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중학생 학습문제 및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중학생 학습문제 및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효과가 있는지 검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 활용된 실험설계는 전 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한 루브릭 학습전략 훈련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을 종속변인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Y 중학교 1, 2, 3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0명씩 모두 60명의 학생이었다. 이 연구는 2009년 6월 25일부터 8월 27일까지, 10주간 매주 1회 90분씩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습동기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상당히 의미 있게 변화되었다. 이는 하위 변인인 수업동기, 계속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둘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과제수준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자신감영역은 조금 향상되었을 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자기효능감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조절력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자기조절양식과 의지적 억제양식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넷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점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계획과 조절영역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전략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학습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중학생 학습문제 및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효과가 있는지 검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 활용된 실험설계는 전 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한 루브릭 학습전략 훈련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을 종속변인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Y 중학교 1, 2, 3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0명씩 모두 60명의 학생이었다. 이 연구는 2009년 6월 25일부터 8월 27일까지, 10주간 매주 1회 90분씩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습동기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상당히 의미 있게 변화되었다. 이는 하위 변인인 수업동기, 계속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둘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과제수준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자신감영역은 조금 향상되었을 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자기효능감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조절력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자기조절양식과 의지적 억제양식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넷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점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계획과 조절영역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전략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학습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 objects of this investigation was 60 students sampled from the first, second and 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 objects of this investigation was 60 students sampled from the first, second and third year students of Y Middle school in Seoul, which was divided equally -30 students each- into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progress covered 10 weeks period, a hour and half every week on Tuesdays and Thursdays. The conclusion derived from the results and discussion is as follows: First, the learning motivation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t showed positive changes in all suborn ate variables such as class motivation, continuing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motivation. Second, the self-efficacy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ed positive changes in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preference level to subjects and self-control efficacy, though did not show notable changes in confidence area. However as confidence area doesn't really matter in total scor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is considered to have good influence in self-efficacy. Third, the self-regulation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t showed positive changes in all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self-control mode and inhibitory will mode. Fourth, the use on learning strategy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ed positive changes in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rehearsal, elaboration, organization and inspection, though did not show notable changes in schedule and control area. However, as the total score of use on learning strategy has changed prominently,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is considered to have good influence in use of learning strategy.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 objects of this investigation was 60 students sampled from the first, second and third year students of Y Middle school in Seoul, which was divided equally -30 students each- into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progress covered 10 weeks period, a hour and half every week on Tuesdays and Thursdays. The conclusion derived from the results and discussion is as follows: First, the learning motivation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t showed positive changes in all suborn ate variables such as class motivation, continuing motivation, intrinsic motivation, and extrinsic motivation. Second, the self-efficacy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ed positive changes in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preference level to subjects and self-control efficacy, though did not show notable changes in confidence area. However as confidence area doesn't really matter in total scor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is considered to have good influence in self-efficacy. Third, the self-regulation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t showed positive changes in all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self-control mode and inhibitory will mode. Fourth, the use on learning strategy of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learning problems has changed quite meaningful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ese results showed positive changes in subordinate variables such as rehearsal, elaboration, organization and inspection, though did not show notable changes in schedule and control area. However, as the total score of use on learning strategy has changed prominently,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is considered to have good influence in use of learn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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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이나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청소년들, 특히 학업성취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고 학습이 체계화 되는 시기인 중학생들은 학습전략 훈련의 적기로 이들에게 학습방해 원인 및 학습방법을 진단하고, 자기점검과 조절을 할 수 있는 루브릭(rubrics)을 활용한 학습전략을 제시하여, 학습전략에 대한 지식 습득과 동시에 실천여부에 대한 자기점검을 통하여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 효율성 및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창조적인 삶을 살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노원경(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그리고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을 종속변수로, 학습전략을 매개변수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울 소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학습전략사용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울 소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학습전략사용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데 있고,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결과의 상세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학습동기 검사를 구성하는 하위척도인 수업동기, 계속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로 나누어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과 사후의 점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노원경(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그리고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을 종속변수로, 학습전략을 매개변수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학습동기 검사, 자기조절능력 검사, 학습전략 검사, 자기효능감 검사를 측정도구로 사용했다.
자기조절능력의 변화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조절능력 검사의 하위 척도인 자기조절양식과 의지적 억제양식으로 나누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변화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 검사의 하위척도인 과제수준선호,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으로 나누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분석하였다.
학습전략의 변화를 좀 더 세분화 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학습전략 검사의 하위 척도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 계획, 점검, 조절로 나누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를 분석하였다.
이영선, 남상인 등은 청소년의 학습문제를 학생, 부모, 교사들이 제시한 학업과 관련된 호소 문제를 시험불안(시험에 따른 불안감과 압박감), 공부 자체에 대한 회의와 의문, 집중력 부족(주의 산만, 잡념 등), 성적 저하 및 저조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공부 방법 문제, 공부에 대한 반감, 노력 했는데 성적이 안 오름, 능력 부족, 공부습관 미형성, 공부에 대한 동기 부족, 성적에 대한 집착, 성적으로 인한 관계에서의 문제 등으로 12가지 세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홍경자ᆞ김창대ᆞ박경애ᆞ장미경은 청소년의 학습문제를 인지적 문제(지적 능력 부족의 문제, 학습전략의 문제), 정의적 문제(학습동기의 문제, 공부태도의 문제, 학습관련 스트레스와 시험불안), 관계의 문제(관계관련 문제) 등 3가지로 구분(대분류)하였다. 박병관은 학습종합검사를 개발하여 학습문제를 학습 전, 학습 중, 학습 후로 세분화해서 학습태도(학습동기) 및 자기조절(환경조절)에 관한 문제, 학습능력 및 전략에 관한 문제, 시험전략 및 시험불안에 관한 문제라고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하고 있는 Y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30명씩 모두 60명을 임의로 표집 하였는데, 이들 중에 실험 도중에 전학을 간 학생과 장기 결석생, 불확실하거나 불성실한 반응, 또는 네 가지 척도에 모두 반응하지 않은 경우 등 분석에 적절치 못한 자료들을 모두 제외하고 총 5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넷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자기조절 능력,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습전략 수준을 비교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집단별 사전과 사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둘째, 자기조절 능력검사, 자기효능감 검사, 학습동기검사, 학습전략검사의 검사 내적 일치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하였다.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을 검증하고자 프로그램 실시 전 학습동기 점수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독립 t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자기조절 능력검사, 자기효능감 검사, 학습동기검사, 학습전략검사 점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척도 점수 간 상관분석을 하였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자기효능감 검사는 김아영과 박인영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 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26개의 문항으로 각 구성요인에 대한 Cronbach α는 과제 수준 선호 .
