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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3 no.2, 2012년, pp.200 - 215
박영신 (조선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정화 (조선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revitalization of science museum depends on the number of qualified docents who can meet the museum visitors' educational needs. However, the current unstructured docent system is not sufficient to meet the goal. Forty six docents currently working in science museums were surveyed about docent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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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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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관에서의 전형적인 도슨트란 무엇인가? | 과거 전형적인 도슨트는 소위 상류층을 대상으로 소장된 컬렉션에 대해서 설명하는 남자를 일컫는 용어였지만, 박물관의 설립목적이 시대를 따라 변하면서 그 의미 또한 확대되고 변하였다. 즉, 현재 인식 되는 과학관에서의 전형적인 도슨트란 ‘전시해설을 포함한 전시부스 또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관람객들이 과학과 그들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사람’으로 불린다(National Docent Council, 2001). 도슨트의 역사가 과학관보다 긴 미술관의 경우, 도슨트는 작가를 대신하여 작품의 의도를 설명해주고 더불어 의사소통을 통하여 관람객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일컫는다(윤은희, 2005). | |
본 논문에서 수행한, 국내의 과학관 도슨트 46명을 대상으로 양성교육, 현재의 활동 조건 및 보충 연수교육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만족도를 조사,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설문지는 인적사항, 도슨트에 대한 인식, 양성교육, 도슨트 활동, 보충 연수교육, 만족도를 조사하는 총 4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첫째, 과학관 관계자들의 도슨트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면서 일반 자원봉사자와는 차별화된 방법으로 모집.양성되어 과학관의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적인 측면에서 참관과 실습 위주의 도슨트 양성 및 보충 연수교육이 개발되어 강의를 통한 형식학습과 상황학습의 비형식학습이 균형을 이루면서 도슨트의 전문화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셋째, 운영적인 측면에서 체계적인 평가제도를 도입한 도슨트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결국, 이러한 체계적인 도슨트 제도는 과학관의 위상을 향상시키는 것과 동시에 과학관교육의 입장에서 관람객에 대한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과학대중화를 불러일으키게 될 것이다. | |
과학대중화를 목표로 어떤 변화가 있는가? | 과학대중화를 위한 한 방편으로 국내 과학관 및 박물관은 그 수가 증가하고 있고, 이에 맞추어 각 기관에서는 증가하는 관람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과학관(이 연구에서는 과학관과 자연사 박물관을 모두 과학관으로 정의하고 있다) 교육자들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이 중 과학관 교육자들은 관람객의 전시물에 대한 교육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과학관 내에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전시해설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을 시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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