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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3부, 2007 Feb. 05, 2007년, pp.176 - 182
강경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정유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김정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리현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김동호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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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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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 모션의 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 음악과 모션의 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로서 먼저 Lee[7]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배경음악과 모션을 동시에 수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Kim[6], Alankus[12]는 작은 단위의 춤 동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배경음악의 특징에 맞추어 춤 동작을 재조합(합성)하는 연구이다. 또한 춤동작 생성을 연구한 Shiratori[10]은 춤 동작을 리듬(rhythm)과 강렬함(intensity)을 기준으로 하여 분절화한 후에 배경음악에서도 같은 기준으로 특징을 찾아내어 춤을 합성한다. 이 연구에서는 춤에 대한 사람의 감정적인 면을 고려한 점이 특이하다. | |
사용자가 즉석에서 연주한 곡에 대응하는 춤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사용자의 참여를 유발 할 뿐 아니라 자신의 연주에 맞는 춤의 자동생성을 통한 재미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아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값비싼 모션 캡쳐 장비를 이용하여 춤 동작 데이터를 얻는 방법 대신 기존의 모션 데이터를 통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이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 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춤 시퀀스는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 춤 시퀀스는 전문 댄서로부터 모션 캡쳐를 하여 획득하고, 댄서의 무대 위에서의 위치와 춤 자세를 기준으로 춤으로서 의미 있는 작은 동작인 세그먼트(segment)로 분절화한다. 분절 후에는 세그먼트마다 강도를 계산하여 저장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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