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정보화교육에 따른 인터넷 중독 현황 및 실태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Condition of Internet Addiction related to Disabled Person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원문보기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교육을 받고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I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 II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에 해당하는 67점 이상인 경우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2.7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9명의 고위험군 집단과 그 이하에 해당되는 21명의 일반사용자 집단 간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애인의 경우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볼 수도 있고, 기존의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게임중독 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아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교육을 받고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I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 II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에 해당하는 67점 이상인 경우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2.7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9명의 고위험군 집단과 그 이하에 해당되는 21명의 일반사용자 집단 간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애인의 경우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볼 수도 있고, 기존의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게임중독 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아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The analysis was conducted for studying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addicted group and non-addicted group based on usage time. The target group is consisted of 30 people who receive the training at home. The purpose of this training is to reduce digital divide for the...
The analysis was conducted for studying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addicted group and non-addicted group based on usage time. The target group is consisted of 30 people who receive the training at home. The purpose of this training is to reduce digital divide for the disabled with reduced mobility. As a result, the typical user group, less than the 31-point appeared as 4 cases, the potentially dangerous user I group, from 31 to 54 points appeared as 25 cases, the potentially dangerous user II group, from the 54-67 points appeared as only one person. However, there was no game addiction case, more than 67 points. In addi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impulsivity and aggression between the high-risk group of 9 persons using internet more than 2.7 hours and the typical user group of 21 persons with less risk. From the result, there are two possibilities. On the one hand, an increase of the usage time for the disabled might not lead to addiction. Or, on the other hand, a measure of addiction for non-disabled might not suitable for the disabled addiction examination.
The analysis was conducted for studying the degree of internet addiction and the difference between addicted group and non-addicted group based on usage time. The target group is consisted of 30 people who receive the training at home. The purpose of this training is to reduce digital divide for the disabled with reduced mobility. As a result, the typical user group, less than the 31-point appeared as 4 cases, the potentially dangerous user I group, from 31 to 54 points appeared as 25 cases, the potentially dangerous user II group, from the 54-67 points appeared as only one person. However, there was no game addiction case, more than 67 points. In addi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impulsivity and aggression between the high-risk group of 9 persons using internet more than 2.7 hours and the typical user group of 21 persons with less risk. From the result, there are two possibilities. On the one hand, an increase of the usage time for the disabled might not lead to addiction. Or, on the other hand, a measure of addiction for non-disabled might not suitable for the disabled addiction exa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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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중정보화 교육을 통해 인터넷 활용수준을 높이고 인터넷에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애인들을 중심으로 인터넷 이용에 따른 중독여부와 함께 인터넷 중독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 쉬운 충동성, 공격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7시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2.7시간 이상에 해당되는 대상자를 9명을 고위험군으로, 2.7시간 미만에 해당되는 대상자를 21명을 일반 사용자로 분류하여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충동성과 공격성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사용시간에 따른 차이는 <표 3>과 같이 나타내었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중 장애인정보화교육을 통해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과 함께 인터넷 중독률, 그리고 중독 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충동성과 공격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시를 통해 장애인들도 누구나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정보에 접근·활용토록 함으로써 정보화 혜택을 함께 누리는 ‘디지털 복지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 장애인의 사회·경제 활동 참여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비장애인과 대등한 위치에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을 제공하고자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 정보화교육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보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다양한 형태의 정보화교육으로 장애인의 정보화 수준을 높이며, IT를 통해 장애인이 일반인과 동등하게 정보에 접근·활용토록 함으로써 정보화 혜택을 함께 누리는 ‘디지털 복지사회’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인터넷 중독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개발한 ‘성인 인터넷 자기보고용 척도(A-척도)’를 연령에 맞게 사용하였다.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을 살펴 본 결과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중독점수를 대신하여 선행연구(행안부, 2012)를 바탕으로 1일 평균 인터넷이용시간에 따라 일반 사용자와 고위험군으로 구분하여 집단 간 특성을 비교하였다. 행안부(2012)에 따르면 1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일반사용자는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장애인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보화교육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함께 인터넷 중독률, 그리고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충동성, 공격성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12년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경남지역 등록 장애인 중 정보화 교육을 받고 있는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을 30명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연령은 만 20세 이상이며 선천성 뇌병변장애, 지체 장애를 가지고 있어 정보화 교육 대상을 통해 인터넷 사용 환경을 배우고 있다.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 Buss와 Durkee(1957)가 제작한 BDHI(Buss-Durkee Hostility Inventory)를 노안녕(1983)이 번안하여 수정한 검사지를 기반으로 한세리(2007)가 재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아름(2010)의 연구에 사용된 검사지를 재인용하여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신체적 공격성, 적의성, 언어적 공격성 및 의심, 분노의 4개 하위영역으로 총 21문항이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게임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기법인 2표본 Kolmogorov-Smirnov 검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의 처리를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를 사용하였다. 게임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기법인 2표본 Kolmogorov-Smirnov 검정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해 Buss와 Durkee(1957)가 제작한 BDHI(Buss-Durkee Hostility Inventory)를 노안녕(1983)이 번안하여 수정한 검사지를 기반으로 한세리(2007)가 재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김아름(2010)의 연구에 사용된 검사지를 재인용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보화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일반사용자 4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Ⅰ군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Ⅱ군 1명으로 나타나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 대상자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충동성, 공격성 역시 사용시간의 증가 유무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의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척도가 없어서 비장애인용 척도를 사용한 한계를 가진다.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정도를 알아본 결과 최소 20점에서 최대 64점이며 평균점수가 40.5점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반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Ⅰ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Ⅱ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에 따라 분류한 결과 일반사용자는 21명이었으며, 고위험군 사용자는 9명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간 인터넷 중독으로 발생할 수 있는 충동성과 공격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기법인 Kolmogorov-Smirnov 검정을 통해 두 집단 간 충동성의 각 하위요인 간 유의확률을 통해 차이를 알아 본 결과 인지충동성 .842, 운동충동성 .735, 무계획 충동성 .944로 모두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방법으로 공격성의 각 하위요인에 대해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본 결과 신체적 공격성 .
