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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전시컨벤션 속성이 참가자의 만족도와 참가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Green Exhibition and Convention Property are Impact on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and the Performance of Participating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198 - 215  

주석영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그린 전시컨벤션 속성이 참가자의 만족도와 참가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향후 지역경제 및 국가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그린 전시컨벤션의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그린전시컨벤션 참가에 대한기대에 미치는 변수는 전시회명성, 개최지기반, 전시회홍보, 그린전시컨벤션 서비스, 그린전시컨벤션시설, 정보, PC통신이나 인터넷홈페이지, 정보, 주위 사람의 권유로인 것으로 이런 변수들과 신뢰의 변수는 개최지기반, 전시회홍보, 그린전시컨벤션 서비스, 인 것으로 그린전시컨벤션에 대한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대와 신뢰의 변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변수들을 무엇보다 중요시해야 한다. 참가자만족에 미치는 변수는 전시회참가에 대한 기대, 전시회에 대한 신뢰, 성별,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의 도와 추천의 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는 성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의 만족은 참가업체의 성과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중요함이 부각된 결과를 보임으로써 그린전시컨벤션 참가자에 대한 중요성이 높다하겠다. 이는, 그린전시컨벤션의 기대, 신뢰 영향이 중요함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린전시컨벤션 참가업체는 향후 그린전시회를 기획하여야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en Exhibition and Convention property of the participant satisfaction and impact on the performance of participating companies by looking out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national economy on the local economy and help the continued growth of the Green Exhibition and Convention that will hel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전시컨벤션 센터는 어떠한 기능을 하는가? 강해상(2005)은 그린전시컨벤션 센터가 지역주민의 자긍심을 고취 시키며 지역주민에게 상징적인 역할, 즉 랜드 마크의 기능을 가지며 홍보와 판촉의 수단, 연구와 개발, 정보의 교류, 지역 이미지 제고, 국제화, 위락공간의 기능, 경제적인 효과 외에도 문화적, 교육적인 구심점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또한 문화적인 교류의 장으로서 그리고 교육적인 체험이벤트의 장의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만족이 개인의 주관적 판단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Chon(1990)은 만족은 소비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결과를 예상하고 그에 대해 지불한 비용과 그 대가로 받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비교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만족은 개인의 주관적 판단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린전시컨벤션이란 무엇인가? 그린전시컨벤션이란 회의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용어로서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정기집회를 의미하며, 흔히 그린전시컨벤션은 순수한 회의와는 달리 부가적인 행사가 특히, 그린전시컨벤션이 수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린전시컨벤션을 개념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그 범주설정에 따라 다르며 접근하는 방법과 관점에 따라서도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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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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