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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885 - 896  

김금이 (거제대학교 간호학과) ,  이보영 (한림성심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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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A대 간호학과 학생으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학생 전수인 118명 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ver. 21을 이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대상자의 임상실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36점, 임상수행능력은 5점 만점에 3.42점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의 하위영역은 교과만족이 가장 높고, 임상수행능력의 하위영역은 교육/협력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 특성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는 건강상태(F=3.896, p=.023), 대학생활 만족도(F=8.164, p<.001), 간호학 전공만족도(F=4.652, p=.011), 임상실습 여건만족도(F=11.889, p<.001), 임상실습량에 대한 만족도(F=13.504,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임상수행능력은 종교(t=6.682 p=.011), 대학생활 만족도(F=3.440, p=.035)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r=.297, p=.001)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investigat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or 118 of third and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PSS/PC+ver. 21 program which determined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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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의 균형을 유지하여 국민들에게 질적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이 간호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운영방안을 마련하는데 미력하나마 기여하였다.
  • 결론적으로, 간호교육은 이론과 실습의 균형을 유지하여 국민들에게 질적 간호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이 간호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운영방안을 마련하는데 미력하나마 기여하였다.
  • 본 연구는 3, 4학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 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 10월 10일~11일까지이며, A대학교에서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간호대학생 118명이었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후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하고 이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A 대학을 대상으로 임상실습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이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보다 질 높은 임상실습 환경조성을 위해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하였다.
  • 간호교육의 일차적 목표인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한 질적 간호의 제공은 전문직 간호사의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이 최적의 학습 상황이 될 수 있도록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해보고, 보다 나은 임상실습 환경조성을 위해 효율적인 간호교육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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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습교육의 목적은?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가 하나의 과학으로서 그리고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강의실에서 얻은 지식이 간호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때 간호의 기능 및 역할은 더 크게 발휘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실습교육은 단편적인 기술의 체험이 아니라 환자의 측면에서 통합적이며 체계적으로 간호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간호사로서의 태도를 갖게 해준다. 간호학생이 교육을 받아 간호사라는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때 실습교육을 통한 학습경험은 졸업 후 간호사 업무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간호교육의 궁극적이며 공통적인 목적은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인 간호사를 길러내는 것이다.
간호교육이란? 간호교육은 간호학생들을 간호직의 요구에 필요한 적응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으로서 일반교육과는 달리 학생으로 하여금 뚜렷한 이념과 목적아래 최적의 복지 안녕을 위해 인간을 도우며 항상 실제와 이론 사이에 올바른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전문교육이다.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간호가 하나의 과학으로서 그리고 전문직으로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강의실에서 얻은 지식이 간호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때 간호의 기능 및 역할은 더 크게 발휘될 수 있다.
이론과 실습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는 이유는? 최근 간호교육기관 및 간호학생 수의 증가로 실습지도교수가 부족한 상태이고[6][7], 간호사의 업무는 과중된 상태이므로 학생들의 실습교육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있다[8]. 또한 환자의 권리가 높아지면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중재를 거부하여[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은 주로 관찰에 의존하여 왔다[10]. 이러한 현상은 급변하고 있는 보건의료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낮게하여 이론과 현장실무의 차이가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제기된다. 또한 학생은 간호활동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불확실하고 복잡한 실제 간호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졸업 후 신규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의 부족은 학부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간호교육을 통한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론과 실습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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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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