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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1, 2012년, pp.99 - 106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윤민식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problem-solving competency of students when they studied with digital textbook contents and digital inking in collaborative learning. The experimental group solved the math problems using basic digital textbook contents and digital inking while the control gr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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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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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단방향의 학습모형을 제공하지만, 디지털교과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간에 의미있는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해 교수ㆍ학습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15]. 특히 스마트 교육 환경의 전자교실에서 학습자간의 채팅, 메모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블렛 PC로 전송하며,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의 디지털 잉크펜을 상대방의 타블렛 PC에 적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0][17][20]. | |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을 촉진시킬 수 있는가? | 기존의 서책 교과서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단방향의 학습모형을 제공하지만, 디지털교과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습자간에 의미있는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해 교수ㆍ학습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15]. 특히 스마트 교육 환경의 전자교실에서 학습자간의 채팅, 메모를 통해 실시간으로 타블렛 PC로 전송하며,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의 디지털 잉크펜을 상대방의 타블렛 PC에 적으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10][17][20]. | |
어노테이션이 유비쿼터스 및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도 활용될 수 있음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가? | 따라서 유비쿼터스 및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도 어노테이션은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다[19].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책가방 없는 교실을 목표로 자유로운 필기가 가능한 태플릿 PC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동시에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17][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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