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대별 대중가요로 살펴본 사회경제적 함의
Socio-Economic Implications of Korean Popular Songs per peri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283 - 288  

김상규 (대구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시대별 대중가요를 일제강점기, 해방 후~6·25전쟁 전까지, 6·25전쟁~1959년까지 세 시기로 나누어 대중가요 속의 사회경제적 함의를 모색하였다. 본고의 시대별 대중가요로 살펴본 사회경제적 탐색은 당시 사회경제적 상황을 잘 담고 있고, 생활친화적일 뿐만 아니라 시대별 대중가요를 통해 경제를 살펴볼 경우 자연스럽게 학문 간의 융합이 이루어지므로 학제간 연구(interdisciplinary study)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아울러 세방화 전략(glocalization strategy)으로서의 가치 및 창의성의 증대, 경쟁력 강화의 모색이라는 관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socio-economic implications of Korean popular songs, of which the prevalence is divided by three periods: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from the country's liberation to the Korean war, and after the Korean war until the year of 1959. The economic exploration of popu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경제학은 인간에 관한 연구로 시간과 공간 및 그 민족의 문화와 깊은 관련을 가진다 [1]. 그렇지만 경제학은 어렵고, 재미없고, 이론 지향적이라는 따가운 비판을 받고 있으므로, 본고에서는 인간 삶의 문화와 지혜를 잘 간직하고 있는 시대별 대중가요를 분석하여 쉽고, 재미있고, 생활지향적인 사회경제적 함의를 모색하여 이에 대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Marshall, A., Principle of Economics, 5th edition, London: Macmillan & Co Ltd, p.1, 1890. 

  2. Hwang Moon-Pyeong, The Footprint of Celebrity Life as a Person, Seoul: Sun publisher, p.48, 2000. 

  3. Rauscher, F. H., & Hinton, S. C., The Mozart effect: Music listening is not music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41, pp.233-238, 2006. 

  4. Lee Dong-soon, Unbundled inn, Seoul: Sun publisher, p.15, 2007. 

  5. Palmer, J. and Burroughs, S., "Integrating Children's Literature and Song into the Social Studies", The Social Studies, Social Education, March/April 2002. 

  6. Cuesta Jose, "Music to My Ears: The(Many) Socio-Economic Benefits of Music Training Programs",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 Research Development, p.i, 2008. 

  7. Weber, M., translated by Jo Gi-joon, Social and Economic History, Seoul: Samsung publisher, p.37, 1924/1988. 

  8. Kim Sang-kyu, A meeting of folk songs and economics, Seoul: Emotionbooks, pp.10-11, 2017. 

  9. Yoon Gi-joong, "The poverty and unquality of Korean", The Korean Korean Economic Forum, The Korean Economic Association, pp.11-12, autumn 2015. 

  10. Rawls, J., Theory of Justice, Harvard University Press, pp.83-90, 197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