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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중학생 학습문제 및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7 no.1, 2012년, pp.27 - 33  

정정순 (호남신학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변상해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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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중학생 학습문제 및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효과가 있는지 검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 활용된 실험설계는 전 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로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한 루브릭 학습전략 훈련을 독립변인으로,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을 종속변인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Y 중학교 1, 2, 3학년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30명씩 모두 60명의 학생이었다. 이 연구는 2009년 6월 25일부터 8월 27일까지, 10주간 매주 1회 90분씩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학습동기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상당히 의미 있게 변화되었다. 이는 하위 변인인 수업동기, 계속동기, 외재적 동기, 내재적 동기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둘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효능감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과제수준선호, 자기조절 효능감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자신감영역은 조금 향상되었을 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자기효능감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자기조절력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 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자기조절양식과 의지적 억제양식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다. 넷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하위 변인인 시연, 정교화, 조직화, 점검 영역 모두에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계획과 조절영역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전략 전체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학습전략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Lubric Learning Strategy Program, to solve problems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 objects of this investigation was 60 students sampled from the first, second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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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이나 학업성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청소년들, 특히 학업성취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고 학습이 체계화 되는 시기인 중학생들은 학습전략 훈련의 적기로 이들에게 학습방해 원인 및 학습방법을 진단하고, 자기점검과 조절을 할 수 있는 루브릭(rubrics)을 활용한 학습전략을 제시하여, 학습전략에 대한 지식 습득과 동시에 실천여부에 대한 자기점검을 통하여 지속적인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 효율성 및 자기 통제력을 증진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창조적인 삶을 살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 학습전략 사용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노원경(2009)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루브릭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독립변수로, 그리고 학습동기,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력을 종속변수로, 학습전략을 매개변수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울 소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학습전략사용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문제해결 프로그램인 루브릭(rubrics)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울 소재 중학생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학습동기와 자기효능감, 자기조절능력, 학습전략사용의 효과성을 검증하려는데 있고, 이러한 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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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15세~19세 청소년의 고민 중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은? 특히 청소년 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성적 즉 학업성취도에 관한 문제이다. 통계청(2009)의 발표에 따르면 15세~19세 청소년의 고민 중 공부가 56.5%로 신체·용모·건강 15.0%, 가정환경 5.1%, 이성교제 1.4%, 직업 10.2%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인지율 또한 학년이 높아질수록 증가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한 연도는? 교육과학기술부는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를 찾고, 문제를 발견하여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청소년 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큰 고민이 바로 성적 즉 학업성취도에 관한 문제이다.
청소년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볼 때 우리가 청소년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학습문제가 학업성적에 국한되기 때문이거나, 단순히 청소년들의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해주기 위해서가 아니다. 학습에 관한 문제가 나아가 학생의 전반적인 자아개념, 대인관계의 발달, 가족과의 관계, 인지 및 정서적 영역 등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입시가 진로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의 경우 학습문제의 영향력은 더욱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학습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상담프로그램의 적용과 청소년이 스스로 학습을 조절·관리하는 학습전략의 체계적인 지도와 훈련, 그리고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학업성취를 위해 개별화 학습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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