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 Care Teacher's Concerns and Their Teacher' Role in Improving Children's Creativity and Their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4, 2011년, pp.1646 - 1653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J지역의 보육교사 156명을 연구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내용별로 살펴보면 생존관심사, 강화관심사, 갱신관심사, 성숙관심사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교수효능감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내용별로 살펴보면 생존관심사, 강화관심사, 갱신관심사, 성숙관심사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 관심사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과 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보육교사들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환경 요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at kinds of relationships exist between child care teachers' concerns and their role in improving children's creativity and their teaching efficacy. There are two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kind of relationship is shown between child care teacher's concerns an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까지 교수효능감과 관련요인과의 관련성(한석실, 임명희, 2003; 고영미, 이금란, 2004; 장영숙, 황윤세, 최미숙, 2004; 박은미, 2005; 이정수, 오연주, 2006; 김희태, 백영숙, 2009; 김호, 2010)에 관한 국내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교사관심사와 관련한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는 신세니(2001), 김현경(2009)의 연구만 이루어졌고, 이러한 연구들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밝히고 있을 뿐 관련 요인들의 관련성을 밝힌 연구는 장영숙(2005)의 연구에 그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검토한 후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현장, 즉 어린이집에서 보육의 질적 향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유아교육현장, 즉 어린이집에서 보육의 질적 향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보육교사이다. 특히, 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외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로 교사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이를 위해 전라북도 J지역의 보육교사 156명을 연구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내용별로 살펴보면 생존관심사, 강화관심사, 갱신관심사, 성숙관심사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관심사와 교수효능감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내용별로 살펴보면 생존관심사, 강화관심사, 갱신관심사, 성숙관심사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 관심사는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과 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보육교사들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역할인식 및 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환경 요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보육교사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역할인식은? 특히, 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외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 시기로 교사역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교수학습에 적용하는 일차적 역할도 중요하지만 교사자신이 스스로 전문가임을 인식하고 새로운 지식정보와 연구에 몰입하는 도전적인 역할인식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고은희. 교사의 창의적 인성특성과 유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역할수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03. 

  2. 김호. 유아의 지능,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의 창의성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 미디어 연구, 9(1). 2010. 

  3. 김현경.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관심사와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009. 

  4. 김희태, 백영숙. 유아교사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 유아교육학논집, 13(3), 51-67. 2009. 

  5. 신세니. 초임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사관심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1. 

  6. 양윤정.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배제대학교. 2002. 

  7. 양정미, 황해익. 보육교사의 교사관심사 발달단계에 따른 장학실태 및 요구도 조사연구. 유아교육연구, 13(2), 57-76. 2004. 

  8. 이세녕. 유치원 교사의 교사관심사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2002. 

  9. 이영미. 유아교사의 관심사와 유아발달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2002. 

  10.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1995. 

  11. 송주진.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와 교사의 관심사 및 개념도의 관계. 한국유아교육연구 5(1), 29-43. 2009. 

  12. 지은림, 양명희, 조윤정.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적합한 교사관심사 측정도구 타당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22(2), 387-407. 2009. 

  13. 최미숙.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전문성 인식에 따른 교사행동 분석. 유아교육연구, 25(1), 195-215. 2005. 

  14. 한석실, 임명희. 유치원 교사의 교사효능감 확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1), 207-240. 2003. 

  15. Fuller, F. F.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haracter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6, 207-226. 1696. 

  16. Hall, B. W. Attributions that teachers hold to account for student success and failure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ing level and teacher efficacy belief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9 280). 1992. 

  17. Torrance E. P. Is Creativity Tdachable? Rloomington, Indiana: PDK. 1973. 

  18. Tsai, C. T. (1990). A survey study of Chinese kindergarten teacher concer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Uillinois.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