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석조문화재의 풍화지수 산정을 위한 초음파속도의 평가 및 보정
Assessment and Calibration of Ultrasonic Velocity Measurement for Estimating the Weathering Index of Stone Cultural Heritag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3 no.2, 2012년, pp.126 - 138  

이영준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김영석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이민희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한준희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  김민수 (공주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석조문화재의 풍화훼손도를 평가하기 위해 초음파속도를 이용하는 방법은 현장적용 및 풍화도 평가가 용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풍화가 진행되면 초음파 속도가 감소하는 특성을 이용해 신선암과 풍화암의 초음파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풍화등급을 산정한다. 그러나 풍화등급 산정에서 신선암의 초음파속도를 암석의 산출지역과 관계없이 고정값(5,000 m/s)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동일한 암종에서도 다양한 속도가 나타나는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석조문화재를 구성하는 대표 암종에 대하여 20종의 시편과 60개의 코어시료를 획득해 신선암의 초음파속도를 측정하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이를 보고하였다. 이 결과, 동일한 암종인 화강암 내에서도 초음파속도가 3,118에서 5,380 m/s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이를 무시하고 고정값을 사용할 경우 풍화등급 산정에 많은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측정 오차에 대한 보정을 위해, 현장측정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직접법간접법)에 의해 속도를 측정하고 지역별 암종에 따른 보정계수를 산출하였는데 그 범위는 1.31에서 1.76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 외 측정온도, 장비운영자에 따른 초음파속도의 차이를 확인한 결과 그 차이가 오차범위 내에 있어 풍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초음파속도 DB와 측정보정계수를 실제 석조문화재인 봉황리 마애불상군에 적용한 결과, 풍화지수는 0.3으로 기존의 방법보다 0.1 정도 낮게 평가되었으며 풍화등급 또한 기존의 방법이 "상당히 풍화"로 판별하는 것에 비해 "중간정도의 풍화"로 차이가 나타났다. 동일한 문화재를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결과에서 중간정도의 풍화등급을 제시하고 있어 본 연구의 결과가 보다 정확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은 보다 정확한 풍화지수의 산정과 그에 따른 보존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ltrasonic method is widely used for the evaluation of weathering index and of degree of deterioration because it is easily applicable $in$ $situ$. The basic idea of the method is that the ultrasonic velocity decreases as a rock is being weathered. Thus, the difference of ul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국내 석조문화재를 구성하고 있는 암석의 대표적 산지에서 신선한 샘플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초음파속도를 측정한 후 신선암의 속도 DB를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현장에서 풍화암의 초음파속도 측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오차에 대한 보정방법을 제시하여 측정된 속도의 신뢰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 삼축시험기는 시편을 누르는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 시킬 수 있고, 초음파 파형을 컴퓨터로 획득하여 주파수 분석 등의 자료처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초음파속도를 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UNDIT을 이용해 얻은 시료의 초음파속도와 삼축시험기를 통해 얻은 초음파속도를 비교, 분석 하여 현장에서 측정한 초음파속도의 신뢰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초음파속도 측정에 사용된 삼축시험기는 GCTS사의 RTX-1500 시스템으로 이 장비와 압력셀(pressure cell) 내부에 설치된 코어시편의 사진이 Fig.
  • 예를 들어 석조문화재의 초음파속도 측정이 기온이 높은 여름 낮에 이루어졌을 때와 추운 겨울에 측정되었을 때 그 속도의 차가 많이 난다면 정확한 풍화도의 평가를 위해서는 이에 대한 보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공기후실에서 암석의 온도를 변화시키며 초음파속도를 측정하여 온도에 따른 변화를 관찰하였다. 측정 온도는 우리나라 사계절 기온을 고려하여−15, 0, 15, 30℃의 네 가지 대표 온도를 선정하였다.
  • 하지만 다양한 암상에서 체계적으로 직접법과 간접법을 적용하여 암석의 산지에 따른 보정계수 변화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육면체 공시체를 이용하여 직접법과 간접법을 이용해 체계적으로 속도를 측정하여 지역별 암석에 대한 보정계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간접법을 이용한 속도의 측정에서는 한 면에서 방향에 따라 각각 4개의 측정점을 19 cm의 거리를 두고 선정하여 각각 10회씩 측정하고, 이를 서로 수직인 세 개의 면에 대해 반복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화지수 산정식을 이용하여 석조문화재의 풍화정도를 파악할 때 보다 정확한 풍화등급의 산정을 위해서 다음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국내 석조문화재를 구성하고 있는 암석의 대표적 산지에서 신선한 샘플을 획득하고 이를 이용하여 초음파속도를 측정한 후 신선암의 속도 DB를 구축하였다.
  • 석조문화재 풍화훼손도의 평가에는 초음파속도를 사용하는 비파괴적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속도를 이용한 풍화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신선한 암석의 속도(Vu)와 현장에서 측정하는 속도(Vw)의 정확성 향상과 오차분석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로부터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결론적으로 의미 있는 풍화지 수의 평가를 위해서는 Table 3에서 제시된 지역별 RXTX-54kHz의 평균속도를 이용해야 한다. 신선암의 속도가 풍화지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뒤에서 살펴볼 실제 문화재의 적용사례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시료 전체의 평균적인 차이는 약 3% 정도였다. 하지만 이번 실험의 목적은 직접법과간접법으로 측정된 속도의 비율을 판별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는 두 측정방법에 동일한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도출되는 보정계수에는 큰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파 탐사가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이유는? 이렇게 얻어진 풍화지수를 이용하여 암석의 풍화등급을 Table 1과 같이 산정하고 이에 따라 보존 및 복원대책이 수립된다(Table 2). 이 방법은 현장 측정이 용이하고 측정 후 풍화등급을 즉시 알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이찬희 외, 2004;윤석봉 외, 2006; 전유근 외, 2008; 김지영 외, 2009;이재성, 2009). 이 방법에서는 풍화지수를 산정할 때 신선암의 속도(Vu)는 산지에 관계없이 동일한 암종이면 하나의 값을 사용한다.
석조문화재가 옥외에 위치하고 있는 특성 때문에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은? 우리나라 문화유산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석조문화재는 그 특성상 대부분이 옥외에 위치하고 있어 강우, 기후변화, 생물서식 등에 의해 풍화 및 훼손이 진행되고 있으며 근대 산업화에 따른 대기오염의 증가로 그 상태가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김수진, 2001). 이와 같은 문제들로 인해 훼손된 석조문화재의 보존처리 및 복원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여러 분야에서 이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이종명, 2001; 이찬희 외, 2004; 이명성, 2007).
석조문화재의 보존처리 및 복원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석조문화재의 보존처리 및 복원을 위해서는 풍화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여기에는 생물학적 방법, 비파괴적 방법, 구조적인 방법, 물리적인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윤석봉외, 2006; 양희재 외, 2008; 조영훈과 이찬희, 2009;조지현 외, 2010). 비파괴적 방법 중 하나인 초음파 탐사는 신선암의 초음파속도와 풍화암의 초음파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석조문화재의 풍화등급을 산정하는 방법(Iliev, 1967)으로 식 (1)에서와 같이 신선암의 초음파속도(Vu)와 풍화암의 초음파속도(Vw) 차이를 이용 하여 풍화지수(weathering index; K)를 산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국립문화재연구소, 2002,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연구: 광주, 전남북 및 제주지역 석조문화재 현황조사.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1825 p. 

