)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개념 정의를 위한 이론적 검토, (2) 국내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조성 사례 수집 및 분석, 그리고 (3) 대학도서관 창의·협력 학습공간 구성 및 구축(안)을 제시하였다. 사례 수집은 12곳의 대학도서관 현장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와 '도서관 공간의 재검토' 방안은 어떤 운동과 연결되는가? 대학도서관의 기술도입을 촉진하는 3~5년 사이의 주요 전망으로 ‘창조자로서의 도서관 이용자(patrons as creators)’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도서관 공간의 재검토’가 제안되었다(New Media Consortium 2017). 이것은 사회적 이슈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과도 연결된다. 대학도서관의 창의적 공간은 메이커 운동의 기반이 되는 메이커스페이스를 포함하여 단독, 2인, 그룹 등 이용자들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창의적 관심사, 상상력, 그리고 열정을 키울 수 있도록 조력하는 장소가 될수 있다(Wong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ang, Bong-Suk and Youngmi Jung. 2018a. "Awareness on the Establishing and Operation of the Makerspaces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3): 171-192. 

  2. Kang, Bong-Suk and Youngmi Jung. 2018b. "A Qualitative Study on the Awareness of Makerspaces Operation among School Library Profession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4): 137-161. 

  3. Noh, Younghee, Jung-A Kang, and Eun-Ji Jung. 2015. "A Qualitative Evaluation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eative Thinking and an Infinite Creative Space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2), 71-111. 

  4. Lee, Eun-Ju and Youngmi Jung. 2019.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Operation of Makerspace in Korea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0(4): 223-247. 

  5. Jung, Youngmi. 2020. "Users and Librarian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n the University Library Spa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1): 223-242. 

  6. "[Universities looked at by Data] University Talent Award Keyword: Creative?Global?Convergence." 2019. University News Network, April 22. [cited 2019. 9. 25]. 

  7.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7. Guidelines for Space Innovation in the Public Sector, Seoul: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8. Beard, Jill and Dale Penny. 2010. "Library Design, Learning Spaces and Academic Literacy." New Library World, 111(11/12): 480-492. 

  9. Bieraugel, Mark and Stern Neill. 2017. "Ascending Bloom's Pyramid: Fostering Student Creativity and in Academic Library Spaces." College & Research Libraries, 78(1): 35-52. 

  10. Boyle, Emily et al. 2016. "Making the Case for Creative Spaces in Australian Librarie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5(1): 30-40. 

  11. Brown, S. et al. 2014. SPEC Kit 342: Next-Gen Learning Spaces. Washington, DC: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12. Clugston, Val. 2013. "The Interior Designer's View." in Better Library and Learning Space: Projects, Trends and Ideas, London: Facet Publishing. 

  13. Choy, F. C. and S. N. Goh. 2016. "A Framework for Planning Academic Library Spaces." Library Management, 37(1/2): 13-28. 

  14. Fleming, Laura. 2015. Worlds of Making: Best Practices for Establishing a Makerspace for Your School. Thousand Oaks: Corwin. 

  15. Freeman, Geoffrey T. 2005. "The Library as Place: Changes in Learning Patterns, Collections, Technology, and Use." in Library as Place: Rethinking Roles, Rethinking Space. Washington, D. C.: Council on Library and Information Resources. 

  16. Jochumsen, Henrik, Casper Hvenegaard Rasmussen, and Dorte Skot­Hansen. 2012. "The Four Spaces - a New Model for the Public Library." New Library World, 113(11/12): 586-597. 

  17. Johnson, Eric. 2016. "The Right Place at the Right Time: Creative Spaces in Libraries." Advances in Library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 36: 1-35. 

  18. Lotts, Megan. 2017. "Low-Cost High-Impact Makerspaces at the Rutgers University Art Library." Art Documentation: Journal of the Art Libraries Society of North America, 36: 345-362. 

  19. New Media Consortium. 2017. NMC Horizon Report: 2017 Library Edition, [cited 2019. 10. 4]. 

  20. Oliveira, Silas M. 2017. "Trends in Academic Library Space." Proceedings of the IATUL Conferences. [cited 2019. 11. 21]. 

  21. Saavedra, Anna Rosefsky and V. Darleen Opfer. 2012. "Learning 21st-Century Skills Requires 21st-Century Teaching." Phi Delta Kappan, 94(2): 8-13. 

  22. Slatter, D. and Z. Howard. 2013. "A Place to Make, Hack, and Learn: Makerspaces in Australian Public Libraries." The Australian Library Journal, 62(4): 272-284. 

  23. Willingham, Theresa. 2017. Library Makerspaces: The Complete Guide ; 이종욱, 오영옥 공역. 2019.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대구: 태일사. 

  24. Wong, T. 2013. "Makerspaces Take Libraries by Storm." Library Media Connection, May/June: 34-36. 

  25. Zaugg, Holt and Melissa C. Warr. 2018. "Integrating a Creativity, Innovation, and Design Studio within an Academic Library." Library Management, 39(3/4): 172-1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