쿨과 프르만(Kuhl & Fuhrmann)이 1998년에 청소년의 자기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의지구성목록(Volitional Components Inventory:VCI)을 윤영신이 영어판 VCI-short version을 번안,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학습전략 종류와 그 사용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양명희의 척도를 사용하였다. 모두 27문항으로 자기 보고식 검사로, 신뢰도는 Cronbach α=.
학습자들의 학습동기의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김용래가 제작한 학습동기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업동기(4문항), 계속동기(6문항), 외재적 동기(8문항), 내재적 동기(7문항) 등4가지 영역,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위영역별 문항과 Cronbach α계수의 범위는 는 .
성능/효과
넷째,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학습전략 하위 영역 중 시연, 정교화, 조직화 영역에서 유의한 결과를 도출했다.
넷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의 하위영역 중 과제수준선호, 자기조절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첫째, 행동주의적 관점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특정한 학습기법, 학습태도, 습관을 찾아내는데 관심을 두었고, 대체로 1960년대까지는 이러한 관점이 지배적이었으며, ‘학습을 도와주는 도구나 기법’으로 정의된다. 둘째, 인지 주의적 관점은 학습상황에서 학습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전략에 대한 관심이 중시되었으며, 학습자의 능동적, 적극적인 인지 과정이 학습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는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학습전략과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를 한 학자는 웨인스타인(Weinstein), 짐머맨과 팔머(Zimmerman & Palmer) 그리고 디바인(Devine) 등이다.
첫째, 학습전략 교육에 있어 루브릭(rubrics)의 활용은 학생들의 초인지능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된다. 둘째, 학습전략 교육에서 루브릭을 활용한 자기평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학습전략 교육에 있어 루브릭의 역할은 학습자에게 자기지향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는데 있다.
셋째, 학습전략 교육에 있어 루브릭의 역할은 학습자에게 자기지향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전략 교육에서 루브릭의 활용은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능력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루브릭의 형식은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보완할 점을 알 수 있고 향상의 정도를 점검할 수 있다.
셋째,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기조절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셋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기조절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학습전략 교육에서 루브릭을 활용한 자기평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학습전략 교육에 있어 루브릭의 역할은 학습자에게 자기지향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는데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전략 교육에서 루브릭의 활용은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능력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실험집단은 사전에 자기조절능력 평균이 62.65에서 사후에 69.31로 약 6.66점이 높아졌으며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었다(t=-4.194, p<.001).
실험집단은 자기효능감 평균이 사전에 82.85에서 프로그램 이후 90.77로 약 7.92점이 변하였으며, 이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이었다(t=-3.374, p<.01).
첫째,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학습동기의 하위영역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총 26개의 문항으로 각 구성요인에 대한 Cronbach α는 과제 수준 선호 .80, 자기조절효능감 .83, 자신감 .78로 나타났다.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사전검사에서 통제집단의 학습동기 평균은 74.62이고 실험집단의 학습동기 평균은 73.38로 통제집단의 평균이 약간 높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은 아니었다. 사후검사에서 통제집단의 학습동기 평균은 74.
표에서 알 수 있듯이 통제집단은 사전에 자기효능감 평균이 80.12에서 78.88로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점수 차이였다. 실험집단은 자기효능감 평균이 사전에 82.
후속연구
넷째, 학습자가 선호하는 과목이나 흥미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성향과 흥미수준을 고려한 학업성취도 평가문항으로 학습 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습전략의 다양한 영역과 정의적 영역 부분이 함께 고려된, 표준화 검사의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전략에 필요한 일반적인 루브릭만을 사용하였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교과 과목에 대해 능동적인 자기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루브릭 개발이 필요하다.
첫째, 학습전략과 정의적 측면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볼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15세~19세 청소년의 고민 중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은?
특히 청소년 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성적 즉 학업성취도에 관한 문제이다. 통계청(2009)의 발표에 따르면 15세~19세 청소년의 고민 중 공부가 56.5%로 신체·용모·건강 15.0%, 가정환경 5.1%, 이성교제 1.4%, 직업 10.2%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인지율 또한 학년이 높아질수록 증가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한 연도는?
교육과학기술부는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를 찾고,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청소년 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성적 즉 학업성취도에 관한 문제이다.
청소년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볼 때 우리가 청소년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학습문제가 학업성적에 국한되기 때문이거나, 단순히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학습에 관한 문제가 나아가 학생의 전반적인 자아개념, 대인관계의 발달, 가족과의 관계, 인지 및 정서적 영역 등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입시가 진로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경우 학습문제의 영향력은 더욱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상담프로그램의 적용과 청소년이 스스로 학습을 조절·관리하는 학습전략의 체계적인 지도와 훈련, 그리고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학업성취를 위해 개별화 학습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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