비장애인의 경우 주로 여가활동이나 취미생활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경우 혼자서는 외출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접할 수밖에 없어 컴퓨터 사용시간이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기존에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인터넷 중독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 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에 포함되는 대상자가 9명이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대상자가 일반사용자 혹은 잠재적 사용자Ⅰ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생활환경과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비장애인용 인터넷 중독척도의 적용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물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할 수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일반적으로 장애인의 인터넷 중독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터넷 이용시간을 중심으로 일반사용자와 고위험 사용자를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일반적으로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부작용 중 충동성, 공격성이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두 가지의 시사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삶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전혀 만족하지 못한다’ 1명, ‘만족하지 못하는 편이다’ 6명, ‘보통이다’ 12명, ‘만족하는 편이다’ 9명, ‘매우 만족한다’ 2명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전체대상자 30명 중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자군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이 비장애 청소년에 비해 높은 것으로 기록하고 있는 선행연구 (고영삼 외, 2009)와는 상반되는 결과임을 알 수 있다.
인터넷 중독 진단요인별점수를 비교한 결과, 장애청소년 중 인터넷 중독자의 ‘긍정적 기대’, ‘금단’에 대한 총점이 비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자보다 약 3점 이상 높아 이 부분에 대한 중독정도가 비장애청소년에 비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93으로 공격성 역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사용시간을 중심으로 분류된 일반사용자집단과 고위험사용자집단간의 충동성과 공격성은 모두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두 가지의 시사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이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의 경우 실제로 인터넷 사용은 많이 하지만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인터넷 이용목적도 영향이 있어 보인다.
혼인상태는 ‘미혼’ 12명, ‘유배우’ 8명, ‘이혼’ 5명, ‘사별’ 1명, ‘기타’ 4명으로 가정을 이루지 못하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경제수준은 ‘극빈층’ 7명, ‘하류층’ 15명, ‘중류층’ 8명으로 나타나 ‘상류층’과, ‘최상류층’은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이 하류층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하지만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의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척도가 없어서 비장애인용 척도를 사용한 한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대상지역의 일반화와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척도를 이용한 추후 연구를 통해 보다 세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존에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인터넷 중독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 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에 포함되는 대상자가 9명이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대상자가 일반사용자 혹은 잠재적 사용자Ⅰ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생활환경과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비장애인용 인터넷 중독척도의 적용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터넷환경 특성을 반영한 중독 척도를 개발하고 인터넷환경, 중독에 관한 지속적인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 간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에 포함되는 대상자가 9명이나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대상자가 일반사용자 혹은 잠재적 사용자Ⅰ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생활환경과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비장애인용 인터넷 중독척도의 적용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터넷환경 특성을 반영한 중독 척도를 개발하고 인터넷환경, 중독에 관한 지속적인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 판단된다.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보화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과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일반사용자 4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Ⅰ군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Ⅱ군 1명으로 나타나 인터넷 중독에 해당하는 고위험군 대상자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충동성, 공격성 역시 사용시간의 증가 유무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연구는 경상남도 지역의 중증장애인만을 대상으로 하였고,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척도가 없어서 비장애인용 척도를 사용한 한계를 가진다. 그러므로 대상지역의 일반화와 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척도를 이용한 추후 연구를 통해 보다 세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영삼 외(2009)에 따르면 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어떠한가?
고영삼 외(2009)에 따르면 장애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9.1%로 비장애청소년 인터넷 중독률 14.3%에 비해 4.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정보화 교육 대상자를 중심으로 인터넷 중독정도와, 사용시간에 따른 중독집단과 비중독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문교육을 받고 있는 3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일반 사용자군에 해당하는 31점 미만인 경우가 4명으로 나타났고, 잠재적 위험 사용자I군에 해당하는 31~54점 사이인 경우가 25명, 잠재적 위험 사용자 II군에 해당하는 54~67점 사이인 경우는 1명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게임중독에 해당하는 67점 이상인 경우는 한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 2.7시간 이상에 해당하는 9명의 고위험군 집단과 그 이하에 해당되는 21명의 일반사용자 집단 간 충동성, 공격성을 알아 본 결과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장애인의 경우 이용시간의 증가가 곧 중독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볼 수도 있고, 기존의 비장애인의 삶의 형태에 맞춰진 게임중독 척도가 장애인의 중독검사에는 맞지 않아 나타난 결과일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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