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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형차 HVAC 임펠러 내의 열유동 해석
Heat and Flow Analysis in the HVAC Impeller for Mid-Size Ca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4, 2012년, pp.1503 - 1510  

이동렬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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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VAC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해 원심 임펠러의 블레이드의 중심각, 토출구의 길이와 같은 형상을 변화시켜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임펠러 내의 속도장, 압력장, 난류 강도, 온도장을 계산하기 위하여 상용 CFD 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였다. 시스템의 워밍업에 상관없이 히터 파워 레벨이 증가하면 임펠러 내 주위의 온도는 외기 투입시 온도가 증가하였지만 내기 순환 시에는 온도가 오히려 감소하였다. 결과적으로 성능 개선을 통한 $CO_2$ 감소는 블레이드 중심각 및 토출구 길이의 변화를 통한 유속 및 유량의 변화를 통해 이룰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various cases of centrifugal impeller for HVAC system have been numerically analyzed by changing center angle of blades and length of outlet. Commercial CFD code, FLUENT has been used to calculate velocity, pressure, turbulence intensity, and temperature that can lead numerous resu...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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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형차의 HVAC 원심 임펠러 내부에 대해 상용 CFD 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여 임펠러의 회전수를 변화시키며 또한 임펠러 블레이드 형상 및 임펠러 토출구의 형상을 변경하여 임펠러 내부의 열 및 유동장을 해석 및 측정하여 임펠러 내부의 유동 현상을 파악하여 원심 임펠러의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 설계에 목적을 두었으며 중형 자동차 HVAC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통한 자동차 연비 감소 및 배출 오염 물질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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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펠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HVAC 시스템이나 산업용 터보기계의 기계요소인 원심 펌프의 성능에 가장 핵심적이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은 임펠러이다. 임펠러는 원심력을 이용한 회전에 의해 원심 펌프로 유입된 시험 유체의 에너지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며 성능을 위한 설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
CFD 기술로 인하여 무엇이 가능해졌는가? 이런 CFD 기술에 의한 3차원 열유동 해석을 활용하여 원심펌프 효율, 펌프 입력 동력, 유동 박리, 속도 및 압력분포 등의 유동현상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체 기기의 성능의 향상을 위하여 설계 형상 및 파라메타의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이런 설계 방법들은 부품의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이 발생하게 되어 관련 대형업체 및 부품업체들의 필수적인 개발 기술 요소가 되었다[4].
CFD 기술이 관련 대형업체 및 부품업체들의 필수적인 개발 기술 요소가 된 까닭은 무엇인가? 이런 CFD 기술에 의한 3차원 열유동 해석을 활용하여 원심펌프 효율, 펌프 입력 동력, 유동 박리, 속도 및 압력분포 등의 유동현상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는 유체 기기의 성능의 향상을 위하여 설계 형상 및 파라메타의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이런 설계 방법들은 부품의 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이 발생하게 되어 관련 대형업체 및 부품업체들의 필수적인 개발 기술 요소가 되었다[4]. 최근 국제사회의 환경기준 강화로 인해 세계 자동차 및 유체기기 산업의 방향이 환경오염 물질의 감소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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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eong, S., Lee, J., Pak, E., "Numerical Study of Flow through Centrifugal Compressor Impeller"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Winter Conference, pp.257-262, 1996. 

  2. Shim, C., Hong, S., Kang, S. "Flow Evaluations of Centrifugal Pump Impeller", The Journal of Fluid Machinery, R&D Conference, pp. 285-292, 2000. 

  3. Lee, W., Kim, J., Chung, J., "Performance Evaluation of a Small Scale Two-Dimensional Impeller b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he Journal of Fluid Machinery, R&D Conference, pp. 473-478, 2006. 

  4. Y. Choi., Y. Lee., S. Hong., S. Kang., "Performance Analysis of the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Commercial CFD Code," Journal of Fluid Machinery, Vol. 4, No. 1, pp 38-45. 2001. 

  5. Lim, H. J., Lee, S. H., Byun, K. S., Oh, S. J., "A study of the Optimized impeller for Automatic HVAC system by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Winter Conference, pp.662-667, 2001. 

  6. Lee, S. H., Lim, H. J., "A Study of the optimized impeller for automobile HVAC system",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1307-1312, 2002. 

  7. Mo, J., Nam, K., Kang, S., Lim, H., Lee, Y. "A Study on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Commercial CFD Code", The Korean Society of Power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110-115, 2002. 

  8. Nam, K., Mo, J, Kang, S., Im, H., Lee, Y. "A Study on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Centrifugal Pump Impeller using CFD",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pp. 89-94, 2002. 

  9. Lee, H., Choi, H., Lee, W., Jung, J., Lee, Y., Kim, K., Chung, J., "Aerodyamics Performance of Multi-Blade Fan, Accodring to Different Shape of Impeller Shroud Side", The Journal of Fluid Machinery, R&D Conference, pp. 486-487, 2010. 

  10. Willoughby, D., Carol, G., Sun, R., Williams J., and Maxwell, T., "A quasi 3-D Computational Procedure for Prediction of Turbulent Flow through the Front-End of Vehicles", SAE paper 850282, USA, 1985. 

  11. China, H. and Kameyama, J., "A Two Dimensional Computational Procedure for Prediction of Engine Cooling Air Flow", JSAE Review, Vol 9, No 2, pp. 9 4-95, 1988. 

  12. Han, T. and Skynar, M., "Three-Dimensional Navier-Stokes Analysis of Front End Air Flow for a Simplified Engine Compartment", SAE paper 921091, USA,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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