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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의 매개효과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53 - 61  

정점숙 (진주보건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and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 of their clinical competence between self-directedness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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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임상수행능력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임상수행능력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지역의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총22주의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학생 291명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은 2011년 4월 25일, 6월 20일 각각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임상수행능력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변수로서 임상수행능력의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추후 효율적인 임상실습 교육환경 구축과 임상실습 지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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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주도성이란? 자기주도성은 학습자가 교수의 도움에 상관없이 스스로 학습에 대한 주도권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목표 설정, 그리고 도움이 될 만한 인적, 물적자원을 밝혀내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적용시키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모든 과정 또는 이와 관련된 인성적 특성을 의미한다(Candy, 1991). 임상실습 교육에서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성은 임상실습 능력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간호학생이 자신의 실습 요구를 명확히 하고 목적을 세워서 실습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Levett-Jones, 2005).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 대상자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 대상자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의 관계에서 임상수행능력의 매개효과 파악한다.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능력을 가진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으며(조미영, 2010), 특히 임상실습교육은 간호지식을 실무에서 실제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살아있는 지식을 창조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따라서 간호학생은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실무 능력 즉, 다양한 임상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동기와 태도의 조합인 임상수행능력을 갖추게 된다(이규은, 하나선, 길숙영,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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