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전시물의 분석을 통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STS 교육 실시 현황 파악 Understanding the present position of STS education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ce museums through analysis of exhibits on STS-related cont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전시물에 포함된 STS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대중들에게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최신 과학 기술의 윤리적 문제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과학관들은 최신 과학기술을 소개하고,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측면에 관련된 문제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과학관들은 최신 과학 기술에 대하여 개념적인 설명이나 관람객의 흥미를 끌 만한 단편적인 사건과 현상의 소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관람객들로 하여금 과학 기술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관들은 외국 과학관의 대중의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과학관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해 조사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상황에 적절한 STS 관련 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과학관을 통하여 교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전시물에 포함된 STS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대중들에게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최신 과학 기술의 윤리적 문제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과학관들은 최신 과학기술을 소개하고,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측면에 관련된 문제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대중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과학관들은 최신 과학 기술에 대하여 개념적인 설명이나 관람객의 흥미를 끌 만한 단편적인 사건과 현상의 소개,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을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관람객들로 하여금 과학 기술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갖게 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관들은 외국 과학관의 대중의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과학관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해 조사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상황에 적절한 STS 관련 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과학관을 통하여 교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orts of both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ce museums and centers to educate the public on recent developments in scienc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ethical issues by analyzing STS-related content exhibi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all science centers informed the...
This study examined the efforts of both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ce museums and centers to educate the public on recent developments in scienc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ethical issues by analyzing STS-related content exhibi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all science centers informed the public about recent science technology and relevant social and ethical issues by a variety of channels. However, science museums in Korea merely introduced new science and technology at the rudimentary level and used attractions to gather people's attention, which contributed in eliciting distorted thoughts on science and new technology. Science centers in Korea are in need of an upgrade. By analyzing science museums in foreign countries, a unique education on STS themes or scientific issues in Korea can be developed.
This study examined the efforts of both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ce museums and centers to educate the public on recent developments in science, technology, social issues, and ethical issues by analyzing STS-related content exhibits. The results indicated that all science centers informed the public about recent science technology and relevant social and ethical issues by a variety of channels. However, science museums in Korea merely introduced new science and technology at the rudimentary level and used attractions to gather people's attention, which contributed in eliciting distorted thoughts on science and new technology. Science centers in Korea are in need of an upgrade. By analyzing science museums in foreign countries, a unique education on STS themes or scientific issues in Korea can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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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 G, T, C 블록코너”는 유전물질인 DNA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람객들이 직접 유전자 염기를 맞추어 볼 수 있는 코너이다. LG 사이언스흘 생명과학 코너의 유전자 조작 게임은 유전자 조작을 통한 유전공학기술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유전공학이 우리의 삶과 미래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에 대해 소개한다.
보스턴 과학관의 “최신 과학기술센터”에서는 최첨단 의료 기술에 대해 흥미롭게 다루고 있다. “의료기술: 최첨단을 넘어서(Med Tech: Beyond the Cutting Edge)”라는 제목의 이 전시는 심장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인공심장, 알약처럼 삼켜서 소화기관 내부를 수술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카메라, 멀리있는 의사에게 환자의 혈압이나 체온, 호흡, 주변 공기 등을 체크하여 송신하는 옷, 응급 상황의 환자 진단을 연습할 수 있는 환자 시뮬레이터 마네킹 등 흥미로운 미래의 의료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독일과학관은 의료 기술에 관련된 전시물은 없지만 의료기술과 인공 수족 및 인공 장기 등에 관련된 특별 전시회를 개최한 바 있다.
런던 과학관은 에너지와 관련하여 다양한 에너지원 및 에너지 전환 과정, 댐 건설과 우라늄 채광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 소비 증가와 그에 대한 대책, 미래 에너지 고갈 문제 등에 대해 책자, 게임, 애니메이션, 퀴즈 둥 다양한 방법을 통해 교육시킨다’ 프랑스 과학산업관의 “에너지” 전시관은 현재 증가하고 있는 에너지 소비실태 및 화석 연료의 고갈 문제로 인해 전인류가 겪게 될 에너지 문제에 대해 지적한다. 농경국가와 산업국가의 에너지 소비를 보여주는 모형과 에너지 소비의 증가 추세에 대한 영화 및 컴퓨터 자료는 에너지 분배에 있어 선진국의 독점 문제에 대해 지적한다. 보스턴과학관은 에너지에 관련된 전시물은 없지만, 수소 기반 경제-꿈인가 현실인가?'라는 주제로 연료전지의 개발 현황에 대한 전문 인사 초청강연을 실시한 바 있다.
