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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정보화교육에 따른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related to Disabled Person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6 no.2, 2012년, pp.63 - 69  

이성대 (한국국제대학교 사회서비스학과) ,  홍정아 (경남장애인재활협회) ,  염동문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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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교육을 받고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I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 II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에 해당하는 67점 이상인 경우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2.7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9명의 고위험군 집단과 그 이하에 해당되는 21명의 일반사용자 집단 간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애인의 경우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볼 수도 있고, 기존의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게임중독 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아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was conducted for studying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addicted group and non-addicted group based on usage time. The target group is consisted of 30 people who receive the training at home. The purpose of this training is to reduce digital divide fo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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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중정보화 교육을 통해 인터넷 활용수준을 높이고 인터넷에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애인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이용에 따른 중독여부와 함께 인터넷 중독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 쉬운 충동성, 공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 7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2.7시간 이상에 해당되는 대상자를 9명을 고위험군으로, 2.7시간 미만에 해당되는 대상자를 21명을 일반 사용자로 분류하여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충동성과 공격성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사용시간에 따른 차이는 <표 3>과 같이 나타내었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중 장애인정보화교육을 통해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과 함께 인터넷 중독률, 그리고 중독 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충동성과 공격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시를 통해 장애인들도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정보에 접근·활용토록 함으로써 정보화 혜택을 함께 누리는 ‘디지털 복지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장애인의 사회·경제 활동 참여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비장애인과 대등한 위치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고자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특히, 장애인 정보화교육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보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화교육으로 장애인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며, IT를 통해 장애인이 일반인과 동등하게 정보에 접근·활용토록 함으로써 정보화 혜택을 함께 누리는 ‘디지털 복지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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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영삼 외(2009)에 따르면 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어떠한가? 고영삼 외(2009)에 따르면 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9.1%로 비장애청소년 인터넷 중독률 14.3%에 비해 4.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교육을 받고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I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 II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에 해당하는 67점 이상인 경우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2.7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9명의 고위험군 집단과 그 이하에 해당되는 21명의 일반사용자 집단 간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애인의 경우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볼 수도 있고, 기존의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게임중독 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아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2010년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어떠한가? 2010년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률은 83.7%로 집계됐다. 이는 영국(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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