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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펌프의 유동 및 진동 해석과 성능시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low and Vibration Analysis, and Performance Test for Automotive Fuel Pum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496 - 1502  

손재환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배정섭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김영석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한창우 (영남이공대학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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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 장착된 자동차용 연료펌프는 외부 및 내부 로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 로터는 입구로부터 연료를 흡입하여 출구로 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로터가 장착된 연료펌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입출구 포트 각도가 0, 15, $30^{\circ}$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연료펌프의 유동 특성을 해석하였다. 가장 우수한 유동 특성을 가진 펌프를 결정한 후 진동 특성을 해석하였다. 그 결과 유량은 입출구 포트 각도가 $0^{\circ}$에서 191.0 LPH로 가장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진동은 0.866 $^m/s^2$으로 계산되었다. 진동 시험 결과를 통해 연구된 펌프가 기존의 펌프에 비해 작은 진동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펌프의 고유진동수들은 거의 일치하였다. 따라서 연구된 펌프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pump mounted on the engine in the vehicle is consist of the outer and inter rotors, and which inhales fuel from the inlet port and supplies it to the outlet port. In this study, it is carried out the analysis and test of the fuel pump with rotors to evaluate its performance. It is analy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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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펌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유동 및 진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동 해석에서는 입출구 포트각이 각각 0, 15, 30°인 3가지 모델에서 유량과 그 맥동을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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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연료펌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엔진에 장착된 자동차용 연료펌프는 외부 및 내부 로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부 로터는 입구로부터 연료를 흡입하여 출구로 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로터가 장착된 연료펌프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Colbourne가 한 연구는? Colbourne[1]은 내부 로터와 외부 로터의 접촉을 시뮬 레이션 하여 내부 로터 치형 형상에 대해 연구하였고, 내부 로터와 외부 로터의 치형 곡선으로 폐쇄되는 챔버(chamber)의 면적을 계산하였다. Sae-gusa[2] 등은 내부로터를 고정시키고 외부 로터를 회전시켜 외부 로터 치 형의 궤적을 구하였고, 내부 로터와 외부 로터의 물림 특성으로부터 내부 로터의 치형을 구하는 식을 유도하였다.
연료펌프(fuel pump)는 유량이 원활히 공급되어야 하며 진동으로 인한 성능저하가 방지되어야하기에 요구되는 것은? 내부 로터와 외부 로터로 구성된 자동차의 연료펌프(fuel pump)는 유량이 원활히 공급되어야 하며 진동으로 인한 성능저하가 방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큰 유량(flow rate)을 가지면서 그 맥동(pulsation)은 최소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연료의 흡․배출시 발생되는 진동도 억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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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lbourne, J. R., "Gear Shape and Theoretical Flow Rate in Internal Gear Pump," Transactions of the CSME, Vol. 3, No. 4, pp. 215-223, 1975. 

  2. Saegusa, Y., Urashima, K., Sugimoto, M., Onoda, M. and Koiso, T., "Development of Oil-Pump Rotors with a Trochoidal Tooth Shape," SAE Paper, No. 840454, 1984. 

  3. Tsay, C. B.. and Yu, C. Y., "Mathematical Model for the Profile of Gerotor Pumps," Journal of CSME, Vol. 10, No. 1, pp. 41-47, 1989. 

  4. Yu, C. Y.. and Tsay, C. B., "The Mathematical Model of Gerotor Pump Applicable to Its Characteristic Study," Journal of CSME, Vol. 11, No. 4, pp. 385-391, 1990. 

  5. Lee, S. C.. and Lee, S. N., "Design and Analysis of Gerotor for Hydraulic Motors," Journal of KSTLE, Vol. 11, No. 2, pp. 63-70, 1995. 

  6. Mimmi, G. C.. and Pennacchi, P. E., "Involute Gear Pumps Versus Lobe Pumps: A Comparison,"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19, Issue. 4, pp. 458-468, 1997. 

  7. Kim, C. H., Kim, D. I., Ahn, H. S. and Chong, T. H., "Analysis of Tooth Contact Stress of Gerotor Hydraulic Motors," Journal of KSTLE, Vol. 15, No. 2, pp. 164-170, 1999. 

  8. Kim, J. H.. and Kim, C.,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System of Automated Design of Gerotor Oil Pump," J. of KSPE Vol. 23, No. 2, pp. 88-96, 2006. 

  9. Kim, J. H., Kim, C., and Chang, Y. J., "Optimum Design on Lobe Shapes of Gerotor Oil Pump,"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Issue 9, pp. 1390-1398, 2006. 

  10. Chang, Y. J., Kim, J. H., Jeon, C. H., Kim, C.. and Jung, S. Y.,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System for the Automated Design of a Gerotor Oil Pump,"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29, Issue 10, pp. 1099-1105, 2007. 

  11. J. H. Son, H. Y. Lee, S. H. Park, J. H. Jung, D. J. Kim, and C. W. Han, "The Study on the Rotor Tooth Profile in Diesel Oile Pump with Metal Powder Sintering Process," 2010 Spring Proceeding of KSPE, pp.901-902, 2010. 

  12. Han, C. W., Son, J. H., Lee, S. R., and Lee. C. Y., "The Study on the Sheet Quality Estimation in the Horizontal Diecut Process," 2010 Spring Proceeding of KSME, pp .67-6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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