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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흥 음악 연주에 따른 춤 동작 자동 생성
Automatic Synthesis of Dancing Motions Matching to Ad-lib Musical Performanc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7년도 학술대회 3부, 2007 Feb. 05, 2007년, pp.176 - 182  

강경규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정유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김정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리현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  김동호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MAGIC Lab.)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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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즉석에서 연주한 곡에 대응하는 춤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본 기법은 먼저 댄서로부터 모션 캡쳐 받은 춤 시퀀스를 분절화한 후 사용자가 신디사이저를 통해 직접 연주하여 얻은 MIDI 데이터를 분석해 음악에서의 특징점을 추출한다. 그리고 분절화 한 모션의 세그먼트들을 음악에 맞춰 다시 배열하여 새로운 춤 시퀀스를 생성함으로써 사용자가 연주한 음악과 어울리는 춤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한다. 이를 위해 세 단계의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첫 번째 단계에서 모션 캡쳐를 통해 얻게 된 데이터에서 캐릭터의 위치와 자세를 기준으로 하여 긴 시퀀스를 의미 있는 작은 춤 동작으로 분절화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사용자의 연주를 통해 획득한 MIDI를 분석하여 특징점을 추출하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음악에 기반한 음악과 동작을 합성한다. 본 연구는 음악과 댄스의 리듬감이 파괴되지 않도록 합성함으로써 우리의 연구는 기존 연구에 비해서 훨씬 자연스러운 춤 시퀀스를 결과물로 만들어 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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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모션과 음악을 동기화 하는 과정에서 원본 데이터의 손실이 이뤄져서 원래의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이 손실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연주한 음악을 분석하여 얻은 강도값과 분절화된 춤 동작을 분석하여 얻은 강도값을 매칭시키는 시스템을 제안하여 원본데이터의 손실을 막고 기존 연구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즉석에서 연주한 곡에 대응하는 춤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을 제안하였다. 사용자가 즉석으로 신디사이져를 연주하여 획득한 된 MIDI 데이터를 분석하여 특징점을 추출하고 특징점의 특성에 따라 강도를 부여한 후 모션 캡쳐를 통해서 얻어진 모션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절화하여 얻어진 세그먼트들의 특징에 따라 부여된 강도를 음악과 매칭하여 최종으로 자연스럽게 음악과 모션이 합성된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연주하여 얻은 MIDI 데이터를 분석하고 댄서로부터 모션 캡쳐 받은 캐릭터의 춤 동작을 분석하여 새로운 춤동작을 만드는 기법을 제안한다. 즉, 분석한 음악에 특징점들마다 강도(intensity)를 계산하고 그것과 가장 매칭되는 춤 동작을 찾아주는 시스템으로 원본 동작 데이터의 고유의 특징이 거의 손상되지 않으면서 음악과 모션이 자연스럽게 매칭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설 설정

  • 우리는 안무가(choreographers)가 일반적으로 배경음악에 맞춰 짧은 길이의 춤 동작을 만들고, 이것들을 이어 붙여서 긴 춤 동작을 만든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에서 우리는 모션 캡쳐를 통해서 획득된 길이가 긴 춤 동작 데이터는 춤으로서 의미 있는 짧은 길이의 춤 동작(세그먼트)으로 분절화하여, 또 다른 배경음악에 어울리는 춤을 생성할 때 안무가가 만들어 낼 짧은 춤 동작으로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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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과 모션의 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로 무엇이 있는가? 음악과 모션의 동기화와 관련된 연구로서 먼저 Lee[7]는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배경음악과 모션을 동시에 수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Kim[6], Alankus[12]는 작은 단위의 춤 동작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배경음악의 특징에 맞추어 춤 동작을 재조합(합성)하는 연구이다. 또한 춤동작 생성을 연구한 Shiratori[10]은 춤 동작을 리듬(rhythm)과 강렬함(intensity)을 기준으로 하여 분절화한 후에 배경음악에서도 같은 기준으로 특징을 찾아내어 춤을 합성한다. 이 연구에서는 춤에 대한 사람의 감정적인 면을 고려한 점이 특이하다.
사용자가 즉석에서 연주한 곡에 대응하는 춤 동작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사용자의 참여를 유발 할 뿐 아니라 자신의 연주에 맞는 춤의 자동생성을 통한 재미요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아트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값비싼 모션 캡쳐 장비를 이용하여 춤 동작 데이터를 얻는 방법 대신 기존의 모션 데이터를 통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고 이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 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춤 시퀀스는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춤 시퀀스는 전문 댄서로부터 모션 캡쳐를 하여 획득하고, 댄서의 무대 위에서의 위치와 춤 자세를 기준으로 춤으로서 의미 있는 작은 동작인 세그먼트(segment)로 분절화한다. 분절 후에는 세그먼트마다 강도를 계산하여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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