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or trauma patients, an early-transport and an organized process which are not delayed in hospital stage are necessary. Our hospital developed a procedure, the trauma Critical Pathway (CP), through which a traumatic patient has the priority over other patients, which makes the diagnostic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현재 정부에서 중증 외상센터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학병원에서 외상 환자 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실정으로 공간과 인력 자원의 부족으로 외상환자가 외면되는 일이 많다.(5,6)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본원에서는 CP (Critical Pathway)를 개발하여 병원단계의 처치를 좀 더 빠르고 효율성 있도록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CP에 대한 소개와 CP를 시행하였던 16개월 동안의 결과에 대해 보고하고자 한다.
  • 따라서 CP는 중증도가 높은 외상환자를 선별하여 진료 과정의 우선권을 주고 대학 병원이 가지는 진료의 거품을 빼기 위해 도입되었다. 하지만 결과에서 보듯이 중증외상환자가 처치되는 평균 시간들은 대학병원의 실태를 보여 주는 것처럼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것보다 훨씬 늦었다.
  • (5,6)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본원에서는 CP (Critical Pathway)를 개발하여 병원단계의 처치를 좀 더 빠르고 효율성 있도록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CP에 대한 소개와 CP를 시행하였던 16개월 동안의 결과에 대해 보고하고자 한다.
  • 기존의 응급의학과에서 환자의 일차적인 관리 후 해당과를 배정하던 것에서 휴대폰 메시지를 이용하여 외상팀 각과의 즉각적인 환자 파악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환자 진료 및 입원, 원무상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여 진료의 지연을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가 응급실에 내원 후 1시간 안에 수술이나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Fig.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상 환자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상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환자에 대한 처치가 신속히 이루어 지는 것이다.(1) 외상환자처치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대개 예방 가능 외상 사망률로 이용하는데 이것은 환자가 적정시간 내에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되어 최적의 치료가 행해졌을 때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예방 가능성을 산술적으로 표현한다.
Trauma CP에 따른 과정은? Trauma CP는 외상환자를 대상으로 병원에서의 진단과 치료의 과정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형식과 절차를 없애고 효율성을 높인 절차로서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환자가 도착하면 응급의학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적응증이 되는 환자를 선별하여 CP를 활성화하게 된다 (Table 1). CP가 활성화되면 해당 의사를 포함하여 수술실, 중환자실, 원무팀, 영상의학과 등 각 연관된 부서로 메시지가 발송 된다. 기존의 응급의학과에서 환자의 일차적인 관리 후 해당과를 배정하던 것에서 휴대폰 메시지를 이용하여 외상팀 각과의 즉각적인 환자 파악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환자 진료 및 입원, 원무상의 절차를 간소화하고 동시에 이루어지게 하여 진료의 지연을 최소화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가 응급실에 내원 후 1시간 안에 수술이나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Fig.
외상환자처치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 중 주로 사용되는 것은? 외상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환자에 대한 처치가 신속히 이루어 지는 것이다.(1) 외상환자처치의 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대개 예방 가능 외상 사망률로 이용하는데 이것은 환자가 적정시간 내에 적절한 병원으로 이송되어 최적의 치료가 행해졌을 때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예방 가능성을 산술적으로 표현한다. 의료 선진국들은 예방 가능 사망률의 감소를 보고하고 있는데 미국의 경우, 예방 가능 사망률이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