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심리욕구와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의 구조적 관계 규명
Identification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Facebook addiction and Continuance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1, 2016년, pp.183 - 191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애경 (인천재능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정진 (동서울대학교 정보통신과) ,  이민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SNS는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SNS의 사용이 과해짐에 따라 SNS 중독이라는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한편 SNS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사용자가 SNS를 떠나는 것 역시 문제로 떠올랐다. 이와 같이 SNS의 중독 및 지속사용 모두 SNS의 사용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를 원인 변인으로 선정하여 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Facebook 사용자 204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자율성 및 유능성은 Facebook 중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은 Facebook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is developing rapidly along with diffusion of smartphone. However as useage of SNS became excessive, SNS addiction became a social problem. Meanwhile the problem that users leavning SNS because of negative perceptions about SNS became issue. As both SNS addiction and continuance are important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facebook 사용환경에서 Deci와 Ryan이 제안한 자기결정성이론의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이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 이를 통해 facebook 중독 완화와 지속사용 전략을 제시하는데 있다.
  •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가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본심리욕구이론을 근거로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이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google docs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설문지 링크를 연구자의 facebook에 게시하여 facebook 이용자를 편의표집하여 2014년 11월 29일부터 12월 12일까지 웹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총 응답자 223명 중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204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이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선행연구는 주로 인터넷이나 게임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나, facebook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도 ‘유능성이 facebook 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관계성이 facebook 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을 제외한 나머지 가설들 모두 기존의 실증연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facebook 중독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측정도구를 facebook 환경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관련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각각의 도구문항들은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facebook 환경에서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을 기반으로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및 관계성(relatedness)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 이에 본 연구는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facebook 환경에서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을 기반으로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자율성(autonomy), 유능성(competence) 및 관계성(relatedness)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은 facebook 중독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에 초기구조모형에서 유의하지 않은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부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초기구조모형에서 유의하지 않은 관계성 → facebook 중독 경로를 삭제하여 수정모형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결정성이론이란 무엇인가? 자기결정성이론이란 자기결정적인 사람일수록 내재적 동기에 영향을 받는다는 이론으로, Deci와 Ryan(2000)은 개인의 본질적인 심리욕구인 유능감, 자율성 및 관계성을 기본적인 욕구로 보고 이들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개인의 행복 및 사회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본심리욕구가 facebook 중독 및 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사람들이 비디오게임을 통해 자율성, 유능감 및 관계성을 충족함으로써 초래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본심리욕구와 중독 간의 관계검증은 게임 환경에서 많이 이루어졌는데 Ryan, Rigby와 Przybylski(2006)은 사람들은 비디오게임을 통해 자율성, 유능감 및 관계성을 충족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9]. 따라서 일상생활에서의 기본심리욕구가 덜 충족된다면, 게임을 통해서 이를 충족시키려하므로 게임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국내에서도 중독에 기본심리욕구 요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선행연구가 다수 이루어졌다.
기본 심리욕구는 어떻게 나뉠 수 있는가? 자기결정성이론의 하위이론 중 기본심리욕구이론은 기본심리욕구의 충족은 외재동기의 내재화를 촉진하며, 심리적 건강과 웰빙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보는데, 기본 심리욕구는 자율성, 유능성 및 관계성에 대한 세 욕구로 나뉜다(Deci & Ryan, 2000)[7]. 자율성은 자신의 행동의 주체성이 자신에게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유능성은 스스로 효과적이며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Korea Internet and Security Agency, 2013 Korea Internet Paper, 2013. 

  2. Korea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 Internet Addiction Research, 2012. 

  3. B. Chon and J. Lee and Y. Sang, "Facebook Addiction among Koreans: A Look at Communication-related Variables", Korea Speech and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 23, pp. 243-272, April 2014. 

  4. Exact Target, The Social Break-UP, www.ExactTarget.com. 2011. 

  5. Y. Park and I. Ryu and J. Kim, "A Study on Continued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User's SNS Literacy ",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 vol. 22, no. 1, pp. 65-86, March 2013. 

  6.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Current State of Social Media Service and Application: Emphasis on Socail Network Service, 2013. 

  7. E. Deci and R. Ryan,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no. 4, pp. 227-268, November 2000. 

  8. R. Ryan and E.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55, no. 1, pp. 68, January 2000. 

  9. R. Ryan and C. Rigby and A. Przybylski, "The motivational pull of video games: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Motivation and emotion, vol. 30, no. 4, pp. 344-360, November 2006. 

  10. M. Jung and H. Kim and H. Kwon,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Management on the Association of Satisfaction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Internet Addiction among Adolescents", Korea Youth Counselling and Welfare Institute, vol. 20, no. 1, pp. 159-174, June 2012. 

  11. J. Roca and M. Gagne, "Understanding e-learning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workplace: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4, no. 4, pp. 1585-1604, July 2008. 

  12. M. Seo,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Relationship Retention in Medical Servic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33, no. 3, pp. 35-57, September 2014. 

  13. M. Lee and A. Kim,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2, no. 4, pp. 157-174, November 2008. 

  14. A. Seay and R. Kraut, "Project massive: Self-regulation and problematic use of online gaming", In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829-838, 2007. 

  15.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pp. 351-370, September 2001. 

  16. H. Lee and M. Choi and M. Park,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User's Cognitive Factors on Reuse Intention of SNS", Korea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8, no. 3, pp. 145-167, September 2012. 

  17. O. Sorebo and H. Halvari and V. Gulli and R. Kristiansen, "The role of self-determination theory in explaining teachers' motivation to continue to use e-learning technology", Computers & Education, vol. 53, no. 4, pp. 1177-1187, June 2009. 

  18. T. Calvo and E. Cervello and R. Jimenez and D. Iglesias and J. Murcia, "Using self-determination theory to explain sport persistence and dropout in adolescent athletes", Th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vol. 13, no. 02, pp. 677-684, January 2010. 

  19. K. Kim and D.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Perceived Teaching Behavior,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in High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6, no. 3, pp. 77-92, October 2011. 

  20. J. Kim and K. Le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of the Self-Determination, Leisure Constraint Negotiation, Serious Leisure, and Exercise Adherence of the Participants in Leisure", Kore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 25, no. 2, pp. 85-107, June 2012. 

  21. C. Andreassen and T. Torsheim and G. Brunborg and S. Pallesen, "Development of a Facebook addiction scale 1, 2", Psychological reports, vol. 110, no. 2, pp. 501-517, February 2012. 

  22. S. Talyor and P. Todd,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 experience", MIS Quarterly, vol. 19, no. 2, pp. 561-570, December 1995. 

  23. R.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The Guilford Press, 2010. 

  24. S. Moon,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Hakjisa, 2009. 

  25. J. Kim and E. Kim and S. Ho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in Kroea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 20, no. 1, pp. 243-264, March 2006. 

  26. J. Yoo and M. Ka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ocial factor, psychological need factor, and motivational factor for enhancing learning engagement",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ol. 49, no. 4, pp. 55-85, November 2011. 

  27. A. Kim, Academic motiv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Hakjisa, 2010. 

  28. M. Kim and W. Woo, "Function Analysis for SNS and Shopping Mall Integration",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5, no. 2, pp. 239-244, April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