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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 석가탑 내 발견 금직물(錦織物) 고찰
A Study of Geum Silk from Seokgatap in Bulguksa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3, 2012년, pp.137 - 151  

심연옥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66, $Seokgatap$ pagoda in $Bulguksa$ temple was damaged by the tomb robbers and was dismantled to fix the damage. In the process, many offerings to Buddha and containers for Sarira(the cremated remains) were found in $Sarigong$(specially designated space for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석가탑금의 문양은 어떠한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석가탑금의 문양은 유사색을 순차적으로 배색하여 점차적으로 색이 변화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사색을 배색하여 바탕색을 농담의 줄무늬를 만들고 그 위에 다시 화문을 시문하는 형식의 금을 중국과 일본에서는 운간금(暈繝錦)이라고 한다.
석가탑금에서 확인되는 위사의 색은? 현재 석가탑금에서 확인되는 위사의 색은 두록색, 황색, 황갈색, 심청색, 자색 등 모두 5가지이다. 현재 색사가 어지럽게 흩어져 있어 색차계를 사용하여 특정 지점을 선택하여 측정하기에는 오차가 많을 뿐만 아니라 색상표는 종이로 만들어져 견직물의 색과 차이가 있다.
불국사 석가탑 사리공 내에서 발견된 금 직물을 조사.분석하고, 중국과 일본에 남아 있는 유물과 비교.고찰하여 알아낸 석가탑 금의 제직 양식, 문양 특성 및 제작 연대는? 첫째, 석가탑금은 기존에 경금(經錦)이라고 추정 되어 왔으나, 제직양식의 분석을 통해 위금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즉, 중조직으로 짜인 색사의 밀도가 매우 성글고 밖으로 드러난 색사의 짜임이 반듯하며, 직물의 양쪽 가장자리에 위금에서 보이는 경계조직이 짜여 있어 위중조직의 금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조직은 두 가지의 색사를 표위사와 이위사로 사용하고, 조직경사의 조직은 1/2 우향의 능조직으로 제직한 위이중조직의 위금이다. 둘째, 석가탑금은 8세기에 제작된 것으로 판단되는데 이와 같은 근거로는 먼저 석가탑금의 조직이 8~9세기에 대량으로 제직된 능조직 위금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색상과 배색에 있어 7~8세기 중국과 일본에서 많이 보이는 운간금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문양도 운간금에 보이는 소화문의 형식과 일치한다. 하지만 색의 배치와 조직구조에 있어 중국식 운 간금과 다른 특징을 보여 석가탑금은 중국식 운간금을 신라만의 독자적인 형식으로 변화시킨 것으로 추정하였다. 셋째, 최초로 통일신라시대 금의 문양을 완전하게복원하였으며,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석가탑금을 재현하였다. 금직물은 부분적으로 손실되고 조직이 와해되어 외관상으로 문양의 형태나 크기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문양을 복원하기 위해 경사․위사의 교차점을 찾아 조직의장도를 그려 문양을 찾는 작업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 두 종류의 소화문과 팔메트, 만초가 상하좌우로 반복되는 문양을 확인할수 있었다. 넷째, 석가탑금의 용도는 금대였을 것으로 추정하였다. 석가탑금은 사리기 바닥 면에 펼쳐진 채로 여러 직물들과 함께 발견되어 원래의 용도를 알 수 없 었다. 그러나 중수문서의 기록과 직물에 나타나 있는 여러가지 세부 특징을 조합해 볼 때, 석가탑금의 원래 용도는 주머니였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이는 석가탑에서 발견된 여러 유물 중 석가탑금에서 확인되는 구멍과 직경이 유사한 끈목도 발견되어 이러한 가설을 뒷받침해 준다. 주머니는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직물이 낡아서 훼손되자 고려 초에 재복장 하면서 사리기 밑에 깔아 완충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추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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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2009), 불국사 석가탑 유물2 - 중수문서,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 22. 

  2.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2009), 불국사 석가탑 유물3 - 사리기?공양품,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 10. 

  3.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2009), 불국사 석가탑유물 04-보존처리.분석,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p. 228-271. 

  4. 박승원 (2009), 직물류 보존처리, 불국사 석가탑유물 04-보존처리.분석,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편),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p. 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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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심연옥 (2002), 한국직물오천년, 서울: 고대직물연구소, p. 164. 

  8. 박승원 (2009), 직물류 보존처리, 불국사 석가탑유물 04-보존처리.분석,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편),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p. 67-97. 

  9. 趙豊(2002), 紡織品考古新發現, 中國: 中國絲綢博物館. 

  10. James C. Y. Watt 외 (1997), WHEN SILK WAS GOLD, NY: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1. 趙豊(2004), 遼代絲綢, 中國: 沐文堂. 

  12. 趙豊(2005), 中國絲綢通史, 蘇州: 蘇州大學出版社, pp. 216-217. 

  13. 趙豊(2005), 中國絲綢通史, 蘇州: 蘇州大學出版社, pp. 220. 

  14. 新疆維吾?自治區博物館, 出土文物展覽工作組(1973), 絲綢之路?唐織物, 北京: 文物出版社, 도판 42. 

  15. 松本包夫(1984), 正倉院裂と飛鳥天平の染織, 京都: 紫紅社, p. 199. 

  16. 板倉?郞외 (1977), 原色染織大辭典, 京都: 淡交社. p. 130. 

  17. 노명호, 이승재 (2009), 釋迦塔에서 나온 重修文書의 判讀및 釋註, 불국사 석가탑 유물2 - 중수문서,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편),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 p.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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