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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운동법칙에 관한 케플러의 귀추적 사고를 도입한 학습자료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Materials for the Law of Planetary Motion using the Kepler's Abductive Reasoning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3 no.2, 2012년, pp.170 - 182  

박수경 (경남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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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행성운동 법칙에 관한 케플러의 귀추적 사고를 도입한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고등학교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귀추적 추론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태양의 자기장, 피겨 스케이터의 각운동량 보존, 케플러의 정다면체 이론을 포함한 제시문과 과제문항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과학고등학교 학생 79명과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 83명이었고 과제문항에 대한 응답을 비교 분석하여 학생들의 추론 전략 유형과 특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태양의 자기장에 대한 케플러의 생각을 근거로 화성의 운동에 대하여 불완전 유비귀추, 유비귀추, 자료의 재구성 전략을 사용하여 추론하였다. 케플러 제2법칙에 대한 귀추적 추론에서는 불완전 유비귀추, 유비귀추, 모델 구성 및 조작 귀추 등이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피겨 스케이터 유비 자체가 학습자들에게 대안개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실제 수업에서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케플러 제3법칙에 대해서는 특히 정다면체 개념과 기존의 알고 있는 지식을 통합하는 개념적 결합 전략을 사용하여 추론한 경우도 나타났다. 적절한 유비귀추를 보여준 과학고 학생의 비율이 일반고 학생보다 여러 과제에서 더 높게 나타난 반면 일반고 학생은 과학고 학생에 비하여 불완전 유비귀추를 더 많이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케플러의 귀추적 사고를 모델링하여 가설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발휘되는 귀추전략을 밝힘으로써 이와 관련한 수업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찾는데 근거 자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learning materials based on the Kepler's abductive reasoning and to identify high school students' rule-inferring strategies on the law of planetary motion. The learning materials including the concepts of solar magnetic field, conservation of figure skater'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론 전략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이외에도 추론 전략에는 자료의 재구성(reconstruction), 개념적 결합(conceptual combination), 모델 구성 및 조작(model construction and manipulation) 등이 있다(Thagard, 1992; Magnani, 2001; 오필석과 김찬종, 2005). ‘자료의 재구성 전략’은 과학자들이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이미 알고 있거나 염두에 두고 있는 규칙들을 쉽게 추리해 낼 수 있도록 정보를 재배열하거나 증거를 선별하는 전략이다.
귀추적 사고의 연구에 있어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귀추는 새로운 상황 즉 놀랄만한 현상의 발견으로부터 출발하여 이를 설명하기 위한 가설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추론 과정이다. 그러나 실제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서 배운 행성의 운동에 대한 선행지식을 가진다는 점에서 추론적 사고에 제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두 학교 모두 사전 수업에서 행성 운동법칙에 대한 자발적인 추론과정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고 설명식 수업 형태로 이루어졌다.
가설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견해 중 가장 지지를 받는 것은 무엇인가? 가설을 형성하는 사고과정은 과학분야 문제해결의 중요한 부분이며 하나의 가설은 연구자에 의해 많은 작업을 거쳐 받아들여지거나 버려지게 된다. 가설이 생성되는 과정에 대한 견해 중에서 가장 지지를 받는 것은 귀추적 추론의 과정으로 Peirce (1955)와 Hanson (1958)은 가설형성이 귀추(abduction)라는 논리적 사고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에 의하면 귀추란 관찰된 현상에 대한 설명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새로운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기존의 현상들을 빌려서 적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권용주, 심해숙, 정진수, 박국태, 2003, 수증기 응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가설 생성에서 귀추의 역할과 과정. 한국지구과학회지, 24, 250-257. 

  2. 김영민, 2006, Kepler의 망막상 이론 형성 과정에서의 과학적 문제발견과 귀추적 사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610-623. 

  3. 김영민, 2010, 물리학 및 물리교육에서의 귀추적 사고 연구와 과학 창의성 교육. 새물리, 60, 689-701. 

  4. 김영식, 임경순, 2007, 과학사 신론. 다산 출판사, 서울, 461 p. 

  5. 맹승호, 박명숙, 이정아, 김찬종, 2007, 야외 지질 학습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귀추적 추론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 818-831. 

  6. 오준영, 김상수, 강용희, 2008, 귀추 추리 전략을 통한 과학영재를 위한 창의적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 786-795. 

  7. 오필석, 2006, 지구환경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귀추적 추론을 위한 규칙 추리 전략들.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546-558. 

  8.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610-623. 

  9. 장 마리 비구뢰, 이희정 역, 2005, 뉴턴의 사과. 누림book, 서울, 390 p. 

  10. 정용재, 송진웅, 2006, Peirce의 귀추법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한 과학교육적 함의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 703-722. 

  11. 조현준, 정선희, 양일호, 2008, 과학자의 과학적 탐구과정에서 나타나는 귀추적 추론 분석틀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9, 586-601. 

  12. 찰스 길리스피, 이필렬 역, 2005, 객관성의 칼날. 새물결, 서울, 592 p. 

  13. Hanson, N.R., 1958, Patterns of discovery: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London, UK, 242 p. 

  14. Hanson, N.R., 1961, Is there a logic of scientific discovery? Australasian Journal of Philosophy, 38, 20-35. 

  15. Kim, C.J., 2002, Inference frequently used in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3, 188-193. 

  16. Lawson, A.E., 2000, How do humans acquire knowledge? and What does that imply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Science and Education, 9, 577-598. 

  17.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s, New York, USA, 224 p. 

  18. Peirce, C.S., 1955, Abduction and induction. In Buchler (eds.), Philosophical writings of Peirce. Dover Publisher, New York, USA, 150 p. 

  19. Snyder, L.J., 1997, Discoverers' Induction. Philosophy of Science, 64, 580-604. 

  20. Szpiro, G.G., 2003, Kepler's conjecture.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USA, 299 p. 

  21. Thagard, P., 1992, Conceptual Revolut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NJ, USA, 304 p. 

  22. Wilson, C., 1972, How did Kepler discover his first two laws? Scientific American, 226, 93-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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