  2. 국립문화재연구소, 2003,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연구: 서울, 충청남.북도지역 석조문화재 현황조사.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1714 p. 

  3. 국립문화재연구소, 2004,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연구: 경남, 울산, 부산 및 대구지역 석조문화재 현황조사.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1245 p. 

  4. 국립문화재연구소, 2005, 석조문화재 보존관리 연구: 강원도, 경기도, 추가지정 및 누락분 석조문화재 현황조사.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1417 p. 

  5.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석조문화재 풍화훼손도 통합적 평가기술 개발 연구. 국립문화재연구소 연구보고서, 578 p. 

  6. 김수진, 2001, 한국의 석조문화재 보존, 문화재 보존에 있어서의 지질학의 역할(서만철 편집). 대한지질학회.대한자원환경지질학회, 제 17차 학술강연회 논문집, 16-26. 

  7. 김지영, 박선미, 이찬희, 2009, 논산 개태사지석불입상의 손상도와 보호각 내부의 미기후 환경. 보존과학회지, 25, 179-196. 

  8. 양희재, 한민수, 최석원, 이찬희, 2008, 익산 미륵사지석탑 화강암의 풍화에 의한 물리화학적 특성변화. 보존과학회지, 23, 11-24. 

  9. 윤석봉, 곽연천, 박성미, 이정은, 이찬희, 최석원, 2006, 논산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의 암석학적 특성과 풍화훼손도. 자원환경지질, 39, 629-641. 

  10. 이명성, 2007, 경주 불국사 및 감은사지 석탑의 재질특성과 보존과학적 손상 평가. 공주대학교 이학박사학위논문, 315 p. 

  11. 이재성, 2009, 화강암의 속도분석과 풍화도 산정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이학석사학위논문, 49 p. 

  12. 이종명, 2001, 문화재 복원을 위한 레이저 세정기술. 보존과학회지, 10, 10-20. 

  13. 이찬희, 이명성, 서만철, 최석원, 2004, 영주 가흥리 마애삼존불상의 암석학적 분석과 안전 진단. 한국문화재보존과학회 제 19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64-70. 

  14. 이찬희, 조영훈, 전유근, 2009, 석조문화재 풍화도 평가를 위한 초음파 측정의 설정과 직접-간접전달방법의 상관 관계. 보존과학회지, 25, 233-244. 

  15. 전유근, 이찬희, 조성남, 조영훈, 박기정, 양필승, 2008, 운현궁수조의 손상평가와 초음파속도를 이용한 풍화도 및 균열심도 측정. 보존과학회지, 24, 1-11. 

  16. 조영훈, 이찬희, 2009, 석조문화재 디지털복원 및 구조안정성 평가를 위한 3차원 영상분석: 마곡사 오층석탑. 보존과학회지, 25, 115-130. 

  17. 조지현, 조영훈, 전유근, 최준현, 이찬희, 2010, 봉화 북지리마애여래좌상의 비파괴 정밀진단과 사면안정성 분석. 보존과학회지, 26, 121-132. 

  18. De Vallejo, L.G. and Ferrer, Mercedes., 2011, Geological engineering. CRC Press, London, UK, 700 p. 

  19. Iliev, I.G., 1967, An attempt to estimate the degree of weathering of intrusive rocks from their physicomechanical properties. Proceedings of 1st Congress of International Society of Rock Mechanics, 109-114. 

  20. ISRM (International Society for Rock Mechanics), 1979, Suggested methods for determining the uniaxial compressive strength and deformability of rock materials.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and Mining Sciences, 16, 135-140. 

  21. Mavko, G., Mukerji, T., and Dvorkin, J., 2009, Rock physics handbook: Tools for seismic analysis of porous media.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USA, 511 p. 

  22.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09, Development on evaluation technology for weathering degree of stone cultural properties. NRICH Research Report, 874 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