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174 - 185
The social and cultural influence about the popular music in Korea has been increased and the industry of popular culture has been also growing compared with other fields. In addition to this, many universities in Korea tends to establish departments of popular music for undergraduate and graduate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중가요가 직접적인 영향력과 경향을 가지는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 이는 대중음악이 가지는 역할과 기능 중에서 사회적 관련성과 문화적 영향력이 높기 때문이다. 대중성을 담은 양식 중 대중가요는 당시의 시대상들을 민감하게 반영 함과 동시에 가사를 중심으로 하는 구조적 특성과 사회적 파급성이라는 측면에서 직접적인 영향력과 경향을 가지는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 |
2001년 국내 대중가요의 음반 판매율은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가? | [표 1]은 2001년부터 2007년까지의 국내 음악의 장르별 음반판매량을 조사한 것이다. 국내 대중가요의 음반 판매율이 2001년 76%로 다른 음악적 장르인 클래식과 팝음악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04년 이후 국내에서 판매되는 음반 중 국내 대중가요가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007년에는 국내가요의 음반 판매율이 66%로 급격히 감소되어지는데 이는 디지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을 통해 음악을 구매하고 따라서 전체 음반판매의 규모가 축소되었기 때문이다[5]. | |
한국의 대중가요는 교육적 콘텐츠로써 활용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한국의 대중가요는 문화적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산업적 규모도 다른 예술적 장르보다 비중이 높다. 또한 대학 등과 같은 교육기관의 전공신설과 대학원 과정에서의 실용음악 분야가 크게 증가하면서 대중가요는 사회문화적 경향뿐만 아니라 교육적 그리고 학술적 연구대상으로의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 측면의 음악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대중가요는 교육적 콘텐츠로써 활용될 필요가 있다. |
박경자, "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일본음계의 고찰-요나누끼 음계를 중심으로", 한국음악학논문집, p.534, 1994.
이수완, "아도르노와 대중음악", 낭만음악 , 통권71호, pp.23-45, 2006.
이혜숙, 손우석, 한국 대중음악사, 리즈앤북, 2003.
문화체육관광부, 음악산업진흥 중기계획, 2009.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음악산업백서, 2008.
http://www.gaonchart.co.kr/main/section/album/list.gaon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8 음악산업백서, 2009.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 음악산업백서, 2010.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9음악산업백서, 2010.
오지선, 한국근대 음악교육, 예솔, 2003.
이정선, "대학 실용음악교육의 시작과 학과 개설 형태", 음악교육연구, 제38집, pp.120-121, 2010.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2009 음악산업백서, 2007, 2010.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6-2009 음악산업백서, 2007-2010.
Allen Forte, The American Popular Ballad of the Golden Era, 1924-1950,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5.
Elizabeth West Marvin and Richard Hermann (Ed.), Concert music, rock, and jazz since 1945: Essays and Analytic Studies, University Rochester Press, 2002.
Steve Larson, "Schenkerian Analysis of Modern Jazz: Questions about Method," Music Theory Spectrum, Vol.20, No.2, pp.209-241, 1998.
김요한, "공연예술 장르의 콘텐츠 구축 -개별 작품의 DB 구축 사례를 중심으로",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14권, pp.185-202, 2005.
한혜진, "뮤지컬 문화공연 콘텐츠의 원소스 멀티유즈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06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2호, pp.180-184, 20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