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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용 플로팅건축물 설계를 위한 국내 마리나클럽 현황 및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sent Condition and Spatial Organization of Domestic Marina Club to Design Leisure Floating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3, 2012년, pp.253 - 259  

박성신 (국립군산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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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클럽을 중심으로 한 마리나는 앞으로 예상되는 해양관광 및 해양레포츠 수요에 대비한 필수적인 시설이다. 국내 여건을 반영하여 마리나와 마리나클럽은 요트수용 대수를 기준으로 한 규모와 프로그램에 따라 레포츠소형, 복합소형, 레포츠중형, 복합중형, 레포츠대형, 복합대형의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울마리나, 아라마리나, 전곡마리나 등 3개의 국내 마리나클럽을 분석한 결과 마리나전용 시설과 상업시설의 공간 비율은 평균 21% : 79% 로 나타났다. 단기적으로는 현재의 공간 구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복합형 마리나클럽 계획이 우선 시 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으로는 마리나전용시설 비율이 높은 레포츠형 마리나클럽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플로팅 마리나클럽은 해양관광 및 해양레포츠 체험을 극대화하는 친수공간 확보에 매우 유리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na and marina clubs are the essential structures to meet increasing marin tourism and marin leisure sports demand. According to the domestic situation, marina and marina clubs are divided into 6 types such as small sports type, small complex type, midium sports type, midium complex type, larg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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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양관광 및 해양레포츠 수요 증대와 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체계적인 마리나 개발을 위해 2010년 국토해양부에서 「제1차 마리나항만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중장기 마리나항만 개발전략 수립, 국가 및 지역 발전을 고려한 마리나항만 확충, 해양레포츠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 개선, 마리나산업 클러스터화 등 4대 전략과 해양레포츠 활성화와 마리나산업 육성을 목표로 한다. 현재 기개발했거나 개발 중인 16개 마리나항만을 포함하여 2010부터 2019년까지 전국적으로 10개 권역 43개소를 지정하고, 개발을 위한 마스터플랜이 수립되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마리나항만을 근간으로 그 중심 건축물인 마리나클럽의 국내 현황과 공간 구성상의 특성을 정리하고, 수해양문화 창출을 위한 플로팅건축물로의 발전 가능성 예측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공간 수요가 예상되는 마리나클럽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요트 및 해양 레저관련 선행연구와 2010년 국토해양부에서 발표한 「제1차 마리나항만기본계획」을 토대로 마리나 항만에 대한 기본개념과 개발방향을 고찰한다. 마리나의 중심 건축물인 마리나클럽에 집중하여 법제도적인 문제, 미성숙된 공간 수요로 인해 해외 레포츠형 마리나클럽과 대별되는 국내 마리나클럽의 현황을 살펴보고 공간 구성의 특징을 도출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마리나항만을 근간으로 그 중심 건축물인 마리나클럽의 국내 현황과 공간 구성상의 특성을 정리하고, 수해양문화 창출을 위한 플로팅건축물로의 발전 가능성 예측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향후 공간 수요가 예상되는 마리나클럽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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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리나항만시설은 무엇을 일컫는가? "마리나항만"이란 마리나선박의 출입 및 보관, 사람의 승선과 하선 등을 위한 시설과 이를 이용하는 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시설이 갖추어진 곳이다. "마리나항만시설"은 마리나선박의 정박시설 또는 계류장 등 마리나선박의 출입 및 보관, 사람의 승선과 하선 등을 위한 기반시설과 이를 이용하는 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시설을 일컫는다. 항만과 시설의 출발점이 되는 "마리나선박"이란 유람, 스포츠 또는 여가용으로 제공 및 이용하는 선박으로 보트 및 요트2)를 포함한다.
마리나항만이란?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제2조1)에 의거한 마리나의 법률적 정의는 각각 다음과 같다. "마리나항만"이란 마리나선박의 출입 및 보관, 사람의 승선과 하선 등을 위한 시설과 이를 이용하는 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시설이 갖추어진 곳이다. "마리나항만시설"은 마리나선박의 정박시설 또는 계류장 등 마리나선박의 출입 및 보관, 사람의 승선과 하선 등을 위한 기반시설과 이를 이용하는 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시설을 일컫는다.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이 정의하는 마리나선박이란 무엇인가? "마리나항만시설"은 마리나선박의 정박시설 또는 계류장 등 마리나선박의 출입 및 보관, 사람의 승선과 하선 등을 위한 기반시설과 이를 이용하는 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시설을 일컫는다. 항만과 시설의 출발점이 되는 "마리나선박"이란 유람, 스포츠 또는 여가용으로 제공 및 이용하는 선박으로 보트 및 요트2)를 포함한다.「항만 및 어항설계 기준」3)에서는 마리나를 플레저보트 (Pleasure Boat)를 계류, 보관하기 위한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을 비롯하여 레저선박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을 포함하는 항만으로서 클럽하우스, 주차장, 보트야드, 연수시설, 녹지 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국내와 유사하게 일본 항만법에서도 마리나는 스포츠 또는 레크레이션에 사용되는 요트, 모터보트, 기타 선박의 편의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구역을 일컫는다. 일반 대형 선박이 정박하는 항구와는 대별되는 시설로 요트 및 보트의 계류와 서비스를 지원하는 도크 및 해수역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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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2010),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2. 김홍섭(2010), "우리나라의 새로운 해양문화의 도입과 확장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4호, pp. 269-288 

  3. 박성신(2011), "플로팅건축의 유형 및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5권 5호, pp.407-414 

  4. 박성현(2005), "국내 요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1권 1호, pp.47-52 

  5. 박성현 외 3인(2006), "호남지역 해양레저산업 발전을 위한 친환경 해양레저 기반시설 구축",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6. 서울마리나(2010), 여의도 한강공원 마리나 기술심의자료 

  7.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2008), 한강 요트마리나 조성 및 운영 민간참여 타당성 조사 보고서 

  8. 이한석(2007), "해양건축문화의 현황과 발전방향", 해양문화학, 제4호, pp.69-88 

  9. 지삼업(2008), 마리나 조성계획과 실제, 대경북스 

  10. 전북발전연구원(2007), 전라북도 요트산업 유치방안 

  11. 전북발전연구원(2008), 전라북도 해양관광진흥 기본계획 

  12. 해양수산부, 사단법인 한국항만협회(2005), 항만 및 어항설계기준 2005 

  13. http://en.wikipedia.org/wiki/Marina(201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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