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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CRM의 전략적 활용방안
Possible Ways to Make a Strategical Use of CRM for Facilitating Performing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4, 2012년, pp.225 - 234  

김충언 (경희대학교 공연예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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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국내의 대표적인 공연장인 LG아트센터와 공연기획사인 크레디아를 중심으로 CRM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LG아트센터는 독자적인 공연장운영시스템(Theater Management System : TMS) 운영을 통해 고객중심의 편리한 매표방식과 축적된 고객정보를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공연프로그램 기획이 가능하였다. 크레디아는 공연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입이전 보다 회원이 많이 증가하였으며 회원관리 전담인력을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관리가 가능하게 되었고 웹로그 분석(web-log analysis)으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한 다양한 상품들을 개발하여 공연티켓판매 뿐만 아니라 교차판매를 통한 수익증대와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회원제도와 포인트제도가 천편일률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회원별 등업 제도 실시와 등급별 포인트 적립을 통해 신규관객을 개발하고 우수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CRM의 전략적 적용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possible ways to make a strategical use of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for facilitating performing arts. In order to satisfy the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actual cases of CRM, primarily focusing on LG Art Center, one of representative perfor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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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RM의 목적은 고객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여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고객 유지 및 이탈방지,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것이다. 즉 신규고객 유치시점에서 시작하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유지하고 평생고객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17].
  • RFM이란 구매의 최근성(Recency), 빈도(Frequency), 금전적 규모(Monetary)에 따라 고객을 세분화하고 구매패턴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각 항목에 따라 개개인을 평점화해 순위를 매겨 고객가치를 평가하고 우수고객을 가려내는 것이다. LTV는 평생고객가치라는 뜻으로 처음 거래가 이루어진 시점부터 고객이탈 시점까지의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매출이나 이익의 누계를 말한다.
  • 본 연구는 CRM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관객과의 관계를 증진시켜 관객개발을 도모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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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RM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요? CRM에 대한 정의는 CRM이라는 개념이 시작된 미국 내에서도 일관된 정의가 없이 상황이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정으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5].
CRM의 특징 6가지는 무엇인가요? 첫째, 고객 지향적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상품, 서비스는 물론 차별화된 보상 등 적절한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과의 관계 관리에 기업의 초점을 맞추는 고객 중심적(customer-centric)인 경영방식이다. 둘째, 고객의 생애 전체에 걸쳐 관계를 구축하고 강화시켜 장기적인 이윤을 추구하는 동적인 경영방식이다. 셋째, 고객과 기업 사이의 상호적인 혜택과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윈-윈(win-win)의 결과를 위한 쌍방향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넷째, 정보기술에 기반을 둔 과학적인 제반 환경의 효율적 활용으로 고객 데이터 분석, 경영효율의 측정을 통해 가시적인 경영개선에 역점을 둔다. 다섯째,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상호작용적 고객 접촉을 활용하여 기업은 고객의 니즈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고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여섯째, 기업의 모든 내부 프로세스의 통합으로 관계관리에 필요한 모든 부분의 균형 잡힌 향상을 꾀하는 경영방식이다.
CRM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CRM의 목적은 고객정보를 축적하고 분석하여 마케팅에 활용하여 신규고객을 확보하고 기존고객 유지 및 이탈방지,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것이다. 즉 신규고객 유치시점에서 시작하는 고객과의 관계를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유지하고 평생고객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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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4459 

  2. P. Kotler and J. S. Bernstein, Standing Room Only, Harvard Business Press, 1997. 

  3. 김경민, 국립중앙박물관 마케팅을 위한 회원제 도입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4. 문창숙, 관계마케팅을 통한 국내 공연장의 회원제 운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5. 곽은정, 회원제 운영을 통한 공연관객개발 방안연구 : 국.공립 공연장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사회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인형근, 공연장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통합운영시 스템 구축방안 연구 : 충무아트홀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김은경, 공연장 직영 인터넷 티켓예매 시스템의 현황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8. 이진희, 대도시 자치구 문화예술회관의 다양한 운 영체계에 따른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 서 울시 노원구 노원문화예술회관, 광진구 나루아트 센터, 중구 충무아트홀 사례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9. 남두옥, 복합문화 예술공간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 충무아트홀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0. 이찬, 공공 공연장 민간위탁 운영시스템 도입과 효율성 연구,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1. 김은숙, 공연장 교육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2. 한진희, 무용 공연장의 서비스품질에 따른 관람객 만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3. 피세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공연장 실증적 비교 분석,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 2007. 

  15. 박훈재, KT의 고객관계관리(CRM) 구현과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조재림, 고객관계관리, 청문각, 2009. 

  17. 이창용, CRM시스템 도입방법론에 관한 연구 -DMB 이용 초기단계인 기업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8. 김승욱, 고객관계관리(CRM)원론, 법문사, 2008. 

  19. LG아트센터 공연기획팀 내부자료. 

  20. 권세연, 공연장 브랜드 개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1. LG아트센터 공연장운영팀 내부자료. 

  22. 크레디아 공연사업팀 내부자료. 

  23. http://www.clubbalcony.com/ 

  24.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64235 

  25. 문창숙, 관계마케팅을 통한 국내 공연장의 회원제 운영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6. 문화체육관광부.예술경영지원센터, 2010 공연예술 실태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0. 

  27. 김민경, 공연예술기관 웹사이트 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8.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문화향수실태조사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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