보스턴 과학관의 최신 과학기술 센터는 나노 과학에 대한 개념적 설명과 탄소 나노 튜브에 대한 소개가 있다. 독일과학관 신기술 센터의 나노 실험실 코너는 나노 기술과 유전자 연구가 결합된 분자 기술에 대해 소개하며, 나노 기술이 낳은 혁신과 신기한 현상뿐만 아니라 나노 기술이 의학과신 물질, 정보 기술에 웅용되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나노공학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과 패널, “거미줄과 나노”, "내 키는 몇 나노미터가 될까?” 둥의체험코너가 있으며 생명공학에 나노 공학이 적용된 사례에 대해 정보를 검색하는 코너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들에게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최신 과학 기술의 윤리적 문제들을 교육시키기위한 국내외 주요 과학관의 전시물을 분석하고 국내외과학관의 STS 관련 전시물들을 비교해 봄으로써 현대과학관들의 대중들을 위한 STS 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과학관의 발전 방향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한다.
LG 사이언스흘의 신소재 . 신기술 코너에는 초소형 나노 로봇을 체내에 주입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미래 의학발전의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다. 나노기술은 현재 매우 빠르게 진보하고 있는 분야로서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분야이다.
웰컴 윙의 "영원한 삶(Cheating death)" 전시물은 냉동인간과 영원히 젊고 아름답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프랑스의 과학산업관은 의학과 관련된 상설 전시는 없지만 미래 의학 및 의약품과 관련하여 공개강좌를 실시한 바 있다.
제안 방법
독일 과학관은 환경전시관에서 에너지에 관련된 문제를 소개하고 있다. 여기서는 에너지 소비에 관련한 우리 삶의 방식과 경제구조를 지적하고 에너지 과잉 소비로 인한 지구의 변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의 자원 불균등 분배 문제 등을 다룬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자연의 이용” 전시장 내에 에너지의 이용에 대해 다루는 코너가 있으며, 태양에너지, 원자력발전, 수력발전, 조력발전, 화력발전, 풍력발전 등과 같이 다양한 에너지원을 이용한 발전 원리를 소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외국의 주요 과학관에서 대중들에게 과학과 기술, 사회의 관계 및 그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 교육하는 전시물을 비교 .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이 코너들은 나노 세계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 있으며, 현재 나노 소재를 이용하여 개발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LG 사이언스흘의 신소재 . 신기술 코너에는 초소형 나노 로봇을 체내에 주입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미래 의학발전의 가능성에 대해 소개한다.
그 중 우리나라에서 전시와 교육, 연구 기능을 갖춘 종합과학관이 대전의 국립중앙과학관과 국립서울과학관 두 곳뿐이며(최경희, 2004), 대전의 국립중앙과학관은 본부, 서울의 국립서울과학관은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의 소속기관에 해당한다. 두 과학관은 설립목적, 주요업무, 행사 및 교육프로그램이 유사하기 때문에 두 과학관 중 본부에 해당하는 대전 국립중앙과학관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
따라서 자연사박물관이나 우주항공박물관 등과 같은 특정 전문 분야 중심의 과학관은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었다. 본 연구에서 STS 관련 전시물을 분석하기 위해 선정된 과학관은 우리나라 대전의 국립중앙과학관, 서울의 LG 사이언스흘, 영국 런던의 과학관, 프랑스 파리의과학산업관, 미국 보스턴의 과학관, 독일 뮌헨의 독일박물관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신 과학관의 역할인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대한 다양한 전시물 및 교육프로그램, 온라인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는 종합과학관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따라서 자연사박물관이나 우주항공박물관 등과 같은 특정 전문 분야 중심의 과학관은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연구대상 과학관 및 과학센터는 2003년부터 2004년에 걸쳐 연구자가 방문했으며 더 필요한 자료는 과학관 안내 책자, 인터넷 사이트, 관련 도서, 논문 둥을참고하였다.
영국 런던의 과학관, 프랑스 파리의 과학산업관, 미국 보스턴의 과학관, 독일 뮌헨의 독일 박물관은 규모와 역사 면에서 각국을 대표하는 것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유명한 종합 과학관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후속연구
과학관은 학생들의 학교 교육의 연장선이기도 하지만 일반 대중들을 위한 유일한 평생교육의 장이다. 따라서 과학관들은 대중들을 위한 STS 교육을 실시하고 과학적 소양을 증진시키는 역할에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양성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과학관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STS 관련 주제를 발굴하고 과학 기술의 발전 초기 단계부터 그 윤리적 특성에 대해 연구하여 과학 기술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계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과 전시물을 갱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관들은 STS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전시물을 계획할 때 과학관 방문객들이 그 연령과 배경 등에서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고려하여야 하며, 사고를 유발시키고, 관람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식을 취해야한다.
아직 많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과학관들은 STS 교육을 하는데 있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거나 성공 한해 외 유명 과학관들을 모범 사례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환경에 적절한 STS 관련 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교육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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