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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 승용차의 파워트레인 마운트 Stop&Go 성능 적용을 위한 의사결정모델
Decision Making Model for Powertrain Mount-Stop&Go Performance in a compact mobil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3, 2012년, pp.967 - 976  

유정우 (한국GM) ,  엄인섭 (한진물류연구원) ,  이홍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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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동차 환경규제에 따른 CO2 감소 및 연비향상을 위하여 Stop&Go 기능을 적용한 소형 승용차에 대한 파워트레인 마운트 (Powertrain Mount) 의 진동 소음 최적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A" 차량에 적용중인 파워트레인 마운트 시스템을 분석한 후 다구찌 기법을 활용하여 파워트레인 마운트에 적용된 고무 동특성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제시하였고, 고무의 동특성 변수에 의해 만들어진 테스트 제품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적용하여 Stop&Go 기능에 적합한 진동 소음의 최적화 정도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시스템을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초기 디자인 검증에 적용함으로써,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고무 동특성에 대한 엔지니어링 노하우 (Engineering Know-How) 없이도 엔진의 움직임으로 야기되는 진동 소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model to minimize vibration and noise of powertrain mount on a compact car which has the application of Stop & Go performance, in order to reduce CO2 and achieve better fuel-efficiency in accordance with the environmental regulations in automotive industries. In the first st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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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HP 절대측정을 위한 파워트레인 마운트 Stop&Go 기능의 최적화 사례를 연구해 보았다.
  • 다구찌 박사의 강건 설계(Robust Design)란, 이러한 모든 잡음인자의 영향을 고려하여 제어인자를 조절함으로써 보다 강건하게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1] 본 논문의 선행연구 단계에서는, 파워트레인 마운트 설계 시 설계자가 통제할 수 없는 고무의 노후화, 주변온도조건, 동특성 공차(Tolerance)와 같은 잡음인자와 마운트의 동특성(Dynamic stiffness)과 같은 제어인자의 교호작용을 이용하여 6자유도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그림 3으로 표현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top&Go 기능을 적용한 4인승 소형 승용차인 “A”에 대한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진동특성에 관련된 다양한 설계 요소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보다 정숙한 차량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구찌 방법을 이용한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을 직접 설계(Design)한 후 현재사양과 개선사양을 다양한 모드의 쌍대비교를 통해 가중치를 부여하여 Stop&Go 기능에 적합한지를 설계자가 최종 판단하고자 한다.
  • 이를 그림 3으로 표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적용되는 강건 설계의 방법론은 많은 수의 인자들을 결정해야 하는 공학설계 부분에서 적은 수의 실험으로 많은 수의 인자들에 대하여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파라미터 디자인 (Parameter Design), 즉 인자를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직교배열이라는 수학적 방법과 신호 대 잡음비(Signal-to-noise ratio) 는 Stop&Go 기능을 적용하는 파워트레인 마운트의 고무특성에 대한 적은 수의 실험으로, 이를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서 정의하고자 한다.
  • 이중 AHP 의 핵심은 경험이나 직관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복잡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계층화(Hierarchy)하여 주요 요인과 세부 요인들을 분해하고, 이러한 요인들에 대하여 무엇이 더 중요한지에 대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와 그 수치들의 중요도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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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구찌 박사의 품질공학 중 제어인자는 무엇을 말하는가? 다구찌 박사의 품질공학은 제어인자(Control Factor)와 잡음인자(Noise Factor) 의 교호작용을 이용하여, 노이즈(Noise) 에 대한 품질 특성치의 산포를 최소화 시키는 설계변수의 최적 조합 및 그 중요도를 계량화하여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표현된 제어인자는 설계자에 의해 조절 가능한 설계변수이고, 잡음인자는 설계자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인자를 말한다. 다구찌 박사의 강건 설계(Robust Design)란, 이러한 모든 잡음인자의 영향을 고려하여 제어인자를 조절함으로써 보다 강건하게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과 트랜스미션으로 구성된 파워트레인 (Powertrain) 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동력전달의 역할을 하는 부분임과 동시에 그곳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승차감의 저하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파워트레인 마운트는 이런 파워트레인의 소음과 진동에 따른 승차감 저하를 개선하고 보다 정숙한 차량을 개발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파워트레인의 역할은?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과 트랜스미션으로 구성된 파워트레인 (Powertrain) 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동력전달의 역할을 하는 부분임과 동시에 그곳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은 승차감의 저하에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파워트레인 마운트는 이런 파워트레인의 소음과 진동에 따른 승차감 저하를 개선하고 보다 정숙한 차량을 개발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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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H. S., Yang, H. S., Yim, G. T., Jung, C. B., Jeon, T. J., "Quality Enginnering using robust design", Minyoungsa, pp. 59-145, 1992 

  2. Kevin Refalo., Stephen Bowyer., Mahlon Smith., Mohammad Hijawi,. "Optimizing Valve Rotational Speed Using Taguchi Techniques", SAE TECHNICAL PAPER SERIES, pp.1-13, December, 2010. 

  3. Shih-Chung Tsai., "Taguchi S/N Ratios and Direct Robust ness Measurement for Computational Robust Design", SA E TECHNICAL PAPER SERIES, pp. 2-9, April, 2006. 

  4. Sakai, T., Maruyama, Y., "The Optimum Designing of Riding Comfort by Application of "Taguchi Methods", SAE TECHNICAL PAPER SERIES, pp. 1-10, November, 1991 

  5. Rodica A. Baranescu., Satish D. Desai., David. Ginder,."Optimization Analysis of a Diesel Engine Usin g Cycle Analysis andTaguchi Methods", SAE TECHNIC AL PAPER SERIES, pp.1-12, September, 1989 

  6. Yang, J. M., "A study on new selection process of research proposals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pp. 20-34, December, 2007. 

  7. Ramakrishna Koganti., Matthew Zaluzec., Mingyuan Chen., Fantahun M. Defersha., "Design for Assembly: An AHP Approach for Automotive Front End Component Design Evaluati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pp. 1-7, Apri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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