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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속 노즐에서 발생하는 유동 이력현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Flow Hysteresis Phenomenon in a Supersonic Nozzl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6 no.2 = no.69, 2012년, pp.58 - 64  

남종순 (안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희동 (안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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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유동 시스템 내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현재 다양한 산업 및 공학적인 응용분야에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압력비 변화과정에서 주로 나타난다. 충격파를 포함한 초음속 노즐 유동장에서 히스테리시스 현상이 매우 발생하기 쉬우며, 이에 대한 물리적 유동특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노즐 압력비 변화에 따른 초음속 노즐내부 유동특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간에 따른 노즐 벽압력 변화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수의 압력변환기를 사용하였으며, 유동장의 가시화를 위해 나노스파크 쉴리렌 가시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노즐의 기하학적 형상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른 압력비 변화에 크게 의존함을 알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steresis phenomena in fluid flow systems are frequently encountered in many industrial and engineering applications and mainly appear during the transient processes of change of the pressure ratio. Shock-containing flow field in supersonic nozzles is typically subject to such hysteresis phenome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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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노즐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동 이력현상을 실험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몇 가지 형태의 초음속 노즐을 설계 제작하여, 노즐 내부에서 발생하는 초음속 유동을 가시화하여, 이력유동의 특성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음속 노즐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동 이력현상을 실험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몇 가지 형태의 초음속 노즐을 설계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서는 유동 이력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노즐 상류에 위치한 정체실의 압력의 시간변화를 전자제어밸브를 사용하여 정체실의 압력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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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체 유동 시스템 내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어떤 과정에서 주로 나타나는가? 유체 유동 시스템 내 히스테리시스 현상은 현재 다양한 산업 및 공학적인 응용분야에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압력비 변화과정에서 주로 나타난다. 충격파를 포함한 초음속 노즐 유동장에서 히스테리시스 현상이 매우 발생하기 쉬우며, 이에 대한 물리적 유동특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력(Hysteresis)현상과 같은 과도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동현상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이력(Hysteresis)현상은 유동을 구동하는 압력조건이 증가하는 과정과 감소하는 과정에 따라 유동장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현상은 지금까지 단순히 발생하는 자연현상으로만 인식되어 왔다[1]. 그러나 최근 다양한 산업 응용에서 과도과정(Transient Process) 즉 정상상태로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동장의 경계조건이 정상상태의 유동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 알려지게 되면서, 과도상태의 유동현상에 대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2, 3].
초음속 제트 유동의 특성은 제트 압력비변화에 어떤 영향을 받는가? 최근 연구에서 초음속 제트 유동의 경우, 제트 압력비가 증가하는 과정과 감소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순간 압력비에서, 초음속 제트 유동의 특성은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 보고되어 있다[5]. 실제 이러한 유동 이력현상은 유체기계의 성능이나 수명 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과도유동에 대한 연구결과는 찾아보기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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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atsuo S., Setoguchi T., Shiomi N., and Kim H. D., "Hysteretic Phenomena of Shock Waves with Asymmetric Characteristics in a Supersonic Nozzle," 11th Asian Symposium on Visualization, Niigata, Japan, ASV11-12-06, 2011 

  2. Yasunobu T., Matsuoka K., Kashimura H., Matsuo S., and Setoguchi T., "Numerical Study for Hysteresis Phenomena of Shock Wave Reflection in Overexpanded Axisymmetric Supersonic Jet," Journal of Thermal Science, Vol. 15, No. 3, 2006, pp.220-225 

  3. Welsh, F. P., "Electron Beam Fluorescence Measurements of Shock Reflection Hysteresis in an Under-Expanded Supersonic Jet,"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Shock Waves, Vol. 2, Panther Publishing, Fyshwick, Australia, 1997, pp.863-868 

  4. Kim H. D., Kang M. S., Otobe Y., and Setoguchi T., "The Effect of Nonequilibrium Condensation on Hysteresis Phenomenon of Under-Expanded Jets," Journal of Therm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3, No. 3, 2009, pp.856-867 

  5. Irie T., Kashimura H. and Setoguchi T., "Hysteresis Phenomena of Mach Disk in an Underexpanded Jet," Bulletin of JSME, Vol. 702, No. 71, 2005, pp.412-419 

  6. Hadjadj A., "Numerical Investigation of Shock-Reflection Phenomena in Overexpanded Supersonic Jet," AIAA Journal, Vol. 42, No. 3, 2004, pp.